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첫 ESG 보고서 발간…“사회적 가치 3399억 창출”
상태바
SK바사, 첫 ESG 보고서 발간…“사회적 가치 3399억 창출”
  • 염호영 기자
  • 승인 2022.06.1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통한 성과 1478억 등 공개

[프레스나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 활동의 일환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첫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주요 경영 활동과 ESG 성과에 대한 내용 등이 담겼다. SK바이오사이어언스는 ESG 활동 및 성과를 전 세계에 공유하기 위해 국·영문 보고서를 매년 정기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ESG 보고서 표지.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회사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이하 SV)’ 실적도 공개했다. SK 주요 관계사들은 지난 2019년부터 매년 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이 경제·사회·환경 영역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 공개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지난해 창출한 SV는 3399억원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통한 ‘경제 간접 기여성과’ 1923억원 ▲백신 개발을 통한 인류 건강 증진 및 구성원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 창출을 포괄한 ‘사회성과’ 1478억원 등이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경제 간접 기여성과의 경우, 지난해 괄목할만한 매출 성장과 연계한 경제적 기여와 연구개발(R&D) 고도화를 통한 신규 인력 확보 등 항목을 적용해 측정했다.

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코로나19 백신 위탁개발생산(CDMO) 등을 통해 사회 및 보건 안전망을 보강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의료·보건 분야의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한 부분을 사회성과 영역에 포함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대한민국 코로나19 백신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스카이코비원’의 개발과 넥스트 팬데믹 대응을 위한 글로벌 바이오 인재 육성 등을 통해 SV 창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메신저 리보핵산(mRNA), 세포유전자치료제(CGT) 등 새로운 플랫폼 확보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신규 시장 개척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룬다는 목표다.

ESG 경영을 고도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룩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는 ▲친환경 경영체계 구축 ▲이해관계자 행복 추구 ▲업(業) 연계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가능하고 투명한 거버넌스 운영을 제시했다.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영역별로 8대 전략 목표 추진 계획도 수립했다. 

향후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및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기후변화재무공시(TCFD) 보고서 발간 ▲안동L하우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인 ‘ISO14001’ 획득 등을 하반기에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 추구를 위해 인권경영 선언문 제정 및 인권영향평가 실시, 협력사 행동규범 제정, 공급망 ESG 관리 전략 및 체계 수립 등도 진행하기로 했다.

박종현 SK바이오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은 “이번 보고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약속을 담은 첫 번째 ESG보고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보고서에 담아낸 약속들을 전략적으로 이행하며 회사의 성장을 견인하고 공중보건에 기여하는 한편, 이해관계자와 적극 소통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