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고객 몰래 증권계좌 1000여개 개설 적발
상태바
대구은행, 고객 몰래 증권계좌 1000여개 개설 적발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3.08.1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긴급 검사 착수…지연보고 경위도 조사
증권계좌 개설신청서 복사해 타 증권사 계좌 개설

[프레스나인] 대구은행이 고객 몰래 증권계좌 1000여개를 개설해 금융당국이 긴급 검사에 착수했다. 한 달 사이 경남은행 횡령사건, 국민은행 증권대행업무 담당 직원들의 미공개중요정보 이용에 이어 이번 대구은행 증권계좌 임의 개설 사건까지 은행 종사자들의 일탈이 이어지고 있다. 

대구은행
대구은행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9일 고객 동의 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해 대구은행에 대한 긴급 검사를 착수했다. 

금감원이 외부 제보 등을 통해 인지하게 된 혐의 내용은 대구은행 영업점에서 증권계좌 개설 실적을 높일 목적으로 1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동의 없이 추가 증권계좌를 개설한 것이다. 대구은행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해 다수 증권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 중이다. 
 
대구은행 직원들은 고객이 영업점에서 작성한 A증권사 계좌 개설신청서를 복사한 후, 이를 수정해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하는데 활용했다. 특히 고객들에게 임의 개설 사실을 숨기기 위해 안내문자(SMS)를 차단하는 방식 등을 동원하기도 했다. 

대구은행은 지난 6월30일 이번 사건과 관련한 민원을 접수한 후, 지난달 12일부터 현재까지 자체감사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금감원은 이번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 9일부터 즉시 검사를 개시했다. 

금감원은 “임의 개설이 의심되는 계좌 전건에 대해 철저히 검사하고, 검사 결과 드러난 위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며 “특히 대구은행이 이번 사건을 인지하고도 금감원에 신속히 보고하지 않은 경위를 살펴보고 문제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근 한 달 사이 은행권에서 발생한 금융사고는 벌써 3건이다. 지난달 20일, 경남은행에서는 투자금융부서 A부장이 총 562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벌어졌다. A부장은 2007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장기간 부동산 PF 업무를 담당하면서, 세 차례에 걸쳐 PF대출 자금을 몰래 빼돌렸다.

9일에는 국민은행 증권대행업무 담당 직원들의 미공개중요정보 이용 사실이 확인됐다. 증권대행사업부 직원들은 지난 2021년 1월부터 2023년 4월 사이 61개 상장사의 무상증자 업무를 대행하는 과정에서 취득한 정보로 본인 및 가족 명의로 관련 주식을 매수했다. 이후 무상증자 공시로 주가가 상승하면 차익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약 66억원 규모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직원 중 일부는 은행 내 타 부서 동료직원, 가족, 친지, 지인 등에게 무상증자 정보를 전달해 약 61억원 규모의 이득을 취하게 했다. 금융당국이 잠정 집계한 이들의 총 매매 이득은 127억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