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디앤디파마텍, MASH 치료제 美 임상 2상 본격 개시…”첫 환자 투여 완료”
디앤디파마텍(대표 이슬기)은 자체 개발한 MASH(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DD01의 미국 임상 2상의 첫 환자 투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임상 2상 시험은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MASLD/MASH)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 68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회사는 DD01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48주간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연구의 1차 평가 지표는 12주차에 위약군 대비 DD01 투여군의 지방간 감소 비율이다. 빠르면 2025년 7월에 임상 결과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DD01은 장기 지속형 GLP-1/글루카곤(glucagon) 이중 수용체 작용제다. 회사에 따르면 앞서 미국에서 당뇨 및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을 동반한 비만/과체중 환자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1상에서 4주간 투약으로 지방간을 50% 이상 감소시키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
이런 지방간 감소 효과에 힘입어 DD01은 지난 3월 미국 FDA로부터 패스트트랙(Fast Track) 약물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는 “임상 2상 12주차 결과가 확인되는 2025년 중순에 장기 투여에 따른 추가적인 지방간 감소가 확인된다면 글로벌 기술이전 또한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성제약, 다한증 치료제 ‘디클리어액’ 출시
동성제약(대표 이양구)은 바르는 다한증 치료제 ‘디클리어액’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겨드랑이와 손, 발의 다한증 치료에 효과적인 디클리어액은 롤온 타입의 일체형 제품으로 휴대, 보관 시 액상이 새지 않고 쉽게 사용이 가능한 효과 빠른 다한증 치료제이다. 전국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의 주성분은 염화알루미늄으로 땀구멍 마개를 형성해 땀 배출을 억제한다. 사용방법은 저녁 시간, 적용 부위에 적당량을 바른 후 다음 날 아침 물로 씻어 제거하는 것이다. 땀이 멈출 때까지 매일 밤 한번씩 사용하고 증상이 호전될 경우에는 일주일에 1~2회로 줄이면 된다.
다한증은 열이나 감정적인 자극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땀을 흘리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대인 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도 있다.
동성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디클리어액은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다한증 케어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며 “특히 요즘 날씨처럼 덥고 무더운 날, 겨드랑이 땀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다”고 전했다.

◇대웅제약, 입시전문 유튜버 ‘미미미누’와 콜라보...임팩타민 파워A+ 스페셜 에디션 출시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은 유튜버 ‘미미미누’와 협업해 ‘임팩타민 파워A+ 미미미누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미미미누는 교육 및 입시 주제 콘텐츠로 15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유튜버로 잘파세대(Z+Alpha) 사이에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업은 젊은 소비자층인 잘파세대와의 소통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시도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연결을 더욱 깊게 만들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잘파(Z+Alpha) 세대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 태어난 알파(Alpha) 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다.
책상에 앉아 장시간 공부를 하는 청소년기에는 육체피로와 함께 오랜 인지 활동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주의력 감소 등의 피로 증상을 느끼기 쉽다. 임팩타민 파워A+는 육체피로•체력 저하를 개선하는 비타민 B8종 (B1, B2, B3, B5, B6, B7, B9, B12)에 콜린, 이노시톨, 아연을 함유했다. 여기에 성장기 뼈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와 눈 건강을 위한 비타민 A(베타카로틴)을 더했다.
‘미미미누의 비타민 B법’이라는 슬로건 아래 미미미누의 이미지가 들어간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20일부터 전국 약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

◇휴온스푸디언스, ‘이너셋 저분자 피쉬콜라겐1500’ 리뉴얼 프로모션
휴온스푸디언스(대표 손동철)는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 리뉴얼 기념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 및 할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할인 프로모션은 21일 오전 10시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8월31일까지 열흘간 진행된다. 최대 87%의 특별 할인가로 만나볼 수 있다.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한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은 더 밝고 젊은 이미지를 선보이며 주 고객층인 2945 여성들의 수요를 겨냥했다.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은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평균분자량 500달톤(Da)의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mg을 1포(2g)에 담은 제품이다. 동시에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C 100mg(1일 영양성분 기준치 100%)도 함께 구성했다.
콜라겐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의 ‘엘라스틴’, 천연 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 피부 건조 예방에 도움을 주는 ‘밀크세라마이드’와 함께, ‘글루타치온’을 함유한 건조효모와 함께 프락토올리고당, 17종 혼합유산균, 아미노산혼합제제 등을 담았다.
‘저분자 피쉬콜라겐 1500’은 달콤하고 새콤한 복숭아 맛으로 하루 1포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기호에 따라 물이나 탄산수에 희석해 마실 수 있다.

◇유비케어 ‘UBIST HCD’, 7월 서머리 리포트 발표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자사의 의약품 처방 의료기관 수 분석 솔루션인 ‘UBIST HCD’에서 도출된 7월 국내 의약품 처방 의료기관 수를 분석한 결과를 21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7월 의약품 분류 코드(Anatomical Therapeutic Chemical, 이하 ATC) 중 ‘[J5B6] 코로나바이러스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한 의료기관 수가 전월 대비 1221처 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어 2위에 랭크된 [N2B2] 비마약성 진통제 시장도 눈에 띈다. 해당 ATC를 처방한 의료기관 수가 전월 대비 724처 증가해 ATC 2위로 올라선 것이다.
6월 ‘[D7B3] 항균제와 항진균제를 배합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가 126처 증가해 의료기관 수 증가 폭이 가장 컸던 것과 비교했을 때, ‘[J5B6] 코로나바이러스 항바이러스제’가 1221처 증가했다는 것은 코로나19가 다시 급격히 확산 중임을 데이터로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고 유비케어는 분석했다.
또 비마약성 진통제 처방 증가 역시 코로나19 증상을 완화하는 의약품이 덩달아 수혜를 본 것으로 유추됐다.
이런 처방 의료기관 수 변화에 따른 실제 의약품 매출에 대한 결과값은 원외 의약품 분석 솔루션인 UBIST Pharmacy(유비스트 파마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실제로 7월 코로나19 경구치료제의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의료 현장에서는 품귀현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유비케어는 전했다.
유비케어 관계자는 “‘UBIST HCD’를 기반으로 기관 중심의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UBIST Pharmacy’를 통해 의약품 중심의 데이터를 교차 검증한다면 시장의 트렌드를 더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며, “특히 ‘UBIST Pharmacy’는 급여 의약품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경구치료제 같은 비급여 의약품의 매출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외 처방 비급여 의약품 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임직원 자녀 대상 '피닉스 캠프' 진행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가 임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피닉스 캠프를 진행했다.
피닉스 캠프는 동아제약, 동아에스티, 동아쏘시오홀딩스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과 자녀를 위한 가족 친화 프로그램이다. 자녀의 자신감과 학습 동기를 북돋우고,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마련했다.
올해는 특히 기존 초등학생에서 중학생 자녀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피닉스 캠프는 이달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간, 중학생 피닉스 캠프는 이달 14일부터 17일까지 3박 4일간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다.
캠프 프로그램은 크게 경청, 책임감, 용기와 도전 등이 있는 '라이프 스킬'과 퀀텀 단어 암기법 및 가속 학습법, 파워풀 커뮤니케이션, 창의적 문제해결이 포함된 '아카데믹 스킬' 2가지로 구분해 진행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피닉스 캠프를 통해 임직원 자녀들의 내면이 성장하고, 배움의 나눔, 도전과 리더십을 높이고자 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피닉스 캠프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들이 임직원 자녀들의 일상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 일으키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임직원과 자녀들이 서로의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지 느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구성원들의 생애 설계를 돕고, 삶과 일의 균형을 위해 은퇴, 가족, 재무, 여가, 건강 생애 기초 5대 영역으로 구성된 생애주기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 임상3상 논문 美 소화기학 학술지 게재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는 국산 37호 신약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의 임상3상 결과가 SCIE급 의학 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 결과가 등재된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는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가 10.2인 높은 지수를 보유한 SCIE급의 소화기분야 세계 최고의 의학 학술지이다.
게재된 논문명은 'Randomized, double-blind, active-controlled phase 3 study to evaluate efficacy and safety of zastaprazan compared with esomeprazole in erosive esophagitis'으로, P-CAB계열인 국내 37호 신약 자스타프라잔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관한 임상 3상시험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대조군인 PPI계열 약물 에스오메프라졸과의 비교 연구한 결과다.
이번 임상3상 시험은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정훈용 교수의 주도하에 국내 주요 병원에서 내시경상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이중눈가림, 무작위 배정을 통해 자스타프라잔 20mg (149명), 대조군 에스오메프라졸 40mg (151명)으로 나누어 최대 8주 동안 투여했다.
8주 투여 후 자스타프라잔은 97.9%의 높은 치료율로 대조군의 94.9% 대비 우수한 효능을 확인하였다. 특히, 4주 투여 시 자스타프라잔의 치료율은 95.1%로 대조군에서 보인 87.7% 보다 7.44%높은 치료율을 보이며 신속하게 효능이 발휘되는 것을 확인했다.
부작용 분석결과 자스타프라잔과 대조군 간의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안전성에 측면에서 오랫동안 표준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던 에스오메프라졸과 비슷하여 특별한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자스타프라잔은 기허가 받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뿐만 아니라, 위궤양 및 NSAID 유도성 소화성 궤양 예방 적응증 등으로 확대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김존 온코닉테라퓨틱스 대표는 "세계적인 소화기 저널에 3상 시험 논문이 게재돼 전 세계 의료진에게 K-신약인 자스타프라잔의 임상 결과를 공유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한국 및 해외에서의 빠른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적응증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중국 제약기업 리브존파마슈티컬그룹과 중화권에서의 자스타프라잔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해 1억2,750만달러(한화 약1,6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동아제약 오쏘몰, 빅3 백화점 모두 입점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독일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이 지난 20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플래그십 스토어 3호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다수의 글로벌 명품 브랜드 입점과 다양한 팝업 스토어 운영으로 지난해 현대백화점 점포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며 경기권 대표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했다.
독일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은 작년 9월 롯데백화점 잠실점 플래그십 스토어를 시작으로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 현대백화점 판교점까지 연이어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며 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오쏘몰은 이번 3호점 오픈을 통해 국내 3대 백화점(현대·롯데·신세계)에 모두 입점을 완료했다.
오쏘몰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베스트셀러 제품인 '오쏘몰 이뮨'과 성별 맞춤제품 '오쏘몰 바이탈 m(남성)·f(여성)'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락토바이브, 써큐란, 미니막스, 셀파렉스, 비타그란과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 BCAA 브랜드 엑스텐드 등을 선보인다.
매장에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상담가가 상주해 고객 맞춤형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스토어에서 오쏘몰 구매 시 프리미엄 가치를 더한 한정 스페셜 선물포장을 제공하며, 3호점 오픈과 더불어 플래그십 스토어 전 지점에 보자기 포장을 추가해 다가오는 명절에 의미 있는 선물이 가능하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현대백화점 판교점 플래그십 스토어 3호점 오픈으로 국내 3대 백화점에 오쏘몰을 선보이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많은 고객들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하셔서 오쏘몰과 다양한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오쏘몰은 동아제약이 2020년부터 공식 수입한 독일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이중 제형으로 설계된 '오쏘몰 이뮨'은 홍삼 위주인 건강기능식품 선물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오쏘몰은 30년 이상의 오쏘-몰레큘러 연구를 바탕으로 설계한 미량 영양소 배합으로 뛰어난 효능감을 자랑한다.

♢종근당, 손발톱무좀 치료제 '에피나벨외용액' 발매
종근당(대표 김영주)이 최근 손발톱무좀 치료제 '에피나벨외용액'을 출시했다.
에피나벨은 에피나코나졸을 주성분으로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약물의 손발톱 투과율이 우수해 손발톱 사포질 없이 무좀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제품이다. 기존 무좀치료제에 비해 높은 완전 치유율과 진균학적 치유율을 임상을 통해 입증한 바 있다.
손발톱무좀은 곰팡이의 일종인 피부사상균 등이 손발톱에 전염돼 진균증을 일으키며 발생하는 질환으로, 평균 손톱무좀은 6개월, 발톱무좀은 12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다.
이 제품은 환부에 약물을 직접 바르는 외용액 형태의 국소도포제로, 기존 솔 타입의 브러시를 단단한 고체 타입의 팁으로 변경하고 특허 기술을 적용해 용액의 양이 균일하게 누출되도록 보완됐다. 무좀 치료를 위한 장기적인 약물사용 시 약물이 피부에 닿아 생길 수 있는 발진, 가려움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에피나벨은 임상을 통해 우수한 효과를 입증했으며 기존 네일팁을 개선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손발톱무좀 치료제"라며 "경구용 항진균제와 병용할 경우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