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대행사 속앓이…청년투자층 늘자 계약해지 급증
상태바
분양대행사 속앓이…청년투자층 늘자 계약해지 급증
  • 정재로 기자
  • 승인 2021.07.21 10:3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관심 커지자 젊은층 몰려 ‘환불요청 5배 껑충’
일부 투자플랫폼 운영자, 일방적 주장 악용 경쟁자 비방

[프레스나인] 최근 부동산 투자 관심과 비례해 단순 변심에 따른 분양계약 해지 사례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어 분양대행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투자자들이 계약금 환불요구 과정에서 관련 내용들이 과대 포장돼 경쟁업체의 비방도구로 악용되는 피해사례도 늘고 있다.

21일 분양대행사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분양시장에 젊은 투자층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부동산 가운데 소액투자가 가능한 오피스텔, 상가 등에 눈을 돌리고 있어 실제 계약사례도 과거에 비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문제는 젊은층 대부분이 초보투자자들인데다 자금사정이 넉넉지 못한 이유 등으로 중도 계약해지 사례가 함께 늘어난 점이다. 한 분양대행사 대표는 “최근 계약해지 비율이 과거에 비해 대략 5배가량 늘어났다”며 “대부분 젊은 투자자층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계약 파기에 따라 계약금 환불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분쟁도 잦아지고 있다는 게 분양대행사들의 고충이다.

한 분양사무소 관계자는 “계약해지의 경우 계약금을 돌려줄 이유가 없음에도 일부 투자자의 경우 허위·과대광고, 강요에 의한 계약이라고 주장하며 환불을 요구한다”며 “계약과정에서 위법이 있었다면 당연히 환불조치 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순변심이 많다”고 지적했다.

일례의 경우 경쟁업체의 비방도구로 악용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다른 분양사무소 관계자는 “분양사무소의 특성상 상담과정에서 리스크 보단 장점을 부각시키다 보니 과대광고에 대한 오해를 줄 수 있고, 일부 직원들의 이탈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며 “문제는 몇몇 사례를 악용해 분양사무소가 조직적으로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는 식의 왜곡된 글을 블로그 및 카페, 유튜브 등에 퍼트려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 투자플랫폼 운영자 등이 투자자 피해사례라고 소개하며 문제화 시키고 있지만 실상은 그 운영자들 역시 관련 분양 업무를 다루는 업자들로 자기사업과 연동지어 사례들을 호도하고 있다”며 “관련해 현재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이지만 이미 피해가 눈덩이로 커진 상태”라고 언급했다.

한 시행사 관계자는 “최근에 한 부동산 플랫폼 운영자가 모 언론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취재 명목으로 특정 투자자의 계약금 반환을 요구한 적이 있다”며 “최근 들어 투자컨설턴트 이름으로 3자 개입 사례가 늘어나는 등 환불 압박도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 분양사무소 관계자는 “최근에 모 신문사 기자를 사칭해 특정고객을 환불해 주지 않으면 기사화 하겠다고 위협하는 등 여러 협박성 전화들이 많다”고 "일종의 신종영업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고충을 털어 놓았다.

업계 관계자는 “계약 전 자금운영 계획을 꼼꼼히 세우고 투자할 곳의 입지와 수익률 등을 자세히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한 뒤 “법적대리인이 아닌 일부 부동산 투자 관련 플렛폼 운영 관련자들이 해결사를 자칭하며 접근한 후 불법 수수료를 요구하는 사례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2021-07-21 20:50:44
애당초에 자금이 넉넉하지 못하는데 억지로 계약하게 만드니까 그런거 아님? 밑에 기사보니까 팀장이 돈빌려서 계약한거라더만

아보카도 2021-07-22 14:07:15
나 대학후배도 분양사 직원인데 실제로 잘나가는 분양회사 타격주려고 주작하는 경쟁사도 많다고함ㅇㅇ

제인 2021-07-23 08:59:38
본인이 잘 판단 해서 계약해야지 돈도 없으면서 무턱 대고 계약한 생각없는 계약자 그 옆에서 환불 받아 주겠다며 조종해서 불법 수수료 챙기는 자칭 해결사들
제발 돈 없으면 투자 하지마세요 열심히 일해서 돈 버세요
저도 분양일 하지만 이런 사람들 정말 싫습니다

정희수 2021-07-21 12:45:54
밑에 있는 링크 기사랑 관련이 있는거 같은데

정희수 2021-07-21 12:45:09
http://m.kukinews.com/newsView/kuk202107120223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