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 백신도 못 믿는데, 임상 중인 백신 맞겠나"
상태바
"허가 백신도 못 믿는데, 임상 중인 백신 맞겠나"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08.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시설 할인 등 유인책 실효성 지적…"개발 역량을 쌓아야"

[프레스나인]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정부가 각종 인센티브 지원방안을 내놨지만, 장려책을 환영해야 할 업계에선 정작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정책이라는 지적이다.

내년 상반기 국산 코로나 백신 상용화를 목표로 내건 정부는 임상시험 참여 유인책으로 ▲자원봉사 시간 인정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바이오업계는 이같은 인센티브가 임상 참여에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기존 허가한 백신도 안전성을 두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적잖은 상황에서 임상시험 중인 백신에 참여를 유인하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 지적이다.

한 바이오업체 관계자는 “글로벌 제약사에서 만든 백신도 못미더워 접종을 미루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마당에 굳이 임상 중인 백신을 맞겠나”라면서 “아직 승인이 나지 않은 백신을 공공시설 할인을 받으려고 맞을 생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봉사활동 확인서의 경우도 성인 중에 필요로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이에 따른 의료적 조치, 배상책임보험을 통한 보상 등에도 불안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앞선 관계자는 “이전에도 정부가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진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인과성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한 경우가 훨씬 더 많다”며 “이러한 인센티브로는 임상 참여자를 모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따라서 단편적인 임상 유인책을 제시하기보단 개발역량을 높이기 위한 생태계 구축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바이오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이 바이오산업에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면서 "정부 주도의 단기적인 정책보다는 플랫폼 구축 등 기업들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 경험치를 쌓고,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