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된 IT 성과 관리 시스템과 KPI 측정

2012-03-12     온라인뉴스팀
세계적 수준의 IT 성과 관리 시스템은 KPI(핵심성과지표) 측정에서 시작합니다.

IT 성과 관리 시스템이 귀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활용도가 가장 높고 큰 투자로 귀하의 IT 생태계와 실시간에 가까운 가시성을 손끝에서 제어할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오늘날의 변화하는 IT 환경은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 제공, 새로운 금융 모델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CIO는 비즈니스 전략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이전에 비해 훨씬 많은 압박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임무는 전체적인 IT의 성과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않고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오늘날의 CIO에게 필요한 것은 IT의 성과/효율성/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분석 기능을 제공하면서, 전체 IT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시보드 중심의 자동화된 IT 성과 관리 시스템`입니다.

◇IT성과 측정이 필요한 이유=IDG Research Services에 의해 실시된 최근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1%)이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내부에서 개발한 성과 관리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사 대상 조직의 44%는 균형성과기록표(Balanced Scorecard) 접근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놀랍게도 응답자의 13%는 조직의 성과 측정을 위해 어떠한 방법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동일한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IT 효율성을 입증함에 있어 특별히 중요한 다음 세 가지 영역을 언급했습니다.

? 요구 사항 및 규정 준수를 충족할 수 있는 기능(46%가 이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함)

? 품질(34%가 이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함)

? 제품/서비스의 시장 출시 기간 단축(34%가 이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함)

이러한 영역에서 조직의 성과 개선을 입증하는 성과 관리 지표는 IT 조직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포괄적인 IT 성과 관리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는 조직의 변화와 성과를 지원하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하기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개별 관리 솔루션의 통합=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IT 조직은 기존의 기능별 영역을 관리하는 IT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별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 IT 프로세스를 망라하는 포괄적 솔루션을 구현해야 합니다.

? 전략, 기획 및 거버넌스

?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관리

? IT 운영 관리

? 정보 관리

? 보안 인텔리전스 및 위험 관리

? 확장성, 통합 및 분석

CIO는 IT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하기 위해 각 개별 영역의 기능에 대해 보고하는 관리 솔루션의 단순한 모음 그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CIO는 다음 세 개의 계층에 대한 전체적인 통찰이 필요합니다.

? 자산 계층: 서버 및 스토리지와 같은 물리적 및 논리적 IT 리소스가 있는 계층.

? 운영 계층: 개별 IT팀이 서비스 품질, 가동 시간, 평균 수리 시간,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기타 핵심 IT 측정 항목을 최적화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계층

? 최적화 계층: 경영진이 자본적 지출(CAPEX)과 운영 지출(OPEX)의 관계, 직원 유효성 성과, 규정 준수, 비용 절감 및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이니셔티브 혁신 제공과 같은 주요 관심 사항을 다루기 위해 비즈니스와 인터페이스 하는 계층

그러므로 IT 성과 관리 시스템은 IT 임원에게 핵심성과지표(KPI)에 기반을 둔 복합 관리지표를 제공하여 세 개의 모든 계층에 대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IT 임원은 엔드-투-엔드 성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성과 관리 지표, KPI=KPI는 IT 가치 및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한 공통된 대시보드를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KPI는 무엇입니까? 세계적 수준의 IT 성과 관리 시스템은 신중하게 선택한 ‘핵심적인 성과 관리 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내장된 분석 및 데이터 추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CIO를 위한 주요 비즈니스 측정 지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비용 절감 : 사용중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비율, 비즈니스 서비스 비용 절감, 관리 대상 프로젝트 및 자산 비율 면에서의 비용 절감

? IT 투자 책임 : 불건전한 프로젝트의 예산 위험 비율, 사전 기획 대비 실제 투자 비용 비율, 고객당 평균 IT 딜리버리 비용, 기록상의 IT기획 대비 총 회사 수입 비율

? 비즈니스 전략 연계 : 비즈니스 목표 관련 프로젝트 비율, 자산 지출 대비 운영 지출 비율, 혁신 제공

? 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 계획 대비 실적 진척률, 긴급한 미해결 문제가 있는 프로젝트 비율, 계획된 작업 시간을 벗어난 비율, 불건전한 프로젝트 비율

? 응답성 :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시장 출시 기간, 프로젝트의 평균 개시 시간, 평균 조달 시간

? 프로세스 우수성 :유지 보수 대상 자산 비율, 하드웨어 자산의 평균 연한

? 직원 만족도 : 직원 이직률, 만족 직원 비율

? 직원 효율성 :직원 활용도, 전임 직원 비율, 리더십 능력을 능가하는 직원 비율, 외부 리소스에 의해 수행된 프로젝트 활동 비율

세계적 수준의 IT 성과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CIO 및 전체 IT 리더십 팀이 특정 목표는 물론 산업 특성에 적합하게 운영함으로써 IT 성과를 측정하고 베스트 프랙티스를 확립하며, IT 가치, 고객 만족도 및 운영 효율성에 대한 비즈니스의 기대에 부응하고, 기업이 확신을 가지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IT 성과 관리 시스템에 대한 HP의 비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HP IT 퍼포먼스 스위트(Performance suite) 솔루션 요약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