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미셀, 에스티팜과 공동 협력사업 계약 체결
상태바
파미셀, 에스티팜과 공동 협력사업 계약 체결
  • 정재로 기자
  • 승인 2021.09.1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RNA 백신 LNP 제조용 mPEG 공급

[프레스나인] 파미셀은 에스티팜과 mPEG 공급을 위한 공동 협력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파미셀은 mRNA 백신 제조용 mPEG유도체(2K) 3종과 그 원료를 국내에서는 에스티팜에만 독점 공급한다. K-mRNA 컨소시엄에 참여중인 에스티팜은 해당 제품을 mRNA 백신의 LNP(Lipid Nano Particle, 지질나노입자) 기술에 사용할 계획이다.

LNP(지질나노입자)는 mRNA 백신 물질의 인체 내 전달 목적으로 활용되는 기술로, 파미셀이 생산중인 mPEG(2K)가 이에 사용된다. mPEG(2K)가 포함된 지질나노입자는 세포막을 쉽게 통과하고 체내에 안정적으로 장시간 머무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파미셀 관계자는 “LNP(지질나노입자) 기술의 특성상 개발 당시 사용됐던 물질을 다른 물질로 변경해 생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파미셀의 제품이 지속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 머크사에도 mRNA 백신용 mPEG를 공급 중이다. 코로나19 mRNA백신에 mPEG의 활용이 필수인 만큼 국내외 글로벌 업체의 공급 요청이 계속되고 있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파미셀은 정부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로 구성 된 백신기업 협의체에 선정돼 참여 중이다. 백신기업 협의체는 국내 백신 생산 역량을 활용해 전세계 백신 공급을 확대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목표로 출범한 협의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