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자회사 베리스모, CAR-T 환자모집 돌입
상태바
HLB 자회사 베리스모, CAR-T 환자모집 돌입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05.0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ynKIR-110’ 메소텔린 과발현 중피종·담관암·난소암 대상 임상 본격화

[프레스나인] HLB의 미국 자회사 베리스모(Verismo Therapeutics)는 펜실베니아 대학병원에서 메소텔린 과발현 중피종, 담관암, 난소암을 적응증으로 차세대 CAR-T 치료제 ‘SynKIR-110’ 임상 1상의 환자 모집을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해 9월 FDA로부터 1상 임상을 승인받은 데 이어 4월에는 FDA로부터 희귀질환인 중피종에 대해 패스트트랙을 지정받은 바 있다.    

SynKIR-110은 베리스모의 ‘KIR-CAR’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신약물질이다. KIR-CAR는 자연살해(NK) 면역세포의 수용체 구조와 유사한 ‘멀티체인’ 수용체를 T세포에 발현시켜 만든 CAR-T 치료제 플랫폼으로, 체내 신호전달물질인 ‘DAP12’를 자극한다. DAP12는 T세포나 NK세포가 암이나 감염 세포를 효과적으로 살상할 수 있게 활성신호를 자극하는 단백질이다.

T세포는 강력한 면역세포지만 만성 질환의 항원에 장기간 노출되면 일명 ‘T세포 탈진’이 일어나 면역치료 효과가 크게 떨어지는데, KIR-CAR 플랫폼은 마치 스위치를 작동시키듯 필요한 상황에서만 T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치료 효과를 높여준다.    

STAR-101 임상을 주도하고 있는 펜실베니아 의과대학 Tanyi 교수는 “이번 임상을 통해 SynKIR-110이 악성 중피종, 담관암, 난소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라 존슨 베리스모 최고과학책임자(CSO)는 “메소텔린은 정상 세포에서는 잘 발현되지 않지 않지만 중피 근원 암세포에서는 높게 발현되는 특징이 있다”며, “SynKIR-110은 이를 이용, 암세포만을 안전하고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한 항암제”라고 설명했다.       

사진/베리스모
사진/베리스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