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놀자]풍선 터트리기 게임 만들기
2016-12-01 김지선 기자
풍선이 화면 끝에 닿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펑!` 하는 소리와 함께 풍선이 터지며 사라져요. 풍선이 사라지면 몇 초 만에 터트렸는지 기록을 보여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봅게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풍선이 자신을 클릭하라고 말하게 해 볼게요. 풍선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계산]에서 `초시계 시작하기`, [생김새]에서 `~을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사용해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이번에는 풍선이 화면 끝에 닿으면 `펑` 소리를 내면서 풍선이 터지는 모양으로 바뀌고 사라지도록 해 볼게요. [흐름]에서 `만일 ~이라면` `~초 기다리기`, [판단]에서 `벽에 닿았는가`, [소리]에서 `소리 재생하기`, [생김새]에서 `~모양으로 바꾸기` `모양숨기기`를 가지고 아래의 코드를 만들고 앞서 완성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코드의 맨 아래에 연결해요.
이제 화면 끝에 닿았을 때 기록을 보여주게 해 볼게요. [계산]에서 `초시계 정지하기`와 `초시계 숨기기`를 가져와서 화면 끝에 닿으면 바로 시간 재는 것을 멈추도록 해요. 또 [시작]에서 `기록 신호 보내기`를 가져와 연결해요.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아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