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홀딩스 ‘아이디언스’, ASCO서 베나다파립 임상 1상 결과 발표
상태바
일동홀딩스 ‘아이디언스’, ASCO서 베나다파립 임상 1상 결과 발표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06.0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CA 변이 없는 암에도 효능 보여”…ORR·CBR, 각각 20%·60%

[프레스나인] 일동홀딩스 자회사 아이디언스는 지난 4~8일 개최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학술대회에서 ‘베나다파립(venadaparib, 개발코드명 IDX-1197)’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베나다파립은 ‘파프(PARP, Poly ADP-ribose polymerase)’ 저해 기전을 표적치료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이다.

아이디언스에 따르면 표준요법 치료에 실패한 말기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베나다파립을 투약한 결과, 최고용량인 240mg까지 용량제한 독성반응(Dose-limiting toxicity, DLT)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 생체표지자(biomarker)로 환자를 선별하지 않은 초기 임상임에도 객관적 반응률(ORR)은 17.2%, 임상적 이득률(CBR)은 51.7%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특히 BRCA(breast cancer susceptibility gene) 변이가 없는 환자에서도 ORR과 CBR이 각각 20%와 60%로 나타나 BRCA 변이가 없는 암에도 베나다파립이 효능을 보였다는 게 아이디언스의 설명이다. 

아이디언스는 베나다파립 최저용량인 2mg에서부터 임상적 이득이 있고, 종양조직에서 파프 활성을 90% 이상 저해하는 것을 확인, 치료 범위(Therapeutic range)가 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디언스는 해당 임상시험 외에도, 현재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하는 1b/2a 임상시험 ‘VASTUS’를 비롯해, 미국 식품의약국과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얻은 위암 병용요법 임상시험 등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아이디언스 관계자는 “초기1상 시험결과, BRCA 변이가 없는 환자에서 베나다파립의 ORR, CBR 수치를 볼 때 매우 긍정적”이라며, “베나다파립의 우수한 치료 효과를 확증할 수 있는 임상 시험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있을 유럽종양학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임상개발 진행상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