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김연명 사회수석, 8개 바이오기업과 간담회 개최
상태바
복지부-김연명 사회수석, 8개 바이오기업과 간담회 개최
  • 이정원 기자
  • 승인 2020.07.0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오송에서 애로사항·건의사항 청취…"필요한 조치 적극지원" 약속

[프레스나인] 보건복지부가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과 2일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바이오헬스 분야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기업  측 참석 인사는 양재영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대표, 김봉철 뉴라클사이언스 대표 , 이원섭 파멥신 연구소장, 유원규 에이비엘바이오 연구소장, 이효근 에스디바이오센서 대표 , 김기범 플렉센스 대표, 원영재 인텍메디 대표, 백명현 메타바이오메드 연구소장이다.

복지부는 이날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성장 기업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등 현장을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간담회에 참여한 기업인들은 혁신의료제품 개발을 위한 정부의 R&D 지원 확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 등 의견을 제시했다.

김연명 사회수석은 이날 간담회에서 “바이오헬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최근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른 기업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지난해 진행한 대통령 지역경제투어의 후속 조치다. 이에 제약, 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분야 지역 기업인들을 만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듣고,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해 5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전국 경제투어의 하나로 충북 오송을 방문하여 ’바이오헬스 국가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제약‧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반도체‧미래차와 함께 3대 중점산업으로 선정, 203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3배 확대, 신규 일자리 30만 개 창출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에 그간 정부는 100만명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의료기기산업법 제정 및 시행(2020년5월), 첨단재생바이오법 제정 및 시행(2020년 8월 예정), 바이오헬스 핵심규제 개선(2020년1월 발표), 정부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등 후속 대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지난달 3일에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대책’을 수립 발표, 코로나19 극복과 방역물품‧기기 등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올해 5월까지 바이오헬스(제약‧의료기기‧화장품)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4% 증가, 코로나19 속에서도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올해 1분기 취업자 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만3000명(4.3%)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