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성모병원 장현 교수, 머크학술상 수상
상태바
인천국제성모병원 장현 교수, 머크학술상 수상
  • 이정원 기자
  • 승인 2021.05.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경부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 확인

[프레스나인] 인천국제성모병원은 종양내과 장현 교수가 최근 열린 제19차 대한종양내과학회 정기 심포지엄 및 총회에서 머크학술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머크학술상은 대장암과 두경부암 임상 연구 분야에서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장현 교수는 ‘두경부암 환자에서 CD200R1 mRNA 발현의 예후적 가치’라는 연구 논문의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 연구 논문은 두경부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면역 관련 유전자를 발굴하고, 면역체계와의 관련성을 분석해 두경부암 환자에서 임상적 예후 지표로서의 가치를 확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팀은 대한항암요법연구회 19개 기관에서 확보한 71명의 두경부암 환자의 유전체 데이터와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유전체 공개 데이터(TCGA) 등을 이용해 면역 관련 유전자의 발현 정도와 예후, 생존율 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두경부암 환자에서 CD200R1 mRNA의 발현이 높을수록 생존율도 증가했다.

장 교수는 “이번 연구가 두경부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암환자들을 위해 다양한 임상 연구를 수행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 연구 논문은 종양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캔서스(Cancers)’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