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 현대차 아이오닉9·기아 EV3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 수상 外

2025-05-09     김창원 기자

[프레스나인] ♢현대차 아이오닉9·기아 EV3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 수상

현대자동차그룹은 9일 탑기어(TopGear)가 주관하는 '2025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2025 TopGear.com Electric Awards)'에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이 '최고의 7인승 전기차(Best seven seat EV)'에, 기아 EV3가 '최고의 크로스오버 전기차(Best EV crossover)'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현대차그룹은 2020년부터 진행된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에서 모두 8차례 수상하는 기록을 세워 유럽 지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세계 정상급의 상품성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이번에 최고의 7인승 전기차로 선정된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첫 전동화 플래그십 SUV로 세련되고 깔끔한 외관과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갖췄으며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해 현대자동차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32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다.(※19인치 휠 2WD 복합 주행거리 기준)

탑기어 편집장 잭 릭스(Jack Rix)는 "아이오닉 9은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차량"이라며 "현대차가 또 한번 디자인 감각과 유용한 아이디어를 잘 결합해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영국 법인 대표 애슐리 앤드류(Ashley Andrew)는 "아이오닉9 출시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감이 엄청나다"며 "현대차는 소형 크로스오버부터 고성능 차량, 대형 SUV에 이르기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의 크로스오버 전기차로 선정된 EV3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 기아가 야심차게 선보인 전용 전기차다.

EV3는 유럽 WLTP 기준 1회 충전 거리 375마일(605km)로 우수한 주행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LED 램프, V2L,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무선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기아 커넥트 서비스 등 다양한 편의사항을 탑재해 동급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제공한다.

탑기어 수석 시승 에디터 올리 큐(Ollie Kew)는 "EV3는 중형차 같은 여유로운 주행감, 뛰어난 정숙성이 인상적"이라며 "악조건 속에서도 무리없이 주행해 차와 깊이 교감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기아 영국 법인 대표 폴 필폿(Paul Philpott)은 "EV3는 영국 올해의 차와 세계 올해의 차로 선정된 차량"이라며 "이번 수상은 EV3가 최고의 상품성을 갖춘 차량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한 성과"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총 6년 동안 진행된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 중 8회의 수상 기록을 이어갔다.

현대차는 20년 코나 일렉트릭이 최고의 소형 가족용 차(Best small family car), 21년 아이오닉 5가 최고의 디자인(Best design), 22년 레트로 그랜저 전기차 콘셉트가 최고의 레트로 전기차(Best retro electric car), 24년 아이오닉 5 N이 최고의 핫 해치 전기차(Best EV hot hatch), 24년 아이오닉 5 N의 가상변속시스템이 최고의 아이디어(Best Gimmick)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기아는 24년 EV9이 최고의 합리적인 차(Best sensible car)에 선정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자동차 전문 매체에서 현대차그룹의 기술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경쟁이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에 서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탑기어 매거진은 1993년 창간한 영국 4대 자동차 전문지로 일반 소비자 대상 신차 및 경쟁 모델 비교 평가, 시승기, 차량 구매 정보 등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글로벌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2025년 1분기 '역대 최고 실적' 달성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도 2025년 1분기 총 2967대를 인도하며 글로벌 럭셔리 슈퍼카 브랜드로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고 밝혔다.

람보르기니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불안정한 무역 환경에도 불구하고,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29.6% 증가한 8억 9,520만 유로(한화 약 1조 4,133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2.8% 증가한 2억 4,810만 유로(한화 약 3,917억 원)를 기록하며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중에서도 뛰어난 수익성을 자랑했다.

2025년 1분기 람보르기니는 전 세계 모든 주요 지역에서 판매량이 고르게 증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지역별로는 EMEA(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이 전년 대비 7% 증가한 1,368대를 인도했으며, 미주 지역이 21% 증가(총 1,034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14% 증가(총 565대)로 균형 잡힌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933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독일 (366대), 영국 (272대), 일본 (187대), 이탈리아 (143대), 한국 (134대), 중동 (104대), 스위스 (95대), 호주 (85대), 프랑스·모나코 (76대) 순이었다.

이번 성과는 람보르기니 최초의 V12 HPEV(High Performance Electrified Vehicle) 모델인 '레부엘토(Revuelto)'의 본격적인 생산과 새로운 슈퍼 SU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우루스 SE(Urus SE)'의 출시가 견인했다. 두 모델 모두 뛰어난 성능과 지속가능성을 결합한 람보르기니의 제품 철학을 담아내며, 신규 고객 유입과 브랜드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레부엘토는 출시 이후 꾸준한 주문이 이어지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기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는 람보르기니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이 효과적이며,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Sant'Agata Bolognese) 본사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확고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전 세계 시장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스테판 윙켈만(Stephan Winkelmann)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회장 겸 CEO는 "미래는 우리 손에 달려 있으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회복탄력성 역시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불안정한 여건 속에서도 람보르기니가 이번 분기 역대 최고 수준의 실적을 거둔 것은, 뛰어난 품질과 고객 맞춤형 커스터마이징을 기반으로 성능·혁신·희소성을 균형 있게 결합한 전략이 탁월하게 작동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준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실적은 국제 정세가 복잡해지고 무역 환경이 불안정한 가운데 이루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람보르기니는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 

파올로 포마(Paolo Poma)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CFO는 "2025년을 탄탄한 실적으로 시작하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재무 성장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국제 정세가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견고한 재무 기반과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지속가능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2025년 1분기 실적. 사진/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쉐보레, 신규 외장 컬러 적용한 2026년형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쉐보레는 한정판 ACTIV 트림과 신규 외장 컬러를 적용한 2026년형 '트레일블레이저(TRAILBLAZER)'를 새롭게 출시하고 9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소형 SUV 시장을 대표하는 스테디 셀러 모델로, 쉐보레 특유의 탁월한 라이드 앤 핸들링 성능과 넉넉한 실내공간, 뛰어난 트렁크 활용성,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바탕으로, 도심과 교외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감각적인 일상을 완성하는 SUV다.

자동차 종주국인 북미 시장에서도 꾸준하게 호평을 받아온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이후 지금까지 57만대 이상의 판매기록을 달성하며 소형 SUV시장에서 전통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윤명옥 전무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렌디한 감성에 강인한 SUV의 존재감을 동시에 담아낸 디자인과 실용적인 패키지로 국내외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2026년형 모델은 더욱 세련된 컬러와 감각적인 디자인을 통해 스타일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26년형 트레일블레이저는 세련된 감각과 개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을 위해 컬러 중심의 변화를 통해 가격변동 없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쉐보레는 2024년형에 적용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피스타치오 카키(Pistachio Khaki)' 컬러를 고객 요청에 힘입어 한정판 ACTIV 트림으로 다시 구성했다. 해당 모델은 차량 전반에 피스타치오 카키 컬러를 적용해 일체감을 높이고, 블랙 컬러 아웃사이드 미러를 적용해 깔끔하고 모던한 인상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2026년형 모델에는 신규 외장 컬러로 '모카치노 베이지(Mochaccino Beige)'를 새롭게 추가했다. 차분하고 은은한 뉴트럴 톤 계열의 이 색상은 자연 친화적이면서도 도시적인 감성을 동시에 담아내며, 팬톤(PANTONE)이 제시한 올해의 컬러 트렌드 중 하나인 '모카무스(Mocha Mousse)'와 결을 같이한다. 

모카치노 베이지는 일상 속에 부드럽게 녹아들면서도 절제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 트렌디한 감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피스타치오 카키와 모카치노 베이지 컬러는 ‘웰니스, 회복, 균형’을 지향하는 최근 글로벌 컬러 트렌드인 뉴트럴 팔레트 흐름과도 맞닿아 있어, 스타일과 감성을 중시하는 쉐보레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안한다. 

2026년형 트레일블레이저는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쉐보레 정통 SUV의 철학을 계승한 강인한 주행 성능과 첨단 기술을 고루 갖췄다. 고강성 플랫폼과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받은 파워트레인, 첨단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도심은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스위처블 AWD(Switchable AWD) 시스템은 주행 중 버튼 조작만으로 전륜구동(FWD)과 사륜구동(AWD) 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어, 도심에서는 효율적인 주행을, 험로에서는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파워트레인은 1.35리터 E-Turbo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성능을 발휘해 효율성과 퍼포먼스의 균형을 완성한다. 

또한 11인치 컬러 터치스크린, 무선 폰 프로젝션, 온스타(OnStar)와 같은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되며, 파노라마 선루프, 쉐보레 보타이 프로젝션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 보스(Bose®) 프리미엄 7 스피커 등의 동급 대비 다양한 편의 사양의 선택으로 만족스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2026년형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개소세 3.5% 기준 ▲Premier 2,757만 원, ▲RS 3,052만 원으로 가격 변동 없이 출시된다. ACTIV 한정판 모델은 두 가지 트림으로 제공되며 가격은 ▲ACTIV Limited Edition 3,250만 원, ▲ACTIV Limited Edition AWD 3,565만 원이다. 출고 시 ACTIV 한정판 구매 고객에 한해 여행용 캐리어를 특별 증정한다.

이와 함께, 2026년형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출시를 기념해 시승 이벤트가 진행되며, 초저금리 및 초장기 할부 혜택과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이 제공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쉐보레 2026년형 트레일블레이저 모카치노 베이지 색상. 사진/쉐보레

 

♢한국타이어, 2025년 1분기 매출액 4조9636억 원 달성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가 2025년 1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4조9636억 원, 영업이익 354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기에는 올해 1월 한국타이어의 자회사로 편입된 글로벌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의 실적이 연결 실적으로 반영됐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부문과 열관리 부문을 포함한 실적을 발표했다.

타이어 부문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한 2조 3,46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3,336억 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불확실성 속에서도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R&D 투자를 지속 확대했으나, 원재료비와 해상운임비 등 주요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열관리 부문인 한온시스템의 실적은 매출액 2조 6,173억 원, 영업이익 209억 원이다.

승용차·경트럭 타이어 매출에서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0.3% 포인트(p) 증가한 47.1%를 기록했다. 주요 지역별로는 중국이 64.7%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8.5%, 북미 57.1%, 유럽 39.1% 순으로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경트럭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 매출 중 전기차 전용 타이어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p 성장한 23%로 집계됐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대상 신차용 타이어 공급 확대에 따른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및 전기차 타이어 교체 시점에 맞물린 전기차 전용 타이어 판매 증가에 힘입어 매출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1분기에 독일 폭스바겐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Tiguan)' 3세대 모델에 SUV 전용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벤투스 에보 SUV(Ventus evo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했다. 이로써 메르세데스-AMG 'GT 쿠페', BMW 'M5' 등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약 50개 브랜드의 280여 개 차종의 파트너십을 지속하며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독보적인 기업으로서 포르쉐, 아우디, BMW, 현대차, 기아, 테슬라, BYD, 루시드 등 주요 브랜드의 전기차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2022년 출시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 현재는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대부분의 전기차에 장착 가능한 300여 개 규격을 운영 중이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와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 개발을 위한 모터스포츠 후원도 지속한다.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과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등 70여 개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고 참가 팀을 후원하며,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R&D에 반영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에 8개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한국과 미국에 위치한 일부 공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제조 원가 부담으로 인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중에 있다.

사진/한국타이어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수출 기념 '추가 고객 혜택' 마련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는 그랑 콜레오스의 중남미 수출 초도 물량 선적을 기념해 이번 주말을 비롯해 12일까지 그랑 콜레오스를 계약하는 고객들에게 기존 구매 혜택에 더해 정비쿠폰을 추가로 증정한다고 밝혔다.

이달 9~12일 사이 나흘 한정으로 전국 르노코리아 전시장을 방문해 그랑 콜레오스를 계약하는 고객은 전국 약 400개 공식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만 원 상당의 정비쿠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그랑 콜레오스 구매 고객을 위한 5월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그랑 콜레오스의 KNCAP 1등급 획득 기념 30만 원 상당의 옵션 및 액세서리 지원 혜택과 5년 이상 노후차량 보유 고객에 대한 40만 원 혜택 등이 마련돼 있다. 

또한 5월 말까지 사전 신청 후 전국 전시장에서 그랑 콜레오스 또는 아르카나를 시승한 고객 중 3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르노 디 오리지널 우산 또는 에코백을 증정한다. 여기에 시승 후 차량 출고까지 마친 고객에게는 볼테르 전기자전거, 투미 캐리어 등 다양한 경품을 추첨을 통해 추가로 증정한다.

그랑 콜레오스를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은 매력적인 3%대 이율의 상품도 이용할 수 있다. 할부원금 2500만 원은 3.3%, 할부원금 3000만 원은 3.9%의 이율로 최대 36개월까지 정액불 할부 구매가 가능하다(단, 하이브리드 E-Tech의 테크노 트림은 5월 구매 혜택 적용이 제한). 

그밖에 르노코리아가 마련한 5월 구매 혜택에 따른 모델 별 최대 혜택은 쿠페형 SUV 아르카나 180만 원, 스테디셀러 중형 SUV QM6 280만 원, 중형 세단 SM6 인스파이어 250만 원 등이다. 

르노코리아의 5월 판매 조건과 고객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영업 전시장이나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 7일에 그랑 콜레오스의 중남미향 수출 초도 물량 894대를 선적하며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돌입한 바 있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중남미 수출 초도 물량 선적 모습. 사진/르노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