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Pharm]퓨쳐켐,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임상3상 환자 투여 완료 外

2025-02-25     임한솔 기자

[프레스나인] ◇퓨쳐켐,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임상3상 환자 투여 완료

퓨쳐켐은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FC303(프로스타뷰)의 임상 3상 환자 투여를 모두 완료했다는 소식을 25일 밝혔다.

이번 임상 3상 환자 투여는 국내 7개 상급병원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퓨쳐켐은 이를 통해 FC303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최종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립선암 진단 후보물질인 FC303은 PET-CT 촬영시 방사성 에너지를 발산하는 F18동위원소에 전립선암에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PSMA 단백질을 바이오마커로 표적할 수 있는 펩타이드를 결합한 방사성의약품이다. 정맥 투여 방식의 주사제 형태로 투여 후 PET/CT 촬영을 통해 진단하며 PSMA PET 스캔은 기존 FDG PET등의 진단법 보다 미세 전립선암과 원격 전이된 암세포를 더 잘 찾아낼 수 있다.

퓨쳐켐 관계자는 “이번 임상 대상자 투여가 완료되었다는 의미는 FC303의 안전성 및 내약성 평가에서 이상 반응이 없음을 확인한 것”이라며, “올 상반기 내 최종 임상보고서(CSR) 수령 후 국내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FC303은 유럽과 중국에서 임상 3상이 진행 중이며 미국에서 임상 1상을 마친 상태다 또한 전립선 암 치료제 FC705의 임상 2상 최종 결과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상반기 내에 임상 3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사진/퓨쳐켐

◇파마리서치문화재단, 강릉영동대학교와‘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재단법인 파마리서치문화재단(이사장 박필현)은 지난 12일 강릉영동대학교와 ‘제3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Gangneung International Art Festival: GIAF25) ⟪에시자, 오시자⟫’의 성공적인 개최 및 운영과 강릉시 문화예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강릉영동대학교 본관 스마트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파마리서치문화재단 박소희 총괄이사와 강릉영동대학교 정애란 부총장, 서원석 기획처장, 박창형 국제교류어학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강원 RISE 사업의 일환으로 체결됐다.

협약을 바탕으로 파마리서치문화재단은 강릉영동대 학생들과 함께 ‘제3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GIAF25)’의 시티도슨트 & 시티가이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에게 도슨트 교육 및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관람객과의 소통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파마리서치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강릉 지역의 젊은 인재들이 예술을 경험하고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역 대학 및 문화예술 기관과 협력해 문화적 가치 확산과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마리서치문화재단은 2022년부터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오는 2025년 3월 14일부터 4월 20일까지 제3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GIAF25) ⟪에시자, 오시자⟫를 개최한다. 제3회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GIAF25)은 강릉역, 강릉대도호부 관아 등을 비롯해 강릉 곳곳에서 펼쳐지는 국제적인 예술 행사로, 정연두, 홍이현숙, 호추니엔 등 국내외 작가 11명이 참여한다. 

사진/파마리서치

◇유한양행, 22년 연속 가장 존경받는 기업 제약부문 1위 선정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이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하는 2025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서 22년 연속으로 제약부문 1위,  All Star 4위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유한양행은 가장 존경받는기업 시상이 시작된 이후, 22년 동안 제약부문 1위를 단 한차례도 놓치지 않았다.
 
유한양행은 창업자인 고(故) 유일한 박사의 창업정신을 계승하며, '신용의 상징 버들표 유한'이란 기업이미지로 오랜 기간 사랑을 받아왔다.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건강한 국민과 행복한 사회를 꿈꿨던 창업자의 바람은 유한양행과 유한재단, 유한학원을 통해 오늘도 실현되고 있다. 

창업자 유일한 박사의 전 재산 사회환원으로 구축된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 시스템은 기업이 사회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고 여겼기에 가능했으며 이는 곧 유한 ESG(환경·책임·투명경영) 활동의 근간이 되고 있다. 

특히 유한양행은 지난 해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전 사업장에 대한 안전보건경영 시스템(ISO 45001)을 인증 받았다. 지난 2020년 오창공장 인증 취득을 시작으로 이번에 본사, 중앙연구소, 군포물류센터 등에 대한 인증을 추가로 취득함으로써 모든 사업장에 대한 체계적인 통합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또한 안전보건경영 외에도 유한양행은 오염물질 감축 및 자원의 재활용 등을 주요 환경경영체제로 삼아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운영해 오염물질의 현저한 저감, 자원 및 에너지 절감, 제품의 환경성 개선 등 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정부로부터 녹색기업 인증을 받았다.

유한양행은 인류와 지구의 건강, 더 나은 100년이라는 지속가능경영 비전으로 임직원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버들생명 플로깅, 사업장 인근의 생물 다양성 증진 활동 및 지구를 위한 옷장정리 캠페인, 지역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캠프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지역 복지단체 및 NGO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유한재단, 유한학원과 함께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존을 위한 다양한 사회책임 활동을 실천하며 소중한 가치를 지켜 나가 믿음직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조사는 기업경영의 바람직한 모델 제시와 한국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2004년 제정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 가치 영역을 종합평가하는 조사 모델이다. 

사진/유한양행

♢삼성바이오에피스,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피즈치바' 미국 출시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김경아 사장)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피즈치바(미국 제품명 PYZCHIVA, 성분명 우스테키누맙)를 마케팅 파트너사인 산도스사를 통해 미국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피즈치바는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이며 스텔라라는 얀센이 개발한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연간 글로벌 매출 규모는 약 15조 원(103억6,100만 달러)에 달하고 미국 매출 규모는 약 10조 원(67억 2,000만 달러)에 달한다.

피즈치바는 면역반응에 관련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한 종류인 인터루킨(IL)-12,23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피즈치바의 출시로 기존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종양괴사인자 알파(TNF-a) 억제제 2종에 이어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3번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출시하며 항암제, 안과질환 치료제를 포함해 미국 시장에서 총 5번째 제품을 출시, 미국 시장에서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커머셜 본부장 린다 최(Linda Y. MacDonald) 부사장은 "피즈치바의 미국 출시를 통해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치료 옵션이 확대되면 의료비가 절감되어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의료 시스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미국 의약품 시장에서의 미충족 수요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도 산도스를 통해 피즈치바(유럽 제품명 PYZCHIVATM)를 판매하고 있으며, 유럽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중 점유율 43%로 바이오시밀러 시장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는 지난해 7월 직접 판매 체제를 통해 에피즈텍(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국내 제품명)을 오리지널 의약품 기존 약가 대비 약 40% 낮은 금액으로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사이언스, mRNA 백신 글로벌 임상 돌입

SK바이오사이언스는 mRNA 기술을 활용해 개발 중인 일본뇌염 백신 후보물질 'GBP560'의 글로벌 임상1/2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본뇌염과 라싸열 바이러스의 백신 개발은 mRNA백신 플랫폼을 구축키 위해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제기구와 함께 수행하는 넥스트 팬데믹 대비 '100일 미션'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100일 미션'은 미지의 감염병(Disease-X) 발병 후 수 주 안에 백신을 개발해 대규모 생산함으로써 100일 안에 팬데믹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2년 국제기구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와 4천만 달러의 초기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기로 협약을 맺고 해당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후기 개발 단계에 돌입하면 CEPI는 최대 1억 달러를 추가로 SK바이오사이언스에 지원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비영리기구 국제팬데믹대비사무국(IPPS)이 최근 발표한 '100일 미션: 2024 이행보고서'에서 CEPI의 백신 R&D 주요 파트너로 소개되는 등 넥스트 팬데믹 글로벌 대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팬데믹 대응에서 나아가 다양한 질병에 대응이 가능한 mRNA 백신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고 신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 백신에 적용돼 처음 상용화된 mRNA 백신 플랫폼 기술은 유전자 염기서열을 활용해 기존 플랫폼 대비 신속한 대량생산 체제 구축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 때문에 팬데믹 대응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며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 빠른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실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노바원어드바이저(Nova One Advisor)에 따르면 글로벌 mRNA 의약품 시장은 연평균 17.06% 성장해 2033년엔 589억 달러(약 84조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는 최초의 mRNA 백신인 GBP560 임상 1/2상은 호주 및 뉴질랜드에 거주하는 건강한 성인 402명을 대상으로 접종 후 면역원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단계는 저용량, 중간용량, 고용량 또는 대조약을 대상자에게 28일 간격으로 2회 투약 후 대상자의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확인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결과를 바탕으로 용법 및 용량을 설정해 대조군과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비교 평가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 임상1/2상의 중간 결과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GBP560은 앞서 진행된 비임상 시험에서 반복투여독성시험, 안전성약리시험, 동물효능시험, 면역후공격시험 등을 통해 후보물질의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확인한 바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CEPI는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한 전 세계의 공평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계약 조건에 의거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CEPI의 정책에 따라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 대한 공급 우선순위, 공중 보건을 위해 필요한 충분한 백신 물량 생산, 저렴한 가격 등 공평한 접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왔다.

CEPI 리처드 해치트(Richard Hatchett) CEO는 "다음 미지의 감염병이 언제 어디서 닥칠지는 모르지만 그것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며 "mRNA의 성공을 기반으로 백신 개발 기술을 미리 준비하면 언젠가 또다른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 백신을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미래의 감염병 유행을 신속하고 공평하게 극복하기 위한 길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mRNA 플랫폼으로 기술 확장이 이뤄지면 미지의 질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함께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성과 충분한 공급량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성공적으로 임상을 수행해 글로벌 공중보건에 기여하고 백신 R&D 선도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네이처스웨이, 여성 맞춤 올인원 영양제 '우먼스 멀티비타민' 출시

GC녹십자웰빙의 건강기능식품 판매 회사 어니스트리(대표 김상현, 복정인)는 네이처스웨이가 여성을 위한 맞춤형 종합 비타민 '우먼스 멀티비타민(Women’s Multi-Vitamin)'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우먼스 멀티비타민'은 여성들이 일상에서 부족하기 쉬운 필수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으로, 비타민B6, 비오틴, 나이아신, 비타민B12, 비타민C, 비타민D3, 비타민E, 요오드 등 총 8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B군은 신진대사와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비타민C와 비타민E는 면역력 강화 및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비타민D3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며,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 정상화를 지원한다.

특히, 하루 1정 섭취로 필수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어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챙겨 먹기 어려운 여성들에게 최적화되어 있으며, 구미 형태와 믹스베리 맛으로 제공되어 거부감 없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 

한편, 네이처스웨이는 호주 영양보충제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로,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프리미엄 브랜드이다. 국내에서는 어니스트리를 통해 공식 유통되고 있다.

어니스트리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육아와 직장 생활로 인해 피로가 쌓이고 건강식을 챙기기 어려워 건강 관리를 원하는 여성들에게 추천된다"며 "어니스트리는 앞으로도 현대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영양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전했다. 

사진/어니스트리

 

♢한미약품, 뿌리는 코감기약 '코앤쿨에스나잘스프레이' 출시

한미약품은 콧속에 직접 분사하는 스프레이형 코감기약 신제품 '코앤쿨에스나잘스프레이(이하 코앤쿨S)'를 출시, 환절기를 맞은 약국가에서 주목 받고 있다고 밝혔다.

약국에서만 판매되는 일반의약품인 코앤쿨S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 코감기 및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단 25초 만에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며, 그 효과가 최대 12시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코앤쿨이 만 12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한 반면, 코앤쿨S는 만 7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연령 범위가 확대됐다.

코앤쿨S는 '옥시메타졸린염산염'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글리시리진산이칼륨' 등 주요 유효 성분이 함유된 3중 복합제다. 옥시메타졸린은 혈관 수축 작용을 통해 코막힘을 빠르게 해소하고, 클로르페니라민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며, 글리시리진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진정 효과를 주는 성분이다.

이 제품은 질환 부위에 국소적으로 작용하도록 설계돼 졸음과 같은 전신 부작용이 적으며, 소량의 멘톨을 첨가해 부담 없는 상쾌함과 청량감을 선사한다. 또 보습 유지와 점막 재생 성분인 덱스판테놀을 첨가제로 함유하고 있다.

30mL 용량으로 판매되는 이 제품은 특수펌프가 적용돼 외부 세균 유입을 방지하고, 약물 입자를 고르게 분사해 코 점막 안쪽까지 도달하도록 해준다. 1회 1~2번씩 1일 1~2회 각 비강에 분무하면 된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코앤쿨S는 2015년 첫 출시 이후 약국가에서 680만개 이상 판매된 스테디셀러 코앤쿨 브랜드의 확장 라인업으로 우수한 제품력을 자랑한다"며 "코감기와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을 겪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앤쿨S는 한미약품그룹의 헬스케어 전문 유통기업 온라인팜을 통해 전국 약국에 유통되며, 소비자가 처방전 없이 직접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사진/한미약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