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현대·우리카드, 서민 급전 창구 '카드론' 잔액 급증
롯데·현대·우리카드, 증가분의 60% 차지 금감원 "리스크 관리 계획 제출해라"
[프레스나인] 서민들의 급전 창구인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잔액이 사상 최대를 이어가자 금융당국이 카드사들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금융당국은 롯데·현대카드·우리카드에 이달까지 리스크 관리 계획을 제출할 것을 주문했다.
19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7월 말 기준 카드론 잔액은 41조226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6.4%(2조4653억원) 증가한 역대 최고치다.
카드론 잔액 급증은 고물가·고금리로 경기 부진이 계속된 가운데 또 다른 서민 급전 창구인 저축은행과 대부업 대출 등이 어려워지며 중·저신용자들이 카드론으로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실제 카드론은 올해 들어 7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인다. 주택거래량이 늘면서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본격화된 올해 하반기에는 증가세가 눈에 띄게 확대됐다.
특히, 특정 카드사를 중심으로 급증하는 상황이다. 롯데·현대·우리 등 3개 카드사의 지난해 말 대비 7월 말 카드론 잔액 증가분은 1조9695억원으로 같은 기간 전체 카드사 증가분의 60%를 차지한다. 롯데카드의 7월 말 카드론 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21.3%(9157억원) 늘어난 4조2954억원으로 전체 증가분의 37.1%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현대카드가 14.0%(6674억원) 늘어난 4조7762억원으로 전체 증가분의 12.3%를 차지했고, 우리카드는 11.6%(3864억원) 늘어난 3조3335억원으로 전체 증가분의 8.6%를 차지했다.
금융감독원은 카드론을 급격히 확대한 3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리스크 관리 계획 제출을 요구했다. 카드론이 서민의 급전 창구인 만큼 자금 공급의 기능을 하지만 일부 회사에 쏠린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카드사들이 카드론 한도를 확대하는 등 공격적 영업에 나서면서 카드론 증가세에 쏠림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이들 회사에 대해 리스크 관리 계획을 제출받을 예정"이라며 "리스크 관리 계획을 제출하지 않거나 지키지 않을 경우 리스크 관리 소홀로 제재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