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 기아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지속가능경영 부문 수상 外

2025-04-16     김창원 기자

[프레스나인] ♢기아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지속가능경영 부문 수상

기아는 15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뉴스위크(Newsweek)의 '2025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The World’s Greatest Auto Disruptors 2025)' 시상식에서 '올해의 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Disruptor of the Tear)' 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아는 지난 2022년, 네덜란드 비영리단체 오션클린업(The Ocean Cleanup)과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3년간의 파트너십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의 지속가능경영'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933년 창간된 글로벌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2022년부터 매년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자들'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 10개 부문에서 자동차산업에 창의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 인물, 단체, 제품을 선정했다.

올해의 지속가능경영 부문을 수상한 기아와 오션클린업의 파트너십은 2022년에 체결돼, 지난 3년간 함께 해양 폐플라스틱 수거 및 재자원화 활동을 진행해 지속가능경영을 주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22년 파트너십 체결 이후, 기아는 오션클린업이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Great Pacific Garbage Patch, GPGP)에서 100만 파운드(약 45만kg) 이상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도록 사업에 필수적인 재정적 자원을 포함한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류창승 전무는 "지난 3년 동안 오션클린업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유례없는 해양 플라스틱 수거량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오션클린업 재활용 플라스틱을 차량용품에 최초로 적용하기 위한 시도처럼 혁신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션클린업 최고 사업 개발 책임자 줄리안 세렐도 "양사가 지난 3년간의 노력을 바탕으로 2040년까지 바다에 부유하는 해양 플라스틱의 90%를 제거하고자 하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서로 긴밀히 협력해 전 세계 바다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거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공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로 글로벌 파트너십 3주년을 맞은 양사는 앞으로 해양뿐만 아니라 쓰레기 유입의 원천인 강까지 정화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왼쪽부터)뉴스위크 제니퍼 커닝햄(Jennifer Cunningham) 편집장, 기아 브랜드전략실장 카오루 쿠마세가와(Kaoru Kumasegawa) 상무, 오션클린업 리카르도 파리나(Riccardo Farina) 시니어 파트너십 매니저가 15일(화, 현지시간)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진행된 뉴스위크 '2025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The World's Greatest Auto Disruptors 2025)'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현대자동차 '포레스트런 2025' 캠페인 실시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포레스트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포레스트런 2025'를 실시한다.

현대차는 지난 2016년부터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 '롱기스트 런'을 실시해왔으며, 이를 통해 누적 참가자 약 25만 명과 함께하며 총 25,850그루의 나무 식재를 기부했다.

현대차는 '롱기스트 런' 10주년을 맞아 행사명을 '포레스트런'으로 변경하고, 참가자 한 명이 달리면 한 그루의 나무가 기부되는 '1인 1기부' 모델을 확립해 총 5000명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5000그루의 나무를 기부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포레스트런의 런칭을 기념하며 온라인 캠페인 필름을 통해 마스코트 캐릭터 '그루'를 선보였다.

그루는 지난 10년간 롱기스트 런에 참가하며 현대차와 함께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실천해 온 고객들을 상징하는 동시에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포레스트런의 핵심 메시지를 담아낸 나무 모습의 러너 캐릭터다.

올해 포레스트런의 대미를 장식하는 오프라인 행사 '파이널 런'은 오는 5월 17일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출발해 서강대교를 지나 반환점으로 돌아오는 총 10km의 코스로 진행된다.

파이널 런 행사 현장에서는 마스코트 캐릭터 그루와 함께 사진을 찍거나 하이파이브를 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시상 기회를 제공하는 참여형 이벤트 및 뱅앤올룹슨, 이니스프리 등 공식 파트너사들과 함께하는 풍성한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포레스트런 참가를 원하는 고객은 4월 18일부터 23일까지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 내 포레스트런 페이지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이와 별개로 기존 롱기스트 런 참가자들의 경우 오는 22일까지 포레스트런 공식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참가권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현대차는 2024년 롱기스트 런을 통해 작년 11월 이천 양묘장에 산림청이 선정한 대표 환경 보호 특화 수종인 백합나무 묘목 3000그루를 심었으며, 2022년 발생한 울진-삼척 산불 피해 복원에 기여하고자 해당 묘목들을 아이오닉 포레스트 울진에 옮겨 심을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포레스트런 참가자들이 지속 가능성을 위한 활동에 동참한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지구와 사람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글로벌 CSV 이니셔티브 '현대 컨티뉴(Hyundai Continue)' 아래 전 세계 곳곳에 친환경 숲을 조성하는 '아이오닉 포레스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아이오닉 포레스트'와 '포레스트런' 등을 통해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캐딜락, 럭셔리 풀사이즈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 국내 출시

캐딜락은 16일 브랜드를 대표하는 럭셔리 풀사이즈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를 국내에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1998년 1세대 출시 이후 진화를 거듭해온 에스컬레이드는 당대 최고의 기술력과 대담한 디자인 언어를 통해 럭셔리 풀사이즈 SUV 시장의 기준으로 자리잡았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돼 그 가치를 입증해 왔다.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이러한 명성을 이어받아, 디자인과 기술적 완성도를 더욱 세심하게 업그레이드했으며 외관부터 실내까지 압도적인 변화를 담아낸 모델이다.

새롭게 디자인된 전후면의 수직형 LED 램프와 라이팅 시스템, 24인치 휠은 더 뉴 에스컬레이드의 존재감을 극대화하였으며, 2열 이그젝큐티브 시트와 파워 오픈/클로즈 도어 개폐 기능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고객에 맞는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 필라 투 필라(Pillar to Pillar) 55인치 커브드 LED 디스플레이와 최대 40개 스피커로 구성된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 등의 첨단 편의 사양들이 탑승자 모두에게 압도적인 몰입감을 제공한다.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윤명옥 전무는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개성 넘치는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의 123년 헤리티지를 계승함과 동시에 미래를 향한 혁신을 담아 더욱 당당하교 정교하며 인텔리전트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모델"이라며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삶의 다양한 스토리와 성공의 순간을 함께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더 뉴 에스컬레이드는 일반형과 휠베이스 연장 버전인 '더 뉴 에스컬레이드 ESV' 모델로 출시되며, 각각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 스포츠 플래티넘 두 개의 트림을 선택 가능하다. 국내 출시 가격(개별소비세 3.5% 기준)은 더 뉴 에스컬레이드가 1억 6,607만 원, 더 뉴 에스컬레이드 ESV는 1억 8,807만 원이며, 트림별 가격은 동일하다.

더 뉴 에스컬레이드에 대한 제품 정보 및 사전 계약 관련 더 자세한 내용은 전국 캐딜락 전시장 및 캐딜락 공식 홈페이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캐딜락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유씨 레흐티마키 신임 대표이사 선임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가 4월 1일자로 유씨 레흐티마키(Jussi Lehtimaeki)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유씨 레흐티마키 신임 대표이사는 30년 이상 폭스바겐그룹에 재직하며 다양한 시장의 자동차 금융업계에서 글로벌 경험을 쌓아 온 금융 전문가다.

1992년 폭스바겐그룹에 입사한 뒤 1995년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본사에서 자동차 금융 커리어를 시작했으며,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일본, 대만 등지에서 사업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경영진 업무를 수행했다. 2006년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스웨덴에서 대표이사를 역임한 뒤 2015년 폭스바겐 뱅크 그리스 지사, 2016년 중국 폭스바겐 뉴 모빌리티 서비스, 2021년 폭스바겐그룹 파이낸스 러시아 및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러시아 등지에서 대표이사직을 역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금융 비즈니스 경영을 총괄해왔다.

2022년 6월부터는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대만에서 총괄 디렉터를 역임했으며, 다양한 시장에서의 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2025년 4월 1일부터 대표이사로서 한국 시장을 총괄한다.

유씨 레흐티마키 신임 대표이사는 "역동적인 자동차 시장과 빠르게 성장하는 금융 산업을 갖춘 한국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자동차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폭스바겐·아우디·벤틀리·람보르기니·두카티 등 폭스바겐그룹 산하 브랜드와 딜러사들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씨 레흐티마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신임 대표이사. 사진/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