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 영국 조건부 사용 신청
상태바
SK바사, 코로나 백신 ‘스카이코비원’ 영국 조건부 사용 신청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2.07.2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후 EMA 허가‧WHO 긴급사용목록 등재 계획

[프레스나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이하 스카이코비원)’의 글로벌 승인을 위해 영국 의약품 규제 당국(MHRA)에 조건부 사용 허가(Conditional Marketing Authorization, CMA)를 신청했다고 29일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지난 3월부터 MHRA 신속 승인을 위한 순차심사(Rolling Review)를 진행했다. 이번 조건부 허가 신청으로 최근 확보한 3상 임상 데이터 등을 포함해 본격적인 품목 허가 심사에 돌입할 전망이다. 순차심사는 최종 허가 신청 전에 유효성과 안전성 및 품질 자료 등을 순차적으로 제출해 유망한 백신 및 치료제를 신속하게 평가하는 제도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와 함께 유럽의약품청(EMA) 조건부 허가 신청 및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목록(Emergency Use Listing, EUL) 등재 등을 신속하게 획득할 계획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시장에 국산 백신을 선보이겠단 계획이다. 

스카이코비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다.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nstitute for Protein Design, IPD)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공동 개발했으며, 면역반응 강화 및 중화항체 유도를 위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면역증강제(Adjuvant) AS03을 적용했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BMGF)과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으로부터 개발비 지원을 받았으며, WHO EUL 획득 이후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공급될 계획이다. 

스카이코비원은 국내 및 해외 5개국에서 만 18세 이상 성인 4037명을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을 통해 기초 접종 시 우수한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나타내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 스카이코비원 1/2상 추가연구에서 동종 부스터샷의 코로나19 변이에 대한 교차중화능을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BA.1)에 대해 높은 면역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 엔데믹 대응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 스카이코비원의 글로벌 임상 수행 및 임상분석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와 국립보건연구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로부터 지원을 받았으며, 국내 임상은 고대구로병원 등 다수 기관에서 수행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스카이코비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동종 부스터샷 임상과 이종 부스터샷 임상을 진행 중이며, 추가 오미크론 변이 대응효과 확인 연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스카이코비원 플랫폼을 활용해 독감과 코로나19를 한 번에 대응하는 콤보 백신, 코로나19와 변이주가 속한 ‘사베코바이러스(Sarbecovirus)’를 표적으로 한 범용 백신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이번 허가 신청으로 글로벌 빅파마 중심의 코로나19 백신 시장에 우수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갖춘 국산 코로나19 백신을 선보이기 위한 첫 발을 내딛게 됐다”면서 “영국 조건부 허가 신청을 시작으로 유럽, WHO EUL 등재 등을 통해 전 세계 백신 시장에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선보이고, 전 세계인의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스카이코비원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스카이코비원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