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기술이전 ADC후보물질 내년 임상 본격화
상태바
레고켐바이오, 기술이전 ADC후보물질 내년 임상 본격화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4.29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톤·픽시스 파트너사 임상계획 발표

[프레스나인]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ADC후보물질을 기술이전 해간 시스톤(CStone pharmaceuticals)과 픽시스(Pyxis Oncology)가 해당 후보물질의 개발계획을 29일 발표했다.

LCB71(ROR1-ADC)의 글로벌 판권을 이전해간 시스톤는 경쟁약물인 벨로스바이오(VelosBio, 머크에 인수)와 엔비이테라퓨틱스(NBE therapeutics, 베링거잉겔하임에 인수)의 ROR1-ADC와 비교해 4가지 차별적 장점 소개와 더불어 2021년 IND(임상시험승인요청)신청 및 2026년 출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내년 초 실제 임상시험이 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픽시스는 지난 27일 사전등록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발표를 통해 지난해 12월 레고켐으로부터 기술이전 받은 LCB67 (DLK1-ADC)를 포함해 보유 중인 3개 ADC파이프라인의 전임상 데이터 및 향후 임상개발의 세부일정을 공개했다. 내년부터 순차적인 IND제출을 통해 임상개발단계로 진입할 계획이다.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ADC전문기업 ADCT(ADC Therapeutics)의 Zynlonta (CD19-ADC)가 지난 주말FDA시판승인을 받았다. Zynlonta는 레고켐바이오의 LCB73 (CD19-ADC)과 동일타겟 및 같은 계열의 톡신(PBD)이 적용된 경쟁약물로 해당 톡신은 이번 승인으로 처음 상용화했다. 

레고켐바이오 고유의 차세대 PBD톡신을 사용한 LCB73은 비임상시험을 통해 Zynlonta대비 우수한 약효 및 독성이 입증되었으며 지난해 5월 익수다로 기술이전 된 바 있다. LCB73은 올해내 미국IND 제출이 계획돼 있어 내년부터 임상개발 가속화가 기대된다.

레고켐바이오 관계자는 “LCB14 (HER2-ADC)는 현재 중국 포순제약을 통해 임상시험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레고켐 자체적으로 혹은 기술이전을 통해 글로벌 임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레고켐은 내년 IND신청을 위한 후속 ADC후보물질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또한 기존과 같이 항체회사와의 공동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항체 기술도입을 통해 추가 후보물질을 확보하려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