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RFID 대신 바코드로 퇴행?
상태바
제약업계, RFID 대신 바코드로 퇴행?
  • 유효정 기자
  • 승인 2012.01.1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제약업계에 전자태그(RFID)가 확산될 것이라던 정부 기대와는 달리 2차원 바코드를 택하는 제약업체들이 늘고 있다. 정부는 내년부터 ‘지정의약품’, 2013년부터 ‘전문의약품’을 대상으로 전자태그(RFID) 또는 2차원 바코드를 부착토록 한 약사법 시행령이 RFID 확산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해왔다.

제약업계, RFID 대신 바코드로 퇴행?
20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동아제약·유한양행·녹십자·대화제약·현대약품 등 국내 주요 대형 제약사들이 투자 효율성을 고려해 RFID 대신 2차원 바코드 방식을 통해 법 시행에 대응키로 했다. 보령제약 등 RFID 도입을 적극 검토하던 제약사들도 내년 이후로 RFID 투자에 대한 도입 결정을 미뤘다.

정부의 RFID 지원 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제약사 대부분은 사실상 2차원 바코드로 전면 선회했다. 따라서 법 시행에 맞춰 올해가 RFID 도입 분수령을 이룰 것으로 예상됐던 제약업계 RFID 확산 작업에도 제동이 걸렸다.

2차원 바코드 도입을 결정한 대형 제약 업체 관계자는 “약가인하 등으로 제약 업계 시황이 매우 불안정하고 대규모 투자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여력이 없다”며 “RFID 칩 가격이 여전히 높고 설비 투자가 필요해 2차원 바코드로 대응키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RFID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해해온 기업들도 올해 시황 악화로 다수 2차원 바코드로 전향한 상황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식경제부가 2009년부터 추진한 ‘u-IT 신기술 검증·확산 사업’에 참여한 한미약품 등은 RFID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해도 일동제약에 이어 경동제약, 한국콜마, CJ제일제당 등이 여기에 동참했다.

RFID는 원격에서 데이터를 스캔할 수 있고 속도가 빠르다는 점, 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약사들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없는 2차원 바코드를 도입해 향후 수년간 이어질 제약 업계 경기불황에 대비한다는 자세다.

제약 업계 관계자는 “RFID의 경우 비용 투자에 비해 효용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거래 투명성이 목적이라면 2차원 바코드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RFID 도입은 추후에 검토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