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학자 양성 추진 OK…공공의대 설립 연계해선 안돼”
상태바
“의과학자 양성 추진 OK…공공의대 설립 연계해선 안돼”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08.12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파업 후 의구심 계속…“유인책 마련” 조언도

[프레스나인] 의료계가 정부의 의과학자 양성 추진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면서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는 모습이다. 

의과학자 양성이 지역의사 양성과 더불어 정부가 지난해 추진한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의 주된 명분이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부가 공개한 의과학자 양성사업 현황에 ‘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 관리 및 지원 사업’이 포함돼 있어 의심의 눈초리가 계속되는 상황이다. 

보건복지부는 11일 오전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등 의료계 단체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참여한 가운데 ‘의사과학자 인력양성사업 기획 관련 의견수렴’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의료계 및 학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의과학자 인력양성사업 추진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 참석자는 “바이오산업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먹거리가 될 수 있는 분야다. 의사들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만 조성된다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정책 방향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참고자료에 포함된 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 관리 및 지원 사업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앞선 참석자는 “참고자료를 보고 정부가 의과학자 양성을 빙자해 의대 정원 확대나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면서 “아직 논의 초반이지만 정부가 발톱을 숨기고 있는 건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할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의사들이 기초의학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제도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기초의학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그 과정을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는 한편, 경제적‧제도적 이유로 기초의학 연구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안정적인 지위와 진로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다른 참석자는 “의과학자 양성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려면 많은 사람이 파이프라인에 들어오고 거길 통과하는 동안 빠져나는 사람이 없어야 하며 통과한 사람이 일할 수 있는 충분한 자리가 마련돼야 한다”면서 “예를 들어 군대를 면제해주는 전문연구요원으로의 편입 등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고 연구에 집중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의사가 돼서도 연구에 들어올 수 있는 길을 많이 열어놔야 참여하는 사람이 늘 것”이라며 “이를 위한 유인책과 지원 방안들이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의과학자 양성을 추진하는 배경은 급격히 성장하는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함이다. 

우수한 인력이 의과대학으로 몰리고 있지만 의과학자 양성으로 이어지진 못하는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겠단 의도다.  

이에 정부는 ‘10년 내 바이오헬스 산업 선도 의과학 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의사과학자 학위-임상수련-전문의 이후까지 전주기 지원 ▲진로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R&D 투자 및 의과학자 지원 기반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의사과학자 전주기 지원은 의대생 의과학 연구역량 강화와 임상-연구 병행 진로 지원이라는 두 아젠다 아래 학부생 맞춤형 의과학 프로그램 제공 및 기초의학‧이공계 커리큘럼 지원, 전공의 석사‧전일제 박사과정 지원 및 전문의 취득 후 임상-연구 양립 지원 등을 각각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Joint R&D 투자 확대, 의료 인공지능(Health AI) 대학원 지원, 중개연구 R&D 확대 및 연구중심병원 육성 지원 등을 통해 의과학자들의 진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겠단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