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GC, 가정의 달 맞아 '오픈하우스' 행사 개최
GC녹십자그룹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전 가정사 임직원들을 초청, 상호 유대감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GC(녹십자홀딩스)는 5일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본사 목암타운, 충북 음성공장과 전남 화순공장에서 임직원 가족 5,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대 최대규모의 '오픈하우스' 행사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GC '오픈하우스'는 2001년부터 이어져 온 GC의 대표적인 축제로, 임직원들에게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고, 임직원 사기 진작과 임직원 가족들의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행사는 오월오일오감 투어 컨셉으로 본사는 목암타운 투어, 음성은 올림픽 컨셉, 화순은 키즈랜드 컨셉으로 구분하여 3가지 컨셉으로 진행되었다. 더불어 회사 CI를 배경으로 가족사진관, 인생네컷, 캐리커쳐를 공통프로그램으로 진행해 임직원 가족들이 오픈하우스의 추억을 상기시킬 수 있게 했다.
행사장 곳곳에 만들어진 테마랜드에서 치어리더 댄스공연과 오감올림픽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진행됐고 임직원 가족들은 물총놀이, 워터보트, 모래놀이 등 다양한 체험 활동들을 즐겼다. 또한, 통돼지 BBQ, 자장면, 냉면 등 푸짐한 먹을거리가 준비돼 GC 임직원 가족들은 이날 행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GC 관계자는 "오픈하우스를 통해 임직원들이 애사심과 자부심을 높일 수 있고, 가족들에게 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었다"며 "가족과 직장동료끼리 유대감을 형성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됐다"고 말했다.

♢알피바이오, 젤리스틱 생산 연 1억 포 돌파
알피바이오가 건강기능식품 제형에서 '젤리스틱'의 연 생산 수량이 1억 포를 넘어섰다. 고객사인 (주)이삼오구가 판매하는 알로에 겔 젤리스틱 '이뮨베라' 생산 실적은 출시 3년만에 11배 성장했다.
알피바이오는 향남제약단지 의약품 공장 설비와 특허기술을 통해 응용 범위를 확대해 화성 바이오밸리에 건강기능식품 전용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건기식 전문 기업이다. 종근당, 풀무원 등 대형 판매처와 협력해 프리미엄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건기식 전문 화성시 마도 공장은 대지 10,000평, 건평 2,500평으로 연간 연질 30억 캡슐, 정제 5억 정, 경질 3억 캡슐, 분말스틱 2억 포, 젤리스틱 1억 포, 멀티팩 1억 포를 생산할 수 있는 제조 설비를 갖췄다. 이로써 2023년 알피바이오 연간 생산 CAPA는 일반의약품 13억 포, 건기식 14억 포로 총 2,500억 원의 생산 능력을 보유한다.
최근 알피바이오가 알로에 겔 품목군으로 생산하는 '이삼오구 이뮨베라 시리즈 3종(이뮨베라, 이뮨베라플러스, 이뮨베라 키즈)'이 10차 연속 완판 행진을 기록하며 2021년 첫 출시 3년 만에 총 생산 수량 1200만 포를 넘어섰다.
알로에겔 젤리스틱 '이뮨베라' 생산량은 첫 출시해인 2021년에 78만 포에서 2022년 275만 포, 2023년 913만 포로 매년 약 350%가 성장해 출시 3년만에 총 성장률 1163%로 11배 성장한 쾌거를 이뤄냈다.
이에 알피바이오는 세계유일 특허기술를 비롯한 꾸준한 연구개발과 40년 넘은 대형제약사 레퍼런스 기반의 제약업계 '킹 메이커'로서 실제 고객사 성공 사례를 통해 명성을 입증했다는 분석이다.
알피바이오는 지난 2021년에 국내 최초로 젤리스틱 전용 자동 냉각기를 도입해 탄력성을 높인 식감을 개발했다. 남다른 식감과 맛이 매출 상승에 한 몫을 하고 있다는 평이다.
이와 관련 알피바이오 측은 "탄력성 있는 식감과 신선도를 높이기 위해 공정 즉시 냉각기를 타고 포장으로 마무리하는 과정을 최초로 도입한 성공사례"라며 "CDMO기업으로서 국내 소비자 맞춤형 상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고객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하고 긴급한 프로젝트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40년 동안 큰 문제없이 고객사에서 시장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함께 개발과 생산을 도맡았으므로 고객사에서 프로젝트를 위탁할 때 고품질과 안정성이 보장돼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알피바이오가 생산한 대표 제품은 알로에겔 품목군으로 이삼오구 이뮨베라 시리즈 3종을 비롯해 ▲종근당 건강 '알로에 이뮨스틱' ▲에치와이 '브이푸드 알로에 트리플케어' ▲티지알앤 '벨리곰 알로에 이뮨젤리' 등이 있다. 비타민 및 미네랄 품목군으로 ▲조아제약 '젤리 잘크톤 시리즈 3종' ▲풀무원 '키즈프리 멀티비타민 면역 탱글젤리' ▲에프엔디넷 '아연가득 면역젤리' 등 이 있다.
알피바이오는 "품질력과 전문성이 있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국내 제약업계에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모멘텀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기술력 뿐만 아니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건기식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삼오구는 '이뮨베라' 브랜드 모델인 배우 이나영과 함께 '요즘 면역, 이뮨베라' 캠페인을 진행하며 갤러리아 광교점, 센텀시티점에서 국내 첫 오프라인 정규 매장을 오픈한다. 이에 알피바이오는 '이뮨베라'의 소비자친화적 마케팅에 발맞춰 소비자 맞춤형 상품 개발 및 신규 프리미엄 라인업 공급을 확대 할 계획이다.

♢이수앱지스, 1분기에만 영업이익 작년 온기의 83.3% 달성
이수앱지스는 올해 1분기 잠정 매출액 165억 원, 영업이익 32억 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4.3%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지난해 온기 39억 원의 83.3%에 달했다.
이수앱지스는 작년에 창사 이래 첫 영업 이익을 달성하며, 흑자 경영의 원년을 알린 바 있다. 이 같은 이익 턴어라운드 기조가 올해 1분기 실적에서도 재차 확인되며, 이익 성장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도 고셔병치료제 애브서틴의 알제리향 매출이 수출을 견인했고, 파브리병 치료제 파바갈의 러시아향 수출도 지속됐다. 파바갈의 경우에는 최근 대만 시장 진출을 알리며 수출국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1분기 전체 매출액에서 해외 수출이 치지하는 비중은 약 66%에 이르며, 이수앱지스는 명실상부한 수출 중심 희귀질환 전문 바이오텍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작년 이익 턴어라운드의 주 요인이었던 신규생산장비 도입과 스케일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 효과는 올해 1분기에도 이어졌다. 작년 온기 기준 약 35% 수준을 기록했던 원가율이 올해 1분기에는 약 28%까지 낮아지며 이익률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약 164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기존 2021년 발행된 제7회차 전환사채 800억 원 중 699억 원의 조기상환에 따른 사채상환손실과 작년 신규 발행된 제8회차 전환사채 500억 원의 파생상품평가손실의 합계 약 181억 원이 발생한 데에 따른다. 이는 회계 규정상 반영되는 장부상 평가손실로 현금 유출은 전혀 없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올해에도 해외 수출 확대에 따른 외형과 이익의 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라며 "동시에 'ISU104' 항암 항체치료제 및 'ISU203' 알츠하이머 치료제 등의 해외 라이선스아웃(L/O)도 중점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올해에는 R&D에서도 성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한양행 '라라올라' 신규 TV 광고 캠페인 돌입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일상의 활력을 더하는 일반의약품 '라라올라'로 5월 4일부터 새로운 TV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유명 방송인 신동엽을 모델로 기용해 현숙의 인기곡 '춤추는 탬버린'을 개사한 이색적인 광고로 대중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라라올라'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다. 일반의약품인 라라올라액 20mg은 1일 1회 용법으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 5000㎎(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 수화물로 5290mg)을 함유했다.
정신적·신체적 무기력 증상과 아미노산 결핍상태 회복의 보조요법에 효능을 가지며, 현대인들의 에너지 생성, 혈액순환 개선, 심혈관질환 예방, 피로물질 배출 등에 도움을 준다. 피로가 쌓여 무기력해지기 쉬운 직장인, 여행으로 체력 저하가 걱정되는 여행 준비물, 장시간 집중해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도 효과적이다.
이번 광고는 신동엽의 올라 댄스를 시작으로 고함량 아르기닌 라라올라를 복용한 직장인, 학생, 여행인이 날아오르면서 하루의 활력을 얻는 장면을 유머러스하게 풀어냈다. 마지막으로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의약품 '라라올라'를 강조하며 마무리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신동엽과 함께하는 이번 광고를 통해 라라올라의 장점을 재치 있게 전달하고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5월부터 TV광고와 함께 라라올라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유한양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일반의약품인 라라올라 20ml 제품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액상형 제재로 손쉬운 섭취와 휴대가 용이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언제든지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다.

♢신라젠 'BAL0891' 급성 골수성 백혈병 임상 추진
신라젠(대표 김재경)이 삼중음성유방암과 위암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항암제 BAL0891을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대상으로 임상을 확대한다. 이로써 BAL0891은 기존 고형암뿐만 아니라 혈액암을 대상으로 적응증 확장을 추진한다.
신라젠이 지난 2022년 스위스 바실리아사로부터 도입한 BAL0891은 유사분열 체크포인트 억제제(MCI) 계열 항암제로 2023년부터 미국과 한국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BAL0891은 TTK(threonine tyrosine kinase)와 PLK1(polo-like kinase 1)를 동시에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 인산화 효소를 동시에 억제하는 기전은 BAL0891이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다.
이번에 신라젠이 임상을 추진하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골수의 조혈모세포로부터 혈액세포가 생성되는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으로, 다양한 종류의 성인 백혈병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전체 백혈병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경우 외부 원인 없이 세포 내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며, 질환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 진단 후 치료받지 않으면 1년 이내에 90%가 사망할 정도로 매우 치명적인 질환이다. 재발률은 무려 50% 이상으로 알려졌다.
특히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한다고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데이터(Global Data)에 따르면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시장은 연평균(CAGR) 13.65% 성장하여 2029년에는 51.3억 달러(약 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신라젠은 임상 확대에 대해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대한 BAL0891의 우수한 전임상 데이터는 이미 바실리아 시절부터 보유하고 있었다"면서 "향후 우수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옵션으로 개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BAL0891은 지난달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방광암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의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어 약물의 확장성을 기대받은 바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탄소중립 위한 메타세쿼이아길 조성 참여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7일 동대문구와 함께 중랑천 일대 탄소중립을 위한 메타세쿼이아길 조성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대문구의 탄소중립실천과 녹색 성장에 기여하고, 동아쏘시오그룹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함께 성장' 실현 및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자 이번 행사에 동참했다.
메타세쿼이아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흡수, 분해해 공기를 청정하게 하는 대표적인 친환경 수목이다.
이날 오전 진행된 행사에는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사장과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을 비롯해 이필형 동대문 구청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 사장과 이 구청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은 나무 심기, 지주목 설치, 나무 물주기 등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올해를 시작으로 동대문구 중랑천 일대 메타세쿼이아길 조성에 동대문구와 나무 심기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앞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해 동대문구와 중랑천 정화를 위한 'EM 흙공 던지기'를 함께하며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했다. EM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는 EM효소와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이다. EM흙공을 강물에 던지면 수질 개선과 토양 복원, 악취 제거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지난4월 29일에는 동대문구 주관 탄소중립을 위한 민관산학 등 각계 각층이 참여하는 네트워크인 '탄소Talks 동대문' 발대식에 참여하며 탄소 중립 실천 의지를 다졌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나무 심기로 지구는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며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 책임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GC지놈, ASCO 2024서 AI 액체생검 임상 데이터 공개
GC지놈(대표 기창석)이 오는 31일부터 5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새로운 AI 액체생검 플랫폼 임상 데이터를 공개한다. 지난달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6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연이어 개발 성과를 선보이는 것이다.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는 미국 암학회(AACR), 유럽 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종양(암)학회로 평가받으며, 실제 임상 결과를 다루기 때문에 치료 가이드라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 할 수 있는 학회다.
GC지놈의 이번 데이터는 미국 관계사인 지니스헬스(Genece Health Inc.)와 공동개발한 파이프라인 관련 성과이다. '멀티모달(Multimadal) 딥러닝 AI 플랫폼을 통한 비침습적 대장암 검출(Non-invasive colorectal cancer detection using multimodal deep learning ensemble classifier)' 제목으로 포스터 세션에서 현지시각 6월 1일 오전 9시에 공개된다.
액체생검은 혈액과 같은 체액 속 DNA를 분석해 암 진단 등에 활용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조직 절제 없이 검체를 얻을 수 있어 수검자의 불편함을 덜면서도 거의 모든 인체 부위의 검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 따르면 관련 미국 시장만 최대 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일동제약그룹, 창립 83주년 기념식 개최
일동홀딩스와 일동제약을 비롯한 일동제약그룹 회사들이 7일 서울 서초구 일동제약 본사에서 창립 83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좋은 약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하고자 했던 故 윤용구 회장의 창업 이념을 되새기는 한편, 오랜 시간 일동제약그룹을 아껴 준 고객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지주사인 일동홀딩스의 박대창 부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생전의 윤용구 회장은 수익이 발생하면 항상 가장 큰 몫을 좋은 원료와 기술을 확보하고 우수한 의약품을 만드는 데에 할애했다"며 품질과 R&D, 국민 건강 증진을 향한 창업주 철학 계승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4분기 일동제약 흑자 전환의 여세를 이어 올해부터는 '일동 4.0, 이기는 조직'이라는 일동제약그룹의 새로운 경영 체제 아래 ▲경쟁 우위의 생산성 확보 ▲원가 혁신 ▲신약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아웃 등의 세부 과제들을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박 부회장은 "대내외 여건이 어렵지만 우리에게는 83년의 역사와 전통, 숱한 역경을 헤쳐온 저력, 자랑스럽고 든든한 임직원 여러분이 있다"며 "목표를 선점하고 달성해내는 신속함과 집요함을 발휘해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회사 발전에 기여한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기 위하여 근속상, 공로상, 선행상 등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이루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