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복지위 국정감사, 다국적제약사는 무풍지대?
상태바
올 복지위 국정감사, 다국적제약사는 무풍지대?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09.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백신‧치료제 수급 우려에 신중한 분위기

[프레스나인] 내달 6일부터 예정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다국적제약사들과 관련한 민감한 이슈가 축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내 코로나 백신 수급을 다국적제약사에 의존하고 있고 치료제 구입에 대한 논의도 진행 중인만큼 굳이 이들을 자극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간 다국적제약사 국내법인 대표들은 사회공헌활동 미흡, 리베이트 및 불법 마케팅 의혹, 부당 근로계약, 제품 하자 등의 문제가 불거졌을 때 복지위 국감장에 섰다.  

2016년 복지위 국감에선 한국노바티스의 리베이트와 한국얀센의 불법 마케팅 의혹이 다뤄졌다. 2019년에는 당시 김지현 한국엘러간 대표 등이 복지위 국감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등 다국적제약사들로부터 코로나 백신을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접종률이 점차 높아지고는 있지만 추후 부스터샷까지 고려한다면 백신이 더 필요할 수도 있다.  

정부는 MSD, 로슈, 화이자 등이 개발 중인 경구용 치료제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올 복지위 국감에선 다국적제약사에 불리한 이슈가 크게 부각되지 않을 것이란 게 여야의 공통된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10월 말까지 약속한 접종률을 위한 재고 물량을 충분하다. 다만 (부스터샷 등) 그 이후도 생각해야 한다”면서 “다국적제약사를 잘못 건드리면 백신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의원들 입장에선 국감보다 내년 대선이 더 중요하다. 이에 여야 모두 크게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며 “대선이나 정치적 문제와 엮인 이슈 정도만 열심히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백신 수급 문제도 있고 치료제도 들여와야 한다. 다국적제약사와 굳이 각을 세울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복지위는 내달 6~7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8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대상으로 국감을 시행할 계획이다. 

15일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감사가 시행되며, 20일에는 복지부, 식약처, 질병청, 공단, 심평원 등에 대한 종합감사가 예정돼 있다.

올 복지위 국감 역시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특히 백신과 관련한 내용이 주가 될 전망이다. 

다만 백신 수급이 어느 정도 안정화된 만큼 접종 후 이상반응 등 안전성에 대한 이슈가 크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돌파감염으로 인해 검토되고 있는 부스터샷에 대한 질의도 예상된다. 

이와 함께 잦은 접종 방식 변경에 대한 문제 제기, 위드코로나 계획, 사회적 거리주기 개편 등에 대한 내용도 다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