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약 개발 기술, 美 70% 수준…중국보다도 1년 늦어
상태바
국내 신약 개발 기술, 美 70% 수준…중국보다도 1년 늦어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2.09.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전문인력 확보‧맞춤형 지원책 마련 제안

[프레스나인] 국내 신약 개발 기술 수준이 미국과 유럽, 일본은 물론 중국보다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리나라는 최근 5년 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개발 승인을 받은 ‘first-in-class’ 신약(치료제가 없는 질병을 고치는 세계 최초 혁신신약)이 단 한 개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아시아 국가인 일본은 6개, 중국(홍콩·대만 포함)은 2개로 우리보다 많다. 

이에 주요 선진국들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고 신약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융합형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맞춤형 정책 지원이 필요하단 조언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나라와 주요국 간 신약 개발현황을 비교한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제약 산업의 주요 분야인 신약 개발은 주로 미국 및 유럽과 같은 서구권 국가에서 선도하고 있다. 최근 5년 간 FDA 개발 승인 받은 first-in-class 신약은 미국이 66개로 전체(102건)의 64.7%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유럽이 25개로 나타났다. 

아시아 국가 중엔 일본이 6개, 중국이 2개의 first-in-class 신약 개발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신약 개발 승인 건수가 전무했다. 

우리나라는 주요 경쟁국 대비 신약 개발 기술 수준 역시 뒤처졌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20년 기술수준평가’에 의하면 한국의 신약 개발 기술 수준은 미국의 70% 정도에 불과하며, 약 6년 정도 기술격차가 벌어졌다. 이는 미국 대비 75% 수준의 중국과 80%의 일본보다 낮은 수준이다. 두 나라와도 각각 1년, 3년 정도의 기술격차가 있다.

일본의 경우 AI·빅데이터 활용 신약 개발을 위한 정부 주도의 컨소시엄 구성이 성과로 이어졌단 게 전경련 분석이다. 일본은 지난 2018년 정부 산하 이화학연구소 주도로 약 1100억 원 규모의 산학연 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컨소시엄에는 IT업체, 제약사 그리고 대학 등의 연구기관이 참여했다.

중국은 다국적 제약사와의 현지 합작 장려 및 의료데이터 개방이 기술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끼쳤다고 봤다. 중국은 다국적 제약사와 설립한 합작법인의 중국 측 지분이 51% 이상일 경우 자국 의료데이터를 전면 개방해 신약 개발과정에서 활용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의료데이터 개방 정책이 다국적 제약사의 중국 진출에 큰 유인책으로 작용한 것이다.

전경련은 우리나라의 제약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선 양질의 의료데이터에 AI·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신약 개발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000만 국민이 가입한 건강보험의 청구 데이터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신약 개발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AI·빅데이터 기술을 갖춘 동시에 제약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융합형 전문 인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했다. 더불어 FDA와 같이 의료 심사인력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신약 개발과정에서 과학기술·규제 자문 지원, 신약 심사 및 허가 소요 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경련은 “우리나라가 신약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선 우리의 강점인 양질의 의료데이터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법적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빅데이터·의료 융합형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정부 차원의 맞춤형 정책지원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