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서울시 심야버스 노선의 빅데이터 활용
2013-12-27 유선일 기자
서울시는 KT의 통화량 통계 데이터와 시가 보유한 교통 데이터를 융합·분석해 심야버스 노선을 개선했다. 서울시 전역을 지름 1㎞의 1252개 구역으로 나눠 심야시간인 자정부터 5시까지 수집된 약 30억건의 KT 통화량 통계 데이터에 대한 유동인구 밀집도 분석과 시각화 작업을 수행했다.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 활용된 제품이 KT넥스알의 빅데이터 플랫폼 `엔답(NDAP)`이다. NDAP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수집·처리·저장·분석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글로벌 빅데이터 표준 기술로 정의된 하둡과 H베이스, 하이브, 플룸 등 다양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서울시는 시각화된 유동인구를 노선별, 요일별로 패턴을 분석해 심야버스 노선을 최적화했다. 정류장 단위로 통행량을 산출한 후 이를 선굵기로 표현해 요일별 배차간격 조정에 활용했다. 분석 결과와 시가 미리 만든 심야버스 노선안을 비교해 차이가 나는 부분을 개선했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7개 노선을 추가해 지난 9월부터 `올빼미 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종전 시범운행 중이던 2개 노선과 함께 총 9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노선 이름에는 밤(Night)을 뜻하는 `N`을 붙였다. 추가된 노선은 N13번(상계동~송파차고지), N16번(도봉산차고지~온수동), N61번(양천차고지~노원역), N62번(양천차고지~면목동), N10번(우이동~서울역), N30번(강동차고지~서울역), N40번(방배동~서울역)이다.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9월 13일부터 11월 1일까지 올빼미 버스 9개 노선을 운영한 결과 50일 동안 총 30만4000명, 하루 평균 6079명이 이용했다. 하루에 버스 1대당 138명, 정류소 1개소당 5.8명이 이용한 것으로, 일반 시내버스 한 대당 하루 평균 이용승객 110명과 비교해 크게 높은 수치다.
서울시는 그동안의 운행 분석과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개선 작업을 수행한다. 승객이 많은 노선의 첫차·막차 시간 조정, 승객 과소노선 운행경로 조정, 정류소 주변 불법 주정차 및 택시 장기정차 단속 강화 등에 나선다.
서울시가 올해 추진한 33개 정책에 대해 시민 4240명, 공무원 5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빼미버스는 10대 뉴스 중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