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ABL103’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상태바
에이비엘바이오 ‘ABL103’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11.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난소암 치료 이중항체 후보물질…2023년까지 비임상 연구비 확보

[프레스나인]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ABL103’이 정부의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신약 R&D 생태계 구축연구 사업’은 후보물질 또는 비임상 개발 과제에 한해 연구비를 지원함으로써 효율적인 임상단계 진입을 목적으로 한다. 

ABL103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24개월 간 비임상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번 과제를 통해 영장류를 이용한 ABL103의 비임상 연구와 시료 생산 등의 후속 연구개발을 통해 임상시험 진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ABL103은 B7-H4와 4-1BB를 동시에 표적하는 유방암 및 난소암 치료 이중항체 면역항암제로, first-in-class 개발이 가능하다. B7-H4는 기존 면역항암제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미미한 암종에서 단독 또는 병용투여를 통해 다양한 치료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종양이 이식된 인간화 생쥐(humanized mice)에 ABL103을 투여한 결과, 종양이 완전히 제거되는 걸 확인했다. 

또 암세포를 재주입(tumor rechallenge)하는 실험에서 암세포의 성장이 관찰되지 않는 기억T세포(memory T cell)를 통한 장기적 항암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영장류를 대상으로 한 독성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했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그랩바디-T(Grabody-T) 플랫폼은 ABL503 및 ABL111을 포함한 다수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효능 및 안전성이 증명됐기 때문에 이를 적용한 ABL103 역시 차별화된 면역항암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과제를 통해 ABL103 개발을 가속화해 자사 임상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