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한 성영철 전 회장 "제넥신에서 할일 남았다"
상태바
퇴임한 성영철 전 회장 "제넥신에서 할일 남았다"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2.06.13 16:58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레터 통해 연구개발 참여 계획 밝혀

[프레스나인] 성영철 전 제넥신 회장(과학자문위원회 의장)이 현재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 개발을 위해 앞으로도 연구개발(R&D) 지원에 적극 참여하겠단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연구성과를 내는 데에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가겠단 의지다.

성영철 전 제넥신 회장 사진/제넥신
성영철 전 제넥신 회장 사진/제넥신

성 전 회장은 13일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신을 통해 퇴임 후에도 연구개발(R&D) 참여하고 있는 배경을 이같이 밝혔다. 

성 전 회장은 먼저 현재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회장직을 퇴임했다고 설명했다. 신약 사업화 및 기업 경영은 각 전문가에 맡기고 R&D에 집중하면서 목표 달성 시간을 단축, 성공확률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성 전 회장은 “제넥신도 중견기업이 되고 후보물질들도 상용화를 앞둔 후기 임상단계에 이르다 보니, 과학자로서 모든 걸 주도하는 건 지금까지 잘 해놓은 것조차도 망칠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근심이 있었다”면서 “무엇보다 전문가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일을 성공시키려면 역할과 책임 뿐 아니라 권한을 함께 가지는 게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  

성 전 회장은 “창업자로서 경영에 대한 모든 권리를 포기하는 게 개인적으로는 매우 아쉽고 아깝다는 생각도 있었다”면서도 “다만 약 10만명의 주주가 있는 사회적 기업인 제넥신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궁극적으로 주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선 최선이라고 생각해 어렵고 힘들었지만 퇴임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성 전 회장은 또 새로운 전문 경영인 체제에서 시너지를 발휘하면 사업화 성공 확률이 높아질 뿐 아니라 개발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 전 회장은 파이프라인 상업화를 비롯,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원 개발자로서 역할을 하겠단 계획이다.

성 전 회장은 “지금 제넥신에서 진행하고 있는 후기 임상 단계의 4개 파이프라인을 사업화하기 위해선 원 개발자의 과학적·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아이디어를 임상으로(Bench to Clinic)까진 성공했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상용화해 이윤을 내지 못하면 실패나 마찬가지다. 진정한 성공 스토리를 만들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원들을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작업에도 착수했다. 지난 23년간 근무해 받은 퇴직금 전액을 직원 성장·복지를 위한 비영리 사내 재단에 기부한 것도 이를 위한 행보다. 

성 전 회장은 “제넥신은 첨단 바이오 신약을 제품해 한국의 바이오산업 부흥에 큰 기여를 하는 롤모델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기명 2022-06-13 20:33:53
제넥신 믿고 몇년 투자한 결과 -70% 손실에 수억원 날리고
우울증에 가정 파탄 났습니다.
환자들 생명을 구하는 연구 좋지요.. 주주들 생명도 신경써주세요.
죽겠습니다.

남자라면 2022-06-13 17:49:40
‘성 전 회장은 파이프라인 상업화를 비롯,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도 원 개발자로서 역할을 하겠단 계획이다.’
결국은 상왕 노릇하겠다는 말이내 그냥 가진주식 다 소각하고 물러나주면 안되겠습니까?
회장 재복귀하며 했던약속의 책임은 지켰습니까 퍼스트 베스트 부스트 라스트 뭐 어디에서 책임지고 물러났습니까? 이런언플한들 신뢰가돌아오고 떨어진명성이 복구됩니까 주주들에게 사과하고 진짜 회사 주가 조금이라도 올릴수있는 방법이나생각하세요 중견기업이니 창업자니 혼자만에 세상에 갇혀서 오구오구 잘했어 하지말고

한마디만 더하자 2022-06-13 17:57:48
내가 한마디만 더합시다
책임요? 경영자로서 책임감은 못느껴요? 어찌됬든 저찌됬든 연구자든 뭐든 주식회사 만들고 주식 팔아먹었으면 주가부양에대한 책임감은 없소? 어찌된게 회사랑 한마디 협의도 안하고 퇴임기사 낸건지 그쪽회사 IR들도 황당해합디다. 후임자라도 정하고 런하더라도 좀 교양있게 런하시지 뭐 주주똥먹으라고 그런거 아니면 어찌그런 타이밍에 뒷통수 씨게 갈겨주시는지 책임 당신이 책임을 논할 자격이나 될지 몰겠네

징글징글하다 2022-06-13 18:29:32
18년도에 제넥신 처음 투자하면서 당신이 진정한 학자라고 칭찬했었는데 ㅋㅋㅋ... 지금 생각하니 제가 참 한심하네요..
당신의 본 모습을 아는데 너무 오래 걸렸네요 ㅋㅋㅋㅋ

위선자 2022-06-13 18:26:35
학자로서 명예욕만 강하지 조직의 리더이자 주식회사 대표로서 당신이 뭘 했죠??ㅋㅋㅋ
진짜 대단하십니다 주주들 가정 파탄나고 피눈물 흘리는 사람이 몇명인지 아십니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