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2010-03-09 온라인뉴스팀
◇통합 커뮤니케이션(UC)이란=최근 기업들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의사소통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메신저, e메일, 전화뿐만 아니라 영상회의 시스템 등에 이르기 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하나의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통합해 관리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UC)는 모든 통신 수단, 통신 장치 및 매체가 통합됨으로써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최적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UC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은 유무선 단말기를 통한 실시간 메시지 처리 프로세스를 단순화함으로써 비즈니스 의사 결정 및 업무처리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촉진하는데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수신하고 대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다는 것은 곧 비즈니스 스피드와 대응력을 제고할 수 있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UC 기술 동향=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단일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여 업무 생산성을 제고해 주는 UC에 한 관심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경기 침체 등의 원인으로 기업들의 도입 비율은 아직도 낮은 편이다. 기업들은 아래와 같은 이슈들로 인하여 UC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많은 기업들이 이미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상태임
? 전면적인 차세대 방식의 구축보다는 기존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점진적으로 Add In 하여 발전하는 방식으로 UC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 UC 도입을 통한 비즈니스 ROI 효과가 아직은 크지 않은 수준임
포레스터 리서치는 2009 UC 시장분석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나의 Presence-aware 애플리케이션에서 음성, e메일, 인스턴트 메시징(IM)이 서로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는 Basic UC 방식으로 UC 구축을 고려 중이며, 점진적으로 무선 이동성, 영상, 비즈니스 프로세스와의 통합 기능들을 추가하여 점차 Enhanced UC 환경을 구현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차이점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Basic UC 방식
Enhanced UC 방식
(click to communicate)
UI 방식
인터넷 전화, 이메일 클라이언트, 인스턴스 메시지 클라이언트
Buddy 리스트 또는 전화/IM/e메일의 click to call 을 위한 스마트 태그
? 포탈 기반의 click to communication
? Biz 애플리케이션 내에 임베디드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Presence
표현 방식
통화 연결음 / IM 내의 상태 표시기
? 커뮤니케이션 포탈에서 개별 상태 표시
? IM, PC를 통한 상태 표시
? 전화 사용 상태 표시
? 한곳에 결집된 Presence
? 위치 기반 정보 제공
Biz.Process와의 연계 방식
수작업 기반의 상대 확인 및 커뮤니케이션
업무프로세스, interaction 타입 또는 상호 관계를 바탕으로 구성된 친구 리스트
? 기술, 직책 등으로 정렬되거나 구성된 친구 리스트 상의 availability를 Biz App.내 에서 보여줌
? 선호도와 우선 순위 기반 click-to-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 방식
순차적인 커뮤니케이션 (예. Phone, IM, E-mail)
Presence 정보 기반의 most likely path 선택
유효성/Presence/위치 정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상의 커뮤니케이션 요건에 따라 정의된 Path 선택
필요 Infra.
PBX, email, IM
IP-PBX, email, IM + Presence
Basic UC + Biz Appl. 내의Business 규칙 결합
UC 패러다임의 이동 <출처: 포레스터>
이러한 Enhanced UC 방식을 가트너는 UC & Collaboration(이하 UCC)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통신 분야의 UC 기술과 발전된 웹 상의 협업 기술이 결합되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UCC는 UC보다 아직 발전이 더딘 신규 시장이지만, 점진적인 변형 및 융합을 통해 UC의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되고 있다. Mashups, API, 웹 서비스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UC와 협업 서비스가 융합된 형태의 e-mail, social networks, calendar, 블로그, 위키 등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UCC 솔루션들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되어 그 활용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Forrest는 UCC에 시장의 점진적인 확대를 전망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 Web Conferencing, Shared Team Sites, Joint Document Editing(공동 문서 편집) 등과 같은 고도화된 Collaboration 도구들이 Basic UC방식과 연계되어 솔루션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IDC는 중국의 UC 시장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률로 2007년 약 4억 달러에서 2011년에는 9.7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국내 UC 시장은 2006년 5,551억원에서 2010년 7,422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현재, UC 시장의 선두 업체는 MS로, SK C&C는 이미 2007년도에 MS 익스체인지 서버 2007 기반의 UC 환경인 하이퍼 워크플레이스(Hyper Workplace)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다른 업체들도 UC 시장에서의 경쟁을 본격화 하고 있다.
분류
업체명
UC 전략
솔루션 업체
MS
오피스 커뮤니케이션즈 서버를 기반으로 UC와 관련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공
IBM
인스턴트 메시징(IM) 세임타임과 로터스 협업 스위트가 포함된 제품을 이클립스 (Eclipse) 기반 플랫폼을 통해 제공
통신장비업체
알카텔-루슨트
옴니터치 UC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와 로터스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통한 인스턴트 메시징 구현
노텔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서버를 통해 오디오, 비디오, 웹 컨퍼런싱 기능 통합
시스코
시스코 제품을 포함한 통합 IP 네트워크에 중점
주요 글로벌 IT 벤더의 UC 전략 (출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향후 전망 및 기회=UC 시장은 기업의 높은 관심도에 비해 한동안 정체에 빠져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All-IP 환경이 가능한 광대역 통합망 (BcN) 구축 확산과, 요즘 주요 이슈인 유선 통신과 무선통신이 결합된 유무선 융합 (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 활성화 움직임에 따라, 국내 UC 시장도 점차 확산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투자대비 ROI 측면에서 확실한 이득을 증명하기 어려운 데다, 글로벌 경기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인 투자가 요구된다는 점에서 UC의 성장 속도가 빠르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소셜 협업 기술 및 무선 채널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 UC의 효과를 한층 제고하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의 결합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도 밀접하게 엮이게 된다면, UC 관련 시장도 한층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의 UC 서비스에 이동성과 웹 2.0 기능들을 어떻게 조합하고, 고객의 비즈니스 시나리오에 접목할 것인가가 향후 펼쳐질 UCC 시장에서의 기술 차별화 경쟁의 요건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SK C&C IT공학센터 kyd444@skc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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