[미래기업포커스]폴루스, 바이오시밀러로 글로벌 시장 진출
상태바
[미래기업포커스]폴루스, 바이오시밀러로 글로벌 시장 진출
  •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 기자
  • 승인 2018.01.3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기업포커스]폴루스, 바이오시밀러로 글로벌 시장 진출
폴루스가 미생물 기반 단백질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한다. 폴루스는 2016년 3월 인천 송도신도시에 설립된 바이오 의약품 전문 기업. 남승헌 대표, 박주호 사장 등 20년 이상 경험이 있는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출신 바이오시밀러 핵심 인력이 의기투합해 설립했다. 회사는 세포배양기술을 기반으로 인슐린과 치료용 단백질 의약품을 자체 생산할 방침이다. 미생물세포에 기반을 둔 치료용 단백질의약품 바이오시밀러를 독자 기술로 개발, 자체 설비를 통해 생산할 계획이다.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직접 생산하기 위한 공장도 설립한다. 총 2500억원 규모 자본을 투입, 경기도 화성시 장안2첨단산업단지 외투기업 전용부지에 미생물세포 기반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건설 중이다. 장안1공장 인근 땅을 추가로 매입해 바이오의약품위탁생산(CMO) 공장을 짓는다. 완공시점은 내년 3월이다. 세계적인 제약사와 CMO사업도 추진 중이다. 미국, 유럽 등 바이오의약품 최대 시장을 포함한 세계 시장에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의약품을 공급한다.

회사는 1세대 바이오시밀러에 집중한다. 인슐린제제 '란투스'와 성장호르몬 '노르디트로핀' 바이오시밀러를 1차로 개발한다. 2020년 시판한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에피스와 다른 전략으로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남승헌 대표는 “바이오시밀러 공장이 완공되면 미국 FDA 등에서 허가를 얻은 뒤 2022년부터 매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한 블록버스터 오리지널약 성장호르몬 '노르디트로핀',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개발 계획도 있다.

[미래기업포커스]폴루스, 바이오시밀러로 글로벌 시장 진출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위한 자본금도 유치했다. 터키 사야그룹(SAYA Group)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143억원 자본을 투자했다. 최근 암니스로부터 전환사채(CB)를 통해 총 535억원 자금을 조달했다. 남 대표는 “폴루스와 암니스 주주 모두 만족할 결과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