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엔젠시스 中상업화 속도…파트너사 중증하지허혈 3상 환자등록 완료
상태바
헬릭스미스 엔젠시스 中상업화 속도…파트너사 중증하지허혈 3상 환자등록 완료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12.2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스랜드, 궤양 내년 1분기…통증 감소 내년 3분기 결과발표 예정

[프레스나인] 헬릭스미스의 중국 파트너사인 노스랜드 바이오텍(Northland Biotech)은 중증하지허혈(CLI)을 대상으로 중국에서 실시한 임상 3상 2개의 환자등록을 모두 완료했다고 밝혔다. 

노스랜드사는 휴지기 통증 감소를 주평가지표로 하는 임상 3상(300명 규모)과 궤양 완치를 주평가지표로 하는 임상 3상(240명 규모), 두 개의 독립적인 임상 3상을 2019년 7월 개시해 중국 전역의 24개 임상시험센터에서 진행해 왔다. 추적관찰 기간은 6개월이다.

노스랜드는 지난 6월 이 중 궤양 완치 목적의 임상 3상 환자 등록을 완료한 데 이어 12월 초 통증감소 목적의 임상 3상의 환자 등록도 완료했다. 먼저 등록을 완료했던 궤양 완치 목적의 임상시험의 경우, 노스랜드사에 따르면 최근 마지막 환자의 추적관찰도 완료해 본격적인 통계 분석을 위한 데이터 정리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두 개의 임상 3상 중 어느 하나라도 성공하면 노스랜드 바이오텍은 중국 정부에 시판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허가 당국의 규정에 따라 후속 작업을 완료한 후 신약허가(NDA)를 조속히 제출할 방침이다.

엔젠시스/VM202 (중국명: NL003)가 시판허가를 받으면 한국기업이 개발한 신개념 유전자치료제가 중국에서 먼저 시장 진출에 성공한 셈이 된다.

노스랜드는 헬릭스미스의 중국 파트너사로, 지난 2004년 헬릭스미스와 엔젠시스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중국 임상 1상,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국제학술지에 결과를 발표하며 20년 간 꾸준히 임상 성과를 축적해 왔다.

노스랜드는 베이징에 총 1만2000평 규모의 생산 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 중 엔젠시스 생산 전용 시설이 3900평에 달한다. 이는 연간 10만명의 CLI 환자들에게 엔젠시스를 투약할 수 있는 규모이다. 노스랜드는 2025년 엔젠시스 상업화와 동시에 공장 가동에 돌입해 2026년부터 본격 공급에 나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스랜드는 Frost & Sulivan의 조사를 인용해 2025년에는 중국 CLI 환자 수가 500만명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NL003/엔젠시스가 중국에서 상용화될 경우 1인당 약가로는 한화 1000~1500만원/년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헬릭스미스는 계약에 따라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지급받는다.

허송산 노스랜드 바이오텍 회장은 “현재 임상 3상 참여 환자들의 추적 관찰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엔젠시스가 중증하지허혈 환자들에 대한 치료 옵션 제공은 물론 향후 중국 내 제약바이오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헬릭스미스의 개발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김선영 CSO(전략총괄)는 “노스랜드 바이오텍은 엔젠시스를 기반으로 IPO에 성공해 현재 시가총액이 한화 8000억원을 넘을 만큼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라며 “노스랜드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중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스랜드 바이오텍이 베이징 외곽에 구축 중인 생명공학의약품 생산시설 2025년 완공 예정. 사진/노스랜드
노스랜드 바이오텍이 베이징 외곽에 구축 중인 생명공학의약품 생산시설 2025년 완공 예정. 사진/노스랜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