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 볼보 EX30, 3월 '가장 많이 팔린 유럽 전기차' 1위 外

2025-04-08     김창원 기자

[프레스나인] ♢볼보 EX30, 3월 '가장 많이 팔린 유럽 전기차' 1위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차세대 프리미엄 전기 SUV '볼보 EX30'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3월 수입차 판매 집계에서 478대의 판매를 기록, 유럽 브랜드 전기차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EX30은 전월 대비 무려 239배 증가한 478대가 판매되며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그 뒤로는 폭스바겐 ID.4(407대), 아우디 Q4 45 e-tron(362대), 폴스타 폴스타4(307대), BMW iX3(138대) 등이 차지했다. 이러한 EX30의 돌풍에 힘입어 볼보자동차코리아는 3월 판매량에서 전월 동기 대비 약 36% 늘어난 1,424대를 기록하며 메르세데스-벤츠, BMW에 이어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 3위 자리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였다.

한편 경쟁이 치열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EX30은 2024년 글로벌 시장 데뷔 이후,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의 기록을 세우며 새로운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국내에 판매되는 EX30은 스웨덴, 독일, 영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 대비 2천만원 이상 저렴한 전 세계 최저가에 출시했으며, 여기에 보조금 적용 시 최대 4000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와 함께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플래그십에 버금가는 최첨단 안전 사양과 프리미엄 편의 사양을 탑재해 동급 최고의 상품성도 확보했다. 이러한 EX30의 다양한 구매 요인으로 지난 2월 국내 출시 이후 시승 신청만 1만 6천여 명을 돌파하고 초도 물량 500대가 완판되는 등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매력적인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km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 ▲8년/16만km 고전압 배터리 보증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지원 ▲5년 무상 5G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까지 기본으로 제공해 합리적인 패키지에 스웨디시 프리미엄의 가치를 누릴 수 있게 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이사는 "각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EX30은 지난 2024년 유럽 시장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 3월 국내에서도 프리미엄 전기차 1위에 등극했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상품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이 스웨디시 프리미엄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 볼보 디지털 숍을 통해 'EX30 모스 옐로우(Moss Yellow) 에디션'을 30대 한정으로 선착순 판매한다. 모스 옐로우 에디션은 최상위 울트라(Ultra) 트림을 바탕으로 스웨덴 숲 속 바위에서 자라는 북극 이끼에서 영감을 얻은 '모스 옐로우' 컬러와 소나무 숲에서 영감을 받은 '파인(Pine)' 테마가 적용된 실내가 특징인 모델로 한정판의 매력을 더해줄 웰컴 패키지도 추가로 제공된다. 울트라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며 판매가는 기존과 동일한 5,183만원(친환경 세제 혜택 후 가격, 보조금 미포함)이다.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기아, '밀라노 디자인 위크'서 아티스트들과 협업 전시 진행

기아가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협업해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을 알리고 ㅁ누화 교류의 장을 연다.

기아는 7일(현지시간)부터 총 7일간 개최되는 디자인·가구 박람회 '2025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 3년 연속 참가해 단독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3주년을 맞이하는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건축, 패션, 자동차, IT 등 최신 문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디자인 전시회다.

기아는 밀라노 중심부에 위치한 아트 갤러리 '뮤제오 델라 페르마넨테(Museo della Permanente)'에 전시장을 마련하고,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재해석한 작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먼저, 기아는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인 필립 파레노(Philippe Parreno)와 함께 ▲마키(Marquee)라는 이름의 작품을 선보인다.

마키(Marquee)는 공중에 설치된 옛 극장 간판 모양의 조형물을 통해 빛과 공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건축, 디자인, 퍼포먼스 등 한 가지 예술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경계를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아 브랜드의 역동성을 나타내고 나아가 '문화 선구자(Culture Vanguard)'로서 활동하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뒷받침한다.

또, 기아는 런던과 도쿄 기반의 아티스트 듀오인 A.A. 무라카미(A.A. Murakami)와 협업해 ▲더 케이브(The Cave) ▲비욘드 더 호라이즌(Beyond the Horizon) 등 총 2개의 작품을 공개한다.

더 케이브(The Cave)는 물 웅덩이를 형상화한 자동 장치와 고대 악기에서 영감을 얻은 음향을 통해 동굴 안에서 소리가 울려 퍼지는 설치미술 작품이다. 이처럼 기술과 음악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는 시도를 통해 기아 디자인이 지향하는 '끊임없는 혁신가(Relentless Innovators)'의 특성을 나타냈다.

비욘드 더 호라이즌(Beyond the Horizon)은 천장에 매달린 자동 장치에서 거품이 솟아나 거대한 구름으로 변하는 작품이다. 예측 불가능한 형태로 생성되는 거품을 예술의 재료로 활용함으로써 기아의 '창의적 모험가(Creative Risk-takers)' 정신을 구현했다.

작품전시 뿐만 아니라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주제로 한 포럼, 공연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전시장 2층에 준비된 무대에서는 학자, 예술가,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중인 연사들이 매일 저녁 포럼을 통해 세계 각국의 고객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또한 포럼이 끝난 후에는 전통음악, 전자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늦은 밤까지 이어져 밀라노 디자인 위크의 저녁시간을 수놓는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이 다양한 예술 분야와 만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전시장을 찾는 고객과 아티스트들이 관람을 통해 영감을 얻고 창의성을 발굴하는 시간을 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2021년 브랜드 재정립 이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물론 국내외 다양한 행사와 연계한 전시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더불어 오퍼짓 유나이티드 철학이 반영된 EV9, EV6, EV3 등 기아의 차량은 글로벌 주요 디자인상을 휩쓰는 등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 2025 밀라노 디자인 위크 참가 포스터. 사진/기아

 

♢현대차, '캐치!티니핑'과 성장 세대 위한 캐릭터 제작

현대자동차는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이하 티니핑)'을 제작한 SAMG엔터(SAMG Entertainment)와 함께 대규모 유스 마케팅에 나선다고 밝혔다.

티니핑은 유튜브·OTT 누적 조회수가 13억 회가 넘어가고, 지난해 해당 시리즈를 기반으로 만든 영화가 관객 124만 명을 돌파하며 역대 K-애니메이션 흥행 2위에 오른 인기 애니메이션이다.

이번 협업은 성장과 교육에 초점을 맞춘 기존 현대차 유스 마케팅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해 성장 세대가 더 쉽고 재미있게 브랜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시도다.

먼저 양사는 티니핑 캐릭터들과 현대차 전용 차량 캐릭터가 등장하는 10분가량의 스핀오프  필름을 제작한다. 티니핑 캐릭터들이 직접 제작한 현대차 전용 캐릭터를 타고 레이싱 대회에 도전하는 에피소드가 담겼다. 

티니핑이 애니메이션 세계관 내에서 기업 브랜드를 접목한 콘텐츠를 만든 건 이번이 처음이다. 8일 공개되는 5초 티저 영상에 이어 예고편은 17일, 정식 필름은 다음달 1일에 현대자동차와 티니핑 소셜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1일부터 한 달간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경기도 고양시 소재)에서 열리는 '유스 어드벤처 2025'에서도 협업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현대차 브랜드 공간을 활용한 몰입형 체험 콘텐츠와 한정판 콜라보 굿즈로 어린이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행사 첫 번째 주말인 5월 4일부터 이틀 간 진행되는 체험 프로그램 '키즈 그라운드'에서는 티니핑과 함께하는 포토타임·싱어롱 미니콘서트 등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현대자동차 대표 키즈 프로그램인 '제9회 현대키즈모터쇼'의 그림 공모전 수상작 역시 5월 1일부터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티니핑 전시 공간에서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는 "현대차는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스낵무비 '밤낚시' 제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티니핑 프로젝트는 사랑받는 유스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현대차가 성장 세대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더욱 새롭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SAMG엔터 김수훈 대표는 "성장과 교육, 꿈과 행복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 현대차의 니즈가 티니핑이 가진 무해한 캐릭터 정체성과 만나 특별한 협업을 함께 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행복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SAMG엔터와 중장기적인 협업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에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개발 파트너십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x 티니핑 메인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캐딜락, 아이코닉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 16일 출시 확정

캐딜락이 브랜드를 대표하는 아이코닉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The New ESCALADE)'를 오는 16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새롭게 출시되는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지난 2021년 국내에 소개된 5세대 에스컬레이드의 부분 변경 모델로 풀체인지급 변화를 거친 실내와 에스컬레이드 역사상 가장 큰 24인치 휠, 새롭게 설계된 전면부 수직형 헤드램프, 서라운드 그릴 라이팅 등 감각적인 디테일로 업그레이드된 외관으로 기존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유지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캐딜락은 더 뉴 에스컬레이드의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고객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출시일부터 4월 30까지 계약을 완료하고, 5월 31일까지 출고를 마친 고객을 대상으로 '얼리버드 이벤트'가 진행된다. 

'얼리버드 이벤트'를 통해 차량을 출고한 고객에게는 추가 1년/2만km 보증 기간 연장 혜택이 주어지며, 특히 기존 에스컬레이드 오너에게는 추가 3% 특별 할인이 적용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애플 맥북 에어 모델, 몽블랑 만년필, AKG 헤드셋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동시에 견적 상담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4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견적 상담을 신청하고, 전시장을 방문해 상담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RIMOWA 클래식 캐빈, LG 스탠바이미 GO, 예술의 전당 골드 멤버십 등 다양한 경품이 추첨을 통해 제공된다.

더 뉴 에스컬레이드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 내용은 캐딜락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SNS 채널, 가까운 캐딜락 전시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캐딜락

 

♢한국타이어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4개 클래스 공식 후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가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는 국내 최대 모터스포츠 대회 '2025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이 오는 19일 경기도 용인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GT4 클래스의 공식 후원에 이어, 올해부터 ▲GTA ▲GTB ▲GT4 ▲알핀(ALPINE) 클래스까지 총 4개 클래스로 공급 범위를 확대했다. 특히, 기존 GT 클래스가 차량 개조 범위에 따라 GTA 클래스와 GTB 클래스로 세분화되는 등 경기 운영 방식이 대폭 개편되면서, 더욱 치열하고 박진감 넘치는 레이스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클래스 별 레이싱 차량에는 한국타이어의 초고성능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Ventus)'가 장착된다. GTA, GT4 클래스에는 마른 노면용 레이싱 슬릭 타이어 '벤투스 F200(Ventus F200)'과 젖은 노면용 레이싱 웨트 타이어 '벤투스 Z207(Ventus Z207)'을, GTB 클래스에는 익스트림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R-S4(Ventus R-S4)'를 공급한다. 알핀 클래스에는 오는 4월 말 국내 출시를 앞둔 신제품 익스트림 슈퍼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에보 Z(Ventus evo Z)'를 공급한다.

한국타이어는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에서 한층 강화된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의 탁월한 접지력과 정교한 핸들링 성능을 앞세워, 극한 레이싱 환경에서도 최상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타이어 공급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모터스포츠 팬들을 대상으로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 관람 기회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4월 10일까지 한국타이어 공식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계정을 팔로우한 뒤, '티켓 증정 이벤트'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미션 댓글을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15명에게는 동반 1인을 포함한 관람권 2매를 증정하며, 당첨 결과는 오는 4월 11일 발표한다.

한편, 2025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은 스피드웨이에서 열리는 개막전을 시작으로, 인제 스피디움,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등 3개 서킷에서 오는 11월까지 총 9라운드의 대장정에 돌입하게 된다.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 약 70여 개의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 및 후원하고 있다. 올해부터 세계 최정상급 대회인 '월드 랠리 챔피언십(FIA World Rally Championship, WRC)'에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며, 기존의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포뮬러 E)'까지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4대 모터스포츠 대회 중 2개를 후원하는 등 글로벌 무대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한국타이어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공식 출시

푸조는 정통 스타일리시 해치백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로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고 밝혔다.

2022년 7월 국내 시장에 1.5 BlueHDi 엔진(디젤) 모델로 첫 선을 보였던 C-세그먼트 해치백 모델 3세대 푸조 308은 통상적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분류되는 48V 배터리를 적용하고도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8일 국내 공식 출시한다. 

푸조는 독보적인 스타일의 해치백 308을 기반으로, 1.2리터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엔진, 48V 리튬이온배터리, 그리고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6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e-DCS6)의 조합으로 '스마트 하이브리드'라는 새로운 장르를 제시한다. 이 시스템은 전기모터가 기어박스 내에 통합된 구조로, 시동 및 출발 시 전기모터 구동, 회생 제동을 통한 에너지 회수 등으로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도심 주행 환경에서는 전체 주행 시간의 약 50%를 전기 모드로 운행할 수 있어,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넘어서는 성능을 제공한다. 

푸조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 수준의 매끄럽고 섬세한 주행감과 푸조 특유의 경쾌한 드라이빙 감성을 동시에 제공한다. 'e-크리핑', 'e-론치', 'e-큐잉', 'e-파킹' 등 다양한 전기 주행 모드를 통해 정체 구간, 주차, 출발 시 전기모터만으로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다. 여기에 정밀한 스티어링 휠 반응과 고속 안정성은 푸조의 모터스포츠 노하우를 반영해, 도심과 고속도로 어디서든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합산 시 최고 145마력 의 힘을 발휘한다. 세부적으로는 엔진과 전기 모터가 각각 136ps, 15.6kW의 출력과 23.5kg·m, 5.2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해 일상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연비는 복합 15.2km/l, 도심 14.1km/l, 고속 16.7km/l의 효율을 제공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6g/km에 불과하다.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어떤 각도에서도 다이내믹한 비율과 뛰어난 실용성을 갖춘 해치백으로, 긴 보닛과 낮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을 통해 공기 저항과 소음을 줄이는 역동적 디자인을 완성했다. 넉넉한 트렁크 공간(412~1,323리터)과 60:40 폴딩 2열 시트는 실용성을 극대화한다. 

실내는 푸조의 시그니처인 아이-콕핏(i-Cockpit) 과 알칸타라 (GT 한정) 등 3가지 소재를 활용해 스포티하게 디자인한 버킷 스타일 시트를 적용해 감각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계기판을 통해 하이브리드 정보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위 트림 GT에는 ▲터치식 i-토글, ▲앰비언트 LED 라이팅(8색상 커스터마이징), ▲클린 캐빈(공기질 실시간 모니터링), ▲무선 충전 트레이 등이 탑재된다. 특히, 푸조는 ‘오케이 푸조(OK Peugeot)’ 음성 명령으로 작동하는 챗GPT 연동 음성 어시스턴트를 국내 최초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에 적용했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을 비롯해,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 알람 시스템,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을 갖춰 더욱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상위 GT 트림에는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충돌 경고, ▲전방 주차 보조, ▲360도 파노라믹 카메라 기능이 추가된다. 또한, ▲풀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가 탑재돼 주행 상황에 맞춰 조사각을 조절, 상대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최적의 시야 확보를 지원한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판매 가격은 편의 및 안전 품목에 따라 알뤼르 3,990만 원, GT 4,650만 원이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2종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 전국 공영 주차장 요금 감면, 인천·김포 공항 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 전액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 방실 대표는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고효율 엔진으로 한국 시장에서 꾸준히 신뢰를 받아온 푸조가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보다 한 단계 진화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장르를 여는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전기차 수준의 매끄럽고 정숙한 주행감과 높은 수준의 효율을 갖춘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새로운 장르를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푸조는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의 '첫 고객'을 맞이하는 의미로 4월 계약 및 5월 내 출고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평생 엔진오일 무료 교체, ▲스텔란티스 모파(Mopar) 인증 정품 하이패스와 블랙박스, ▲자동차용 무선 청소기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출고와 동시에 푸조 라이온 하트 멤버십에 가입하면 5월 진행 예정인 308 오너만을 위한 특별 이벤트 우선 초청권과 웰컴 키트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스텔란티스코리아는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위탁판매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전국 전시장 어디서든 통일된 가격과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가격 협상에 대한 부담 없이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구매 경험을 누릴 수 있다. 

푸조 308 하이브리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푸조 전국 전시장 및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스텔란티스코리아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ALPHA' 출시

KG모빌리티(이하 KGM)는 전기 SUV 토레스 EVX의 상품성을 강화한 부분 개선 모델 '토레스 EVX ALPHA(알파)'를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2023년 9월 처음 선보인 전기 SUV 토레스 EVX는 정통 SUV 본연의 스타일에 미래 지향적인 전동화 스타일링을 더한 레저 및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Electric Leisure SUV'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토레스 EVX ALPHA'는 기존 모델 대비 배터리 용량을 개선해 주행거리를 증대하고 편의 사양을 추가해 상품 경쟁력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차량의 서브네임 'ALPHA(알파)'는 '플러스 알파'의 의미를 담아 가치를 더했다는 뜻을 지닌다.

새롭게 탑재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73.4kWh에서 80.6kWh로 용량이 증가해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가 433km에서 452km(18인치, 복합 기준)로 늘어나 더욱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다. 

외관은 신규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을 새롭게 적용해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스타일을 완성한다. 

12.3인치 내비게이션은 KGM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아테나 2.0' GUI를 적용해 디스플레이의 시인성과 조작성을 향상했으며, 2열 히팅 시트 조작 기능을 AVN에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지원해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최신 소프트웨어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신규 커넥티비티 서비스 'KGM 링크'를 적용해 차량을 더욱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여기에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인 알파인(ALPINE) 사운드 시스템을 엔트리 트림부터 기본 적용하여 균형 잡힌 풍부한 사운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

승차감도 한층 개선됐다. 서스펜션에 SFD(Smart Frequency Damping) 밸브를 적용해 여러 명이 탑승하여 중량이 늘어도 노면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감쇠력을 조절해 더욱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4등식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의 조사거리를 증대해 야간 주행 시 시인성을 높였으며 윈드 실드(전면 유리)에만 적용되었던 이중 접합 차음 글래스를 1열 운전석과 동반석까지 확대 적용해 외부 소음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 더욱 조용하고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다.

판매 가격은 세제 혜택 적용 후 ▲E5 4,602만 원 ▲E7 4,812만 원으로 국고 364만원(2WD 18인치 기준) 및 지자체 보조금 적용 시 더욱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KGM 관계자는 "기존의 상품성에 플러스 알파를 더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상된 주행거리와 프리미엄 사양을 바탕으로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사진/KG모빌리티

 

♢한국타이어 후원 포뮬러 E 시즌 11 '2025 마이애미 E-PRIX' 개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가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 중인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의 다섯 번째 라운드인 '2025 마이애미 E-PRIX(2025 MIAMI E-PRIX)'가 오는 12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개최된다.

마이애미 지역은 미국에서 포뮬러 E 레이스가 처음 개최된 상징적인 곳이다. 대회 개최 장소인 '홈스테드-마이애미 스피드웨이(Homestead-Miami Speedway)'는 북미 대표 서킷으로, 총 길이 3.551km로 고속 오벌 트랙과 굴곡의 도그레그(Dogleg) 구간이 결합된 독특한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다. 코너가 혼합된 만큼, 순간적인 라인 변경과 정밀한 조향을 요구해 경기의 박진감을 더한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GEN3 Evo iON Race)'를 통해 뛰어난 접지력과 핸들링, 코너링, 제동 성능, 내구성 등 글로벌 최상위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증명할 예정이다. 타이어는 최고 속도 322km/h, F1 머신 대비 30% 빠른 제로백 1.86초를 자랑하는 포뮬러 E 신규 레이싱 차량 'GEN3 에보'에 최적 설계됐으며, 앞선 대회에서도 차량의 폭발적인 질주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해 최상의 경기력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는 4월 9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간) 마이애미 해변에서 '한국 X FE 튜브 샵(Hankook X FE Tube Shop)'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행사는 지난해 8월 한국에서 진행된 '한국 튜브 샵'의 일환으로, 경기 관람을 위해 마이애미를 찾은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과 최상위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알리기 위한 체험 공간으로 기획됐다.

'한국 X FE 튜브 샵'은 한국타이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담긴 레이싱 타이어 모양의 튜브를 빌려주는 대여소 콘셉트로 운영된다. 행사장은 초대형 특수 타이어(OTR), 트럭·버스용 타이어(TBR) 등 고중량 타이어를 뒤집는 플립 게임 이벤트, 초대형 크기의 'GEN3 아이온 에보 레이스' 모형 전시 및 포토존 등으로 구성되며, 포뮬러 E 티켓과 비치타월 등 굿즈를 제공하는 다양한 고객 참여형 콘텐츠로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경기장 내에서 '팬 빌리지(Fan Village)' 브랜드 전시관도 운영한다. 전시관을 통해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 제품과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를 전시하며, 포토존 등 체험형 이벤트로 현지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포뮬러 E 시즌 11은 전 세계 10개 주요 도시에서 총 16라운드로 진행되며, 포르쉐(Porsche), 재규어(JAGUAR), 닛산(NISSAN), 스텔란티스(STELLANTIS), 마힌드라(Mahindra), 롤라(Lola Cars) 등 6개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가 참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대회를 비롯한 글로벌 모터스포츠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리더십과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사진/한국타이어

 

♢KGM, 사모전환사채 전환 청구 및 자본금 감액 정정 공시

KG모빌리티(이하 KGM)가 지난달 10일 공시했던 '감자 결정' 중 자본금 감액 내용을 일부 수정해 정정 공시했다.

이번 정정 공시는 8일 무기명식 사모전환사채 300억 원(제120회)의 전환 청구권 행사에 따른 발행주식 총수 및 자본금 증가에 따른 것이다. 

이번 청구권 행사로 전환되는 주식은 발행주식 중 3.03%인 ▲5,952,380주이며, 전환 가액은 ▲5,040원, 신규 상장일은 자본금 감액 후 상장일과 동일한 ▲5월 9일이다. 

이에 따라 KGM의 전체 전환사채(CB)잔액은 1,085억 원에서 145억 원으로 감소되며,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전환 가액은(5,040원) 수출 물량 증가와 지난 2일 체리자동차와 중·대형급 SUV공동개발 협약 체결에 따른 미래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지속 성장 가능성 등에 대한 시장의 기대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KGM은 재무구조 개선과 함께 중장기 성장전략 추진을 위한 투자여력 확보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KGM은 개선된 재무안정성을 기반으로 체리자동차의 글로벌 플랫폼 활용 및 공동개발 등 전략적 협력을 통해 미래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G모빌리티 평택공장. 사진/KG모빌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