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이르면 오늘 오후 정부대책 나온다...금감원장 "검사 인력 6명 파견"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가 우려" 금감원, 7월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문제 인지 "2022년 6월부터 재무상환 악화에 따라 분기별 관리"
[프레스나인] 티몬·위메프 미정산 정산 지연 사태가 불거진 가운데 금융당국이 이르면 이날 오후 대책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해 "오늘 검사 인력 6명을 보내 점검 중"이라고 밝혔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티몬·위메프 사태로 네이버페이와 구글 등에서 상품권 제휴를 중단해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데 금감원도 규모를 파악하고 있냐"며 금감원의 점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이 원장은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자 피해 규모를 파악 중"이라며 “소비자 피해가 그렇게 크게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저희가 예상 내지는 관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업체에서 보고한 내용 등에 기초해 파악하고 있으며, 현장점검 내용은 그 숫자가 적정한지 구체적인 실제성 등에 대한 점검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티몬·위메프가 계열사로 있는 큐텐이 1년 전부터 정산 지연이 있었는데 당국의 확인이 늦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원장에 따르면 금감원은 7월부터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문제를 인지했다. 이 원장은 “2022년 6월부터 재무상환 악화에 따라 분기별로 관리해 왔다”며 "당시 상거래 업체 간의 협약 등에 따른 연장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부 차원에서는 이르면 이날 오후 관련 브리핑을 통해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 원장은 "기획재정부 중심으로 차관급이 오늘 오전에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르면 이날 오후 피해 업체 지원 등 관련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며 “최대한 빨리 국민들께 알리고 보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월 이용자 수 합계가 860만명이 넘는 티몬·위메프는 지난 23일 저녁부터 신용카드 결제, 환불이 모두 중단된 상태다. 티몬·위메프의 환불 대란으로 ‘머지포인트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