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선 예비후보 “무분별한 희망퇴직 남발, 제동 필요”
상태바
이낙연 대선 예비후보 “무분별한 희망퇴직 남발, 제동 필요”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1.07.2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초청간담회서 보호장치 필요성 공감

[프레스나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전 대표가 제약업계에서 빈번해지고 있는 희망퇴직프로그램(ERP) 제도에 대한 정부규제 필요성을 언급하고 나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제공=대상노무법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제공=대상노무법인)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 26일 광주에서 열린 ‘사무연구직 및 외투기업 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생존권 확보 방안’ 간담회에서 노동조합 관계자들의 근로여건 개선요구에 공감을 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사무연구직 노조(LG전자, 현대자동차그룹, 금호타이어 등), 외국인투자기업(외투기업)인 한국MSD, 한국비아트리스, 입센코리아 등 노조 관계자들과 이들 노조를 자문하고 있는 대상노무법인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전 대표는 “국민 70%가 중산층이 되는 목표달성을 위해선 노동 분야를 막론하고 노동조건 등 개선을 통한 노동자 권익향상과 직장 내 고용안정이 필수적”이라며 “무분별한 희망퇴직 남발에 대해서 제동을 걸 수 있는 추가적 보호장치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앞서 외투기업 노동조합에선 기업변동과 사업이전 상황에서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안 통과를 요구했다. 다국적제약사를 포함한 외투기업은 경영상 판단이라는 이유로 분할 및 인수, 합병, 영업양도 등 기업변동을 일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올해 제약업계에선 비아트리스코리아, 한국로슈, 아스텔라스제약 등에서 희망퇴직제도를 실시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포괄임금제 폐지요구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일각선 근로시간 산정이 가능함에도 무분별하게 포괄임금제를 적용, 추가근무 수당이 간과되기 쉽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포괄임금제 운용은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정할 가능성이 있어 노동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교섭단위 분리제도에 관한 논의 이외에 사무노조도 추가적으로 사무연구직 협상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무연구직 및 외투기업 노동자 이외에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 보호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