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Bank] 토스뱅크, 외화통장에서 환전·결제 넘어 해외 맛집 정보 제공 外
[프레스나인] ◇토스뱅크, 외화통장에서 환전·결제 넘어 해외 맛집 정보 제공
토스뱅크가 외화통장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토스뱅크는 외화통장 보유 고객들에게 일본 여행 맛집 순위, 일본 공항 내 ATM 위치 찾기 기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토스뱅크가 제공하는 일본 맛집 정보는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세 도시에서 이루어진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발생한 해외결제 가맹점 승인건수를 활용해 산출된 곳들이다. 해외여행에 특화된 토스뱅크 체크카드 고객들이 많이 가는 맛집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고객들은 맛집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토스뱅크는 일본 주요 공항(도쿄 나리타, 도쿄 하네다, 후쿠오카, 오사카, 삿포로) 내 ‘출금 수수료 무료 ATM 위치 찾기’ 서비스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여행 전 국내에서 수수료를 내며 환전해갈 필요 없이 현지 공항에서 빠르게 ATM 위치를 파악해 수수료 없이 현지 통화를 인출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토스뱅크는 해외 맛집 TOP 10과 공항 내 출금 수수료 무료 ATM 위치 찾기 서비스 제공 국가를 일본에서 점차 타 국가로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외화통장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해외여행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단순 환전 및 결제를 넘어 여행에 필요한 정보도 토스뱅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지속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M뱅크, 시중은행 전환 기념 개인형IRP 이벤트 실시
iM뱅크는 시중은행 전환 및 사명 변경에 발맞춰 퇴직연금 개인형IRP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존 iM뱅크의 IRP 보유고객과 신규 IRP 가입고객 모두 참여 가능하다. 내달 5일까지 iM뱅크 개인형IRP에 10만원 이상 본인부담금 입금 및 10만원 이상 펀드를 매수 완료하고, 전화·문자 마케팅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내달 12일인 경품 추첨 예정일까지 이벤트 참여 조건을 충족하고 정상 계좌를 유지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애플 에어팟 3세대(3명), 스타벅스 기프티콘(200명)을 추첨 증정할 예정이다.
이해원 iM뱅크 영업지원그룹장은 “iM뱅크의 시중은행 전환과 사명 변경을 기념해 개인형IRP 운용 경험을 확대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시중은행으로서 새 출발을 하는 iM뱅크와 고객이 함께 성장해나가는 첫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는 뜻을 전했다.
◇신한은행,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 대상 입출금 계좌·체크카드 비대면 신규 서비스 오픈
신한은행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입출금 계좌와 체크카드를 신규 할 수 있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오픈했다. 신한은행 ‘신한 SOL뱅크’를 활용하면 외국인 고객도 입출금 계좌와 체크카드를 신규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국내 발급 신분증(외국인등록증·국내거소신고증·영주증)을 보유하고 계좌인증 절차를 통과할 수 있는 만 17세 이상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다. 단, 납세자번호가 필요하거나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선정 고위험 국가의 외국인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 서비스는 외국인 비대면 금융거래의 신뢰성과 편의성을 높이고자 올해 1월 신한 SOL뱅크에 도입한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은 국내에서 발급된 외국인 신분증과 법무부 정보를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행정안정부의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고객정보를 검증하는 시스템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외국인들이 더 쉽고 편안하게 국내 금융을 이용해 실생활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신한 더드림 전세대출 같은 기존 외국인 특화 상품에 더해 다양한 외국인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중소벤처기업 스케일업 위한 MOU 체결
우리은행이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미래 유망 혁신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우리은행과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스케일업 팁스를 활용해 신성장산업 금융 생태계 구축에 힘쓰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스케일업 팁스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발굴, 민간투자와 정부자금을 매칭해 ▲투자 및 연구개발 지원 ▲다양한 교육·컨설팅 프로그램 제공 등으로 이들 기업의 스케일업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우리은행은 스케일업 촉진을 위해 기술보증기금에 ‘VC투자매칭 특별보증’을 출연한다. 이를 통해 우리은행은 재무 실적이 미흡한 대상 기업에 투·융자 기반 금융, 비금융 융합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들의 해외 진출 시 해외 자본거래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금융그룹 자회사들도 이번 미래 유망 혁신 벤처기업 지원에 힘을 보탠다. 오는 8월에 출범하는 우리투자증권은 유망 중소벤처기업 IPO와 M&A에 적극 참여한다. 우리자산운용과 우리PE는 신성장산업 투자 펀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실행할 예정이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화폐를 원활하게 융통하는 것이 국가발전의 근본이라는 우리은행의 창립 이념은 벤처기업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탈의 역할과 일맥상통한다”며 “우리은행은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들과 협업으로 유망 중소벤처기업들이 우량 기업으로 성장해 든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활발한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최고 연 7.0% 금리 'K리그 우승 적금' 출시
하나은행은 K리그와 축구를 사랑하는 팬들이 함께할 수 있는 K리그 우승 적금과 하나원큐 축구Play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K리그 우승 적금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가입하는 비대면 전용 적금상품으로, 가입 시 본인이 선택한 K리그 응원팀으로 상품명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본인이 대전하나시티즌을 응원팀으로 선택하면 상품명은 대전 우승 적금이 된다.
우대금리는 ▲K리그 축덕카드 사용 시 연 1.0% ▲본인 응원팀 우승 시 연 1.0% ▲친구 초대를 통해 가입한 팀원 수에 따라 최대 연 2.0% ▲하나원큐 축구Play 참여 시 연 1.0% 등을 더해 최대 연 5.0%까지 제공된다.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를 최대로 받으면 최고 연 7.0%까지 적용 가능하다.
상품 만기일은 하나를 상징하는 1월 11일로 매년 고정되는 새로운 형식을 도입했다. 상품가입은 9월 30일까지 가능하며, 다음 판매 기간은 내년 K리그 시즌 개막과 함께 새롭게 시작 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이와 함께 축구를 사랑하는 축구 팬들을 위한 참여형 축구 특화 콘텐츠인 하나원큐 축구Play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매일매일 축구상식 퀴즈를 풀어보는 퀴즈HANA ▲매일매일 응원팀을 선택하는 응원HANA ▲매월 경기 승무패를 맞춰 보는 승리HANA 등을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출시하는 K리그 우승 적금과 하나원큐 축구Play를 통해 K리그와 축구의 즐거움을 많은 분들이 경험 하셨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K리그와 대한민국 축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케이뱅크, 쿠팡 결제 최대 5% 적립해주는 ‘리워드쇼핑’ 출시
케이뱅크는 쿠팡 결제금의 최대 5%가 적립되는 생활 서비스 ‘리워드쇼핑’을 출시했다.
리워드쇼핑은 케이뱅크 앱을 통해 쿠팡에서 쇼핑하고 결제하면 결제금의 최대 5%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서비스다. 포인트는 케이뱅크 앱에 적립되며 모바일 쿠폰 구매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적립은 누구나 받는 기본적립(2.5%)과 케이뱅크 체크카드 결제 시 추가되는 특별적립(2.5%)으로 구성돼 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총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케이뱅크 체크카드가 아닌 타 결제수단을 이용할 경우 기본적립(2.5%)만 받게 된다.
포인트는 결제 건당 최대 2500 포인트, 일 최대 1만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환불 등을 감안해 결제일 60일 후 적립이 완료된다. 적립 예상 포인트는 결제일 기준 2일 후 포인트 내역에서 확인 가능하다.
리워드쇼핑은 케이뱅크 앱 홈화면 오른쪽 하단 전체로 들어가서 추천 탭 또는 생활 탭에서 리워드쇼핑을 누르면 된다. 이후 링크를 클릭하고 쿠팡으로 이동해 즐겁게 쇼핑하고 결제하면 최대 5%를 적립받을 수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생활에서 필수적인 쇼핑을 케이뱅크 앱을 통해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결제금의 최대 5%를 적립 받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생활 속 금융 혜택을 강화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