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Bank] KB프라삭은행, 이마트24와 손잡고 캄보디아 지급결제시장 공략 外

2024-06-21     박수영 기자

[프레스나인] ◇KB프라삭은행, 이마트24와 손잡고 캄보디아 지급결제시장 공략

KB국민은행의 캄보디아 자회사 KB프라삭은행이 캄보디아 프놈펜 내 이마트24 1호점에 대한 결제서비스를 지원을 시작으로 현지 지급결제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KB프라삭은행은 현지 내 192개의 네트워크와 5700여 명의 영업 인력을 보유한 업계 3위권 은행이다. 영업기반인 지방 지역과 새로운 타깃인 도시지역을 금융으로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며 지역별 고객 특성에 맞는 ▲농어민 소액대출 ▲소상공인지원 대출 ▲고금리 수신상품 등을 출시했다.

KB프라삭은행은 지난 2월 한림건축그룹과 사이손그룹의 합작회사인 사이한파트너스와 이마트24의 캄보디아 진출 관련 원활한 금융서비스 연계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현지 지급결제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이마트24 캄보디아 1호점은 한인 마트와 K-푸드, 한국 프랜차이즈 등 K-컬처가 가장 활성화된 벙깽꽁(BKK1)에 위치하고 있다. 사이한파트너스는 캄보디아 1호점을 시작으로 연내 10개, 5년 내 100개점까지 오픈할 계획으로 KB프라삭은행은 이에 맞춰 결제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옴 쌈은 KB프라삭은행 은행장은 “이번 이마트24 1호점을 시작으로 QR결제 시스템도입 및 가상계좌 서비스, 펌뱅킹 등 선진화된 K-금융 서비스를 이마트24에 순차적으로 적용해 캄보디아 지급결제시장 내 커버리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의 글로벌 Biz를 총괄하는 강남채 국민은행 글로벌사업그룹 부행장도 “QR 페이먼트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저원가성 예금 확보는 캄보디아 내 No.1 상업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다”라며 “이번 이마트24 결제서비스 지원은 KB금융의 선진 디지털 역량을 내재화해 캄보디아 지급결제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KB프라삭은행

◇신한은행, 강북구와 공공배달앱 ‘땡겨요’ 업무협약약 체결

신한은행은 강북구청과 공공배달앱 서비스 운영을 위한 ‘땡겨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의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땡겨요에 신규 입점하는 강북구 소재 가맹점을 위해 사장님 지원금 20만원을 제공해 마케팅을 위한 자체 쿠폰을 발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땡겨요 정산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변경하는 가맹점에 대해서도 변경 익월 첫 영업일에 4000원 할인 쿠폰을 50매 제공해 최대 40만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 신한은행과 강북구는 땡겨요 앱에서 음식 주문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강북 땡겨요 상품권 발행도 검토 중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땡겨요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사진/신한은행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활성화 위해 네이버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우리은행이 네이버와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 가능한 플랫폼 제휴서비스를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우리은행과 네이버는 우리WON뱅킹과 네이버 '치지직' 활성화를 도모한다. 치지직은 지난 5월 9일부터 네이버가 본격 선보인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여러 e스포츠 중계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경제 활동을 모티브로 한 금융교육 게임 콘텐츠 개발 ▲게임을 접목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출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사가 운영하는 플랫폼 이용자 활성화를 위해 공동 이벤트 진행과 푸시앱 알림 등도 추진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금융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기회가 마련됐다”며 “우리은행은 네이버와 함께 양사의 주력 플랫폼을 활용해 많은 이용자가 새로운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우리은행

◇카카오뱅크, 현대카드 손잡고 개인사업자 전용 혜택 담은 제휴카드 출시 

카카오뱅크는 현대카드와 손잡고 개인사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혜택을 더한 제휴카드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가 현대카드와 선보일 제휴카드는 '카카오뱅크 BUSINESS 현대카드'와 '카카오뱅크 BUSINESS 현대카드 PRIME' 2종이다.

두 카드 모두 공통으로 M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일 경우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 한도 없이 결제한 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적립 가능하다. 온라인쇼핑·해외·전기/도시가스 요금 등 사업성 경비 영역 결제시 월 3만 포인트 한정으로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USINESS 현대카드 PRIME을 발급한 고객에게는 추가 혜택이 주어진다. 전월 이용금액이 50만원 이상일 경우 여행·골프·호텔 영역에서 월 3만 포인트 한정으로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USINESS 현대카드와 BUSINESS 현대카드 PRIME의 연회비는 각각 3만원, 15만원이다. 적립한 M포인트는 현대카드 홈페이지 및 사용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제휴카드를 수령·등록한 개인사업자 고객이 사업에 필요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신청하면 0.2%p의 대출금리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BUSINESS 현대카드는 플라스틱 소재의 플레이트로 발급되며, BUSINESS 현대카드 PRIME은 플라스틱 플레이트와 함께 메탈 플레이트까지 추가로 발급할 수 있다. 내달 31일까지 BUSINESS 현대카드 PRIME을 발급하는 고객에게는 10만원 상당의 메탈 플레이트 발급 수수료가 면제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삼성카드에 이어 신규 제휴카드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개인사업자 고객에게 꼭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가해 금융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iM뱅크, 대구 명소에서 2024 달빛동맹 교류행사 실시

iM뱅크는 광주은행와 함께 양사 직원들이 대구 명소를 찾는 2024 달빛동맹 교류 행사를 실시했다. 

본 행사는 지난 2015년 DGB대구은행과 광주은행이 체결한 달빛동맹 강화를 위한 교류협력 체결 이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지난해 양사 임직원들이 전남 일원을 찾아 진행된 것에 이어 올해는 대구시에서 ESG관련 저출산 극복·지역아동 지원·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지는 행사로 진행됐다. 

황병우 iM뱅크 은행장과 고병일 광주은행장을 비롯한 양사 임직원 30명씩 약 60여명의 참가자들은 지난 20일 오전 대구 반월당을 찾아 지역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이들은 제빵학원에서 지역아동에게 전달될 쿠키를 직접 제조, 포장해 지역아동센터에 100통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저출산 극복 및 자녀 양육 지원을 위해 iM맘키트 제작에 나섰다.

이어 오후에는 대구 앞산을 찾아 환경보호를 위한 씨앗 비행기 날리기와 변함없는 달빛동맹 자물쇠와 리본을 걸며 달빛동맹의 의미를 새겼다. 씨앗 비행기는 물에 녹는 종이로 제작돼 꽃씨가 내장돼 있으며 꽃을 피워 벌꿀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담고 소원을 적는 형식이다.

황 iM뱅크 은행장은 “영·호남 화합을 상징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한 달빛동맹 교류행사로 양사, 양 지역의 교류를 다방면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며 “iM뱅크로 시중은행의 발걸음을 시작하는 올해 지역 명소를 소개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사진/iM뱅크

◇하나은행, 달달 하나 통장 광고 유튜브 ‘하나TV’에 공개

하나은행은 달달 하나 통장 광고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달달 하나 통장의 신규 광고 캠페인 '달마다 달콤한 혜택! 달달하나'에는 하나금융그룹의 광고모델이자 핫한 아이돌로 떠오른 아이브의 안유진이 등장한다. 광고 속 안유진은 일상생활에서 ‘달달 하나 통장’의 다양한 혜택을 누린다.

하나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 ‘하나TV’에 공개된 이번 광고는 안유진이 기획부터 콘티 작업까지 직접 참여했다. 안유진의 광고 제작 도전기를 담은 메이킹 필름의 경우 1주일 만에 조회수 250만회를 넘어섰다.

달달 하나 통장은 급여이체만 해도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혜택이 제공되는 하나은행의 대표 급여 통장 상품이다. 전월 급여이체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고 연 3.0%의 금리를(세전, 200만원 한도) 받을 수 있다. 달달 하나 통장을 통해 거래하는 각종 이체 수수료와 현금인출 수수료 등이 면제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광고 캠페인 공개와 함께 달달 하나 통장 가입 이벤트도 진행한다. 달달 하나 통장을 이미 보유한 손님도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포인트 100만 하나머니 등을 증정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가수 안유진은 일명 안유지니어스, 육각형 아이돌로 불리면서 다재다능한 매력을 뽐내고 있다”며 “하나은행의 달달 하나 통장이 광고모델 안유진의 매력 요소처럼 손님에게 다방면의 혜택을 제공하는 통장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나은행

◇농협은행, 주거래 기업체 임직원 위한 '찾아가는 자산관리 솔루션 서비스' 시행

NH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는 주거래 기관 임직원의 체계화된 자산관리를 위해 '찾아가는 자산관리 솔루션 서비스'를  확대 실시한다.

찾아가는 자산관리 솔루션 서비스는 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 분야별 전문위원들이 전국 각지의 기업을 직접 찾아가 임직원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로 ▲생애주기별 자산관리·최신 투자 트렌드·세금 플랜·부동산 내집 마련 전략 등 다양한 주제 강의 ▲개인의 니즈와 금융 상황을 분석해 최적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산관리 상담 ▲법인 CEO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상속·증여 세무 컨설팅 ▲ 사옥, 공장, 창고 등 법인의 부동산 고민을 해결하는 전문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박현주 농협은행 WM사업부장은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기업 임직원의 재무안정성과 만족도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NH농협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