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Pharm] 대웅제약-셀트리온제약,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공동판매 협약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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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Pharm] 대웅제약-셀트리온제약,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공동판매 협약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4.10.31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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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대웅제약-셀트리온제약,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공동판매 협약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은 셀트리온제약(대표 유영호)과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성분명 데노수맙)' 바이오시밀러 'CT-P41'의 공동판매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웅제약과 셀트리온제약은 2025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CT-P41의 전국 종합병원 및 병·의원 공동 프로모션에 나선다.

CT-P41은 셀트리온이 내년 3월 특허가 만료되는 오리지널 의약품 프롤리아의 바이오시밀러로 개발한 골다공증 치료제다. 주성분 데노수맙은 파골세포를 형성하고 활성화시키는 RANKL(Receptor Activator of Nuclear factor Kappa-B ligand) 단백질을 표적해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활성도를 낮춰 골 재흡수를 억제한다. 1회 주사로 6개월간 효과가 유지되고 복약 순응도가 높은 게 장점이다. 또한 오리지널 의약품의 임상시험 결과를 통해 10년 장기 투약 시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됐다.

아울러 셀트리온은 지난 9월 2024 미국골대사학회(ASBMR)에서 발표한 글로벌 임상 3상을 통해 CT-P41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 78주 동안의 상세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CT-P41과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 사이 1차 유효성 평가지표가 동등성 기준에 부합했다. 오리지널 의약품을 투여한 후 52주 차에 CT-P41을 투여한 환자군에서도 78주 차에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으로 대웅제약의 강력한 영업·마케팅 역량과 셀트리온의 뛰어난 바이오시밀러 기술력이 시너지를 발휘해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을 평정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나아가 1600억 원 규모의 처방시장을 형성 중인 CT-P41을 통해 국내 골다공증 환자들의 골절 위험을 낮추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영호 셀트리온제약 대표는 "CT-P41은 최근 세계 골다공증학회에서 임상 3상 78주차 결과를 공개하면서 오리지널 대비 유효성과 약력학적 동등성, 안전성에서 유사성을 다시한번 확인했다"며 "진행 중인 허가 절차가 완료되면 시장 내 고품질 치료제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오른쪽)와 유영호 셀트리온제약 대표가 지난 30일 서울 송파구 셀트리온제약 서울사무소에서 골다공증 치료제 ‘CT-P41’ 공동판매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웅제약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오른쪽)와 유영호 셀트리온제약 대표가 지난 30일 서울 송파구 셀트리온제약 서울사무소에서 골다공증 치료제 ‘CT-P41’ 공동판매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웅제약

 

♢GC녹십자, 美 산필리포 커뮤니티 콘퍼런스서 'GC1130A' 임상 소개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지난 29~30일 '산필리포 커뮤니티 콘퍼런스 어드밴스 2024(ADVANCE 2024, Sanfilipo Community Conference)'에 파트너 스폰서로 참석, 노벨파마와 공동 개발 중인 산필리포증후군 A형(MPS IIIA) 혁신신약 'GC1130A'에 대한 비임상연구 결과와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어드밴스 2024'는 미국 최대 산필리포증후군 환우회인 산필리포 치료기금협의회(Cure Sanfilippo Foundation)가 주최하는 국제 행사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환자와 가족, 임상의, 제약사들이 산필리포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토픽으로 발표를 진행하며 직접적으로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문의하는 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된다. 

GC1130A는 최근 미국에서 임상 1상 IND승인을 받고 진행 중으로 임상의와 환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산필리포증후군(A형)은 유전자 결함으로 체내에 헤파란 황산염(Heparan sulfate)이 축적돼 점진적인 손상이 유발되는 열성 유전질환이다. 심각한 뇌손상이 주요 증상이며 대부분의 환자가 15세 전후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중증 희귀질환이다. 아직 허가 받은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가 매우 크다.

GC1130A는 중추신경계에 투여할 수 있는 GC녹십자의 고농축 단백질 제제 기술을 산필리포증후군(A형) 치료제에 적용해 노벨파마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혁신신약(First-in-Class)으로, 치료제를 뇌실 안에 직접 투여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ICV, Intracerebroventricular injection)은 GC녹십자의 헌터증후군 치료제인 '헌터라제'에 적용돼 일본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GC녹십자와 노벨파마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뇌실 내 직접 투여 (ICV)로 약물을 전달하는 것이 척추강내 직접 투여 (IT, intrathecal) 대비 많게는 47배 높은 약물 전달 효과가 있다는 비임상 결과를 공유했다. 회사측은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1상 임상시험을 통해 GC1130A의 안전성, 내약성 및 유효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신수경 GC녹십자 의학본부장은 "MPS 질환 치료제 개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산필리포증후군 A형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GC녹십자
사진/GC녹십자

 

♢대웅제약, 3분기 매출 3159억 원·영업이익 411억 원 '성장 지속'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3분기 별도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4.26% 증가한 3159억 원, 영업이익은 20.32% 증가한 411억 원의 실적을 기록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3분기 매출의 성장을 이끈 핵심 주역으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와 국산 34호 신약 '펙수클루'를 꼽았다.

나보타 매출은 3분기 기준 474억 원으로, 연간 누적매출이 1376억 원에 달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나보타(미국 수출명 주보)의 약진이 계속됐다. 현재 나보타는 전 세계 톡신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에서 미용 시장 분야 중 매출 2위를 지켜내며 '메이저 톡신'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실제 올 상반기에는 나보타의 미국 미용 매출이 프랑스 입센사의 디스포트 매출을 넘어서기도 했다. 특히 나보타는 미용 보툴리눔 톡신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해외에서 최고의 품질로 독보적인 브랜드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빠르고 정확한 효과와 검증된 안전성·안정성이 보툴리눔 톡신 종주국인 미국에서 인정을 받은 결과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는 3분기 매출이 226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누적 매출은 3분기 기준 739억 원으로 연매출 1000억 원 달성에 근접해가고 있다. 여기에 뛰어난 효능 및 효과를 바탕으로 펙수클루의 글로벌 진출도 순항 중이다. 현재 펙수클루가 출시된 나라는 한국과 필리핀, 멕시코, 에콰도르, 칠레 5개국이다. 품목허가 신청국은 중국과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등 11개국으로 여기에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수출계약을 맺은 14개 나라를 합치면 총 30개국에 달한다.

실제 펙수클루는 전 세계 의료진들로부터 복용 편의성과 환자 만족도가 높은 치료제로 통하며 글로벌 처방이 늘고 있다. 지난 1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유럽소화기학회에서 멕시코 기능성운동질환학회장을 지낸 호세 마리아 레메즈 트로체(Jose Maria Remes Troche) 베라크루즈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펙수클루를) 이미 처방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들에게 펙수클루는 '한국 약(Korean Pill)'이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환자가 직접 찾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며 펙수클루의 인기를 전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나보타와 펙수클루 등의 판매 호조에 따라 대웅제약이 이번 3분기에서 견조한 매출 실적을 거뒀다"며 "이어 주요 제품군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해나가고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최대 실적을 달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 사진/대웅제약

 

♢HK이노엔 비원츠, '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출시

HK이노엔(HK Inno.N)은 스킨케어 브랜드 비원츠의 대표제품 2종과 채널A 프로그램 '하트시그널'의 인기 캐릭터인 '라비토끼' 캐릭터 굿즈를 담은 콜라보레이션 기획세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비원츠X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2종은 ▲라비토끼 피토콜라겐 아이세럼스틱 원플러스원(1+1)과 2025년 패브릭 캘린더 ▲라비토끼 시카콜라겐 리프팅크림과 스마트톡이다. 기획세트는 11월부터 올리브영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과 뉴틴몰, 네이버 공식 스마트스토어 '비원츠몰'에서 구매 가능하다. 

비원츠X라비토끼 한정판 기획세트 출시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11월 12일부터 30일까지 올리브영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라비토끼 시카콜라겐 리프팅크림 기획세트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라비토끼 대형 모찌쿠션을 선물로 증정한다.

비원츠와 라비토끼를 소재로 고객과 소통도 강화할 예정이다. 비원츠의 주요 성분인 '콜라겐'을 활용해 피부변화를 알려주는 라비토끼 릴스를 제작하고, 빼빼로데이와 연계한 라비토끼 스토리툰 및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뷰티 인플루언서가 제품 언박싱(un boxing)부터 사용법까지 숏폼으로 소개하는 것도 예정돼있다. 

비원츠 담당자는 "로맨스를 좋아하는 K-직장인이자 집순이 컨셉인 라비토끼와 시너지를 통해 비원츠 주요 고객층인 2030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피토콜라겐 아이세럼스틱은 스틱에 롤러볼을 결합해 손을 대지 않고도 부드럽고 시원하게 마사지를 하면서 눈가 케어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시카콜라겐 리프팅크림은 용기 자체에 괄사 롤러를 장착해 보습과 진정, 리프팅을 관리할 수 있다. 

비원츠는 2030세대를 위한 슬로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로, 셀프 케어에 최적화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지속 개발 중이며, 국내 시장을 넘어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사진/HK이노엔
사진/HK이노엔

 

♢안국약품, 조직문화 활성화 위한 임직원 대상 '원데이 클래스' 개최

안국약품은 임직원의 힐링과 소통,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임직원 대상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원데이 클래스는 각 부서 구성원들이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고, 직장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조직문화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9월에는 '다육이 화분 제작', 10월에는 '레진 아트 책갈피 제작' 등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다. 특히 원데이 클래스는 계획된 인원보다 두 배에 달하는 인원이 신청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바쁜 회사 생활 속에서 별도로 시간을 내 공방을 방문하기 어려운 직원들이 업무 중에 힐링과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받았다. 참여한 임직원들은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직접 만드는 체험을 통해 휴게시간을 알차고 보람차게 보냈다는 평가를 남겼다. 참가자들은 추후에도 직접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제작 체험' 형식의 클래스가 더 자주 진행되기를 희망했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참석자가 직접 제작에 참여하는 방식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며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조직문화 활동 주제를 검토 후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안국약품
사진/안국약품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 출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신제품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는 분말 타입의 제품으로, 동국제약이 56년간의 병풀 연구를 통해 확보한 독자적 기술력으로 탄생했다. 동국제약의 핵심성분인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티트리 오일, 알란토인 등 3가지 액티브 성분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독자성분 하이퍼-테카티트리™를 함유했으며, 모공 및 피지 고민 부위에 빠르고 강력한 솔루션을 선사한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1회 사용만으로 모공 피지를 즉각적으로 83% 개선하고, 모공 부위 진정 효과와 3중 모공 타이트닝(모공의 깊이·넓이·둘레) 효과가 있으며, 모공 부위 흔적의 톤을 개선해주는 것이 확인됐다.

또한 알란토 캡슐레이션 기술을 통해 피부 온도와 손 끝 압력만으로도 녹는 신개념 오토멜팅 캡슐 분말 제형이 적용된 것이 특징으로, 피부 고민 부위에 제품을 바로 녹여 사용하거나 함께 출시된 전용 겔 세럼인 '마데카 겔 세럼 히알론 듀'와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마데카 겔 세럼 히알론 듀'는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히알루론산, 블루플라워워터를 결합한 독자성분 하이퍼-테카히알론을 함유한 제품이다. 수분진정 케어에 도움을 주며, 쫀쫀한 제형으로 광채나는 촉촉한 피부로 가꿔 준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담당자는 "이번 신제품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는 동국제약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로 개발된 제품인 만큼 센텔리안24의 대표 제품인 마데카 크림의 뒤를 이을 차세대 주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별한 제형과 빠르고 강력한 모공 및 피지 케어 솔루션을 갖춘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와 함께 피부 고민 부위를 집중 케어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국제약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마데카 분말 티트리 에이씨' 본품과 '마데카 겔 세럼 히알론 듀(15ml)'를 담은 올리브영 특별 기획세트를 선보인다. 특별 기획세트는 11월 1일부터 올리브영 매장 및 온라인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사진/동국제약
사진/동국제약

 

♢신신제약 '새사래첩부제' 임상재평가 효능 입증 성공

신신제약은 퓨시드산나트륨 함유 상처 치료 습윤밴드 '새사래첩부제'의 임상재평가 결과 효능 입증에 성공해 허가를 유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사래첩부제는 국내에서 유일한 퓨시드산나트륨 첩부제 제품이 됐으며, 신신제약은 단독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식약처는 지난 2023년 퓨시드산나트륨 첩부제에 대한 품목 허가 갱신과 관련해 유효성 입증을 위한 임상재평가 실시를 공고했다. 당시 해당 품목에 대한 허가를 보유한 타 업체들은 모두 자진 취하를 한 상태였으나, 신신제약은 효능·효과 입증이 가능하다 판단해 단독으로 임상재평가를 진행했다. 당장의 매출 규모는 크지 않지만 매년 성장하고 있는 품목인 점과 해당 제품을 사용하던 소비자를 고려한 것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신신제약은 효능·효과 등 기존의 허가 내용을 모두 인정받아 퓨시드산나트륨 단일제 첩부제를 단독 판매하게 됐다. 실제로 상처치료제 시장은 연간 약 7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습윤밴드 시장은 2024년 생산 실적 기준 1,500억 원으로 추산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띠고 있다. 신신제약은 상처 치유 및 흉터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허가를 기점으로 퓨시드산나트륨 첩부제의 시장성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사래첩부제는 상처 연고 성분인 퓨시드산나트륨이 함유돼 염증 감염 방지 및 상처 케어에 용이한 제품이다. 별도 상처 치료 연고를 바를 필요가 없으며, 하이드로콜로이드 습윤밴드로 상처의 보습 환경을 유지해 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하나의 제품으로 상처 치료 및 습윤밴드 역할을 동시에 해 편의성이 뛰어난 점이 특징이다.

신신제약 홍서연 PM은 "유소아층 수요가 높은 제품인 새사래첩부제가 임상재평가를 통과하며 부모님들이 계속해서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게 됐다"며 "피부 및 미용 시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시술 후 상처 보호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신신제약
사진/신신제약

 

♢유유제약, 체지방 감소 건기식 '포모라인' SK스토아 홈쇼핑 입점

유유제약은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포모라인 L112'가 SK그룹 계열사인 SK스토아 홈쇼핑에 런칭했다고 밝혔다.

포모라인 L112는 체지방 감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한 음식물의 지방을 이온결합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지방흡수 억제에 도움을 준다.

포모라인은 다이어트식품 부문 7년 연속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 1위를 수상했으며 국내 주요 홈쇼핑 방송을 통해 약 200만 Box가 판매되 누적 매출 520여억 원을 돌파했다. 포모라인은 16년간(2008~2023) 독일 내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전세계 52개국 이상에 수출되는 독일 직수입 완제품이다.

유유제약 e커머스본부 우승표 본부장은 "송년회 등 육류 섭취가 많아지는 연말을 앞두고 체지방 관리를 고려하시는 분들께 포모라인 L112 엑스트라를 권해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유유제약
사진/유유제약

 

♢휴메딕스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 홈쇼핑 앵콜 방송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는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 쿠션'이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11월 2일 앵콜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롯데홈쇼핑 런칭 방송에서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 쿠션'이 완판을 기록해 2차 방송을 준비하게 됐다.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은 단순 피부 커버를 넘어서 스킨 케어 효능까지 기대할 수 있다.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끝에 1차 방송에서 준비 수량을 모두 소진했다. 기미 케어와 62%의 스킨케어 성분을 통한 150시간 보습 지속력이 특징이다. SPF 50, PA++++의 자외선 차단 효과로 기미 예방과 피부 보호에 도움을 준다. 얇고 균일한 커버력으로 화사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고 건조함 없이 촉촉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메이크업 기능에도 충실하다. ▲150시간 모공 커버 ▲150시간 안티다크닝 ▲150시간 메이크업 밀착 ▲150시간 결점 완화 ▲150시간 다각도 3D 입체 광채 지속력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 여러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미'에 대한 효과를 입증했다. 육안으로 보이는 '겉 기미'는 물론 속에서 올라오는 '깊은 속기미' 개선에 도움을 주는 임상을 완료해 기미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미뿐 아니라 복합적 피부 고민를 위한 8가지 보습 및 안티에이징, 피부 보호 효과까지 임상을 통해 확인했다.

휴메딕스 관계자는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 쿠션이 지난 1차 방송시 완판을 기록해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번 2차 방송을 기획하게 됐다"며 "이번 방송을 통해 본품 2개와 리필 4개가 포함된 특별 구성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리뷰 작성 시 퍼프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한편 엘라비에 멜라 리턴 기미쿠션의 앵콜방송은 11월 2일 오전 8시 20분에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휴메딕스
사진/휴메딕스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제22회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재단법인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사장 강덕영)은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센터 아트홀에서 제22회 유나이티드 행복 나눔 음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복 나눔 음악회'는 음악을 접할 기회가 적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클래식 문화를 전파하고,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2010년부터 서울시 강남구청과 협력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남구 10개 복지관에서 총 120여 명의 관객이 참석했다. 1부 음악회 공연과 2부 오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공연은 소프라노 강수정, 바리톤 박정민, 첼리스트 김홍민, 피아니스트 진마리아가 무대를 꾸몄다.

공연은 바흐의 '아리오소'를 시작으로 '선구자', '진달래꽃', '꽃구름 속에', '10월의 어느 멋진날에' 등 감미롭고 누구나 좋아할만한 곡들이 무대를 가득 꾸며 풍성한 공연을 완성했다.

강덕영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이사장은 공연 전 인사말을 통해 "이번 행복 나눔 음악회에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행복 나눔 음악회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강남구청 관계자는 음악회 초대에 감사를 표하며 이 행사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한 행사를 관람한 이민성 씨는 "너무 멋진 공연이었고 음악이 온전하게 잘 들리는 좋은 무대와 시설에서 완벽한 공연을 관람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공연 후에는 유나이티드문화재단 크리스탈가든에서 관객들을 위해 오찬과 건강기능식품을 제공했다.

사진/유나이티드문화재단
사진/유나이티드문화재단

 

♢AI 신약개발 산·학·연 글로벌 협력 방안 모색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가 3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AI Pharma Korea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AI 기술 대격변의 시대: 신약개발의 혁신'을 주제로 AI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산·학·연 및 글로벌 협력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보건복지부 고형우 첨단의료지원관이 참석해 축사와 함께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제2회 AI 신약개발 경진대회 JUMP AI' 수상자들을 시상했다. 보건복지부장관상은 'BI팀(아이겐드럭)',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상은 '쥔팀(이화여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상은 '감자맛탕팀(HITS)', 후원사상은 'Nabi팀(한동대)'에 돌아갔다.

아울러 김선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국내·외 AI 신약개발 전문가들이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의 최신 흐름과 혁신적 접근에 대해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고형우 첨단의료지원관은 "이번 콘퍼런스는 AI 신약개발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국내 AI 신약개발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개발(R&D), 데이터 구축 및 활용체계 개선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큐라클, 맵틱스와 '바이오 유럽 2024' 참가

큐라클(대표이사 유재현)은 오는 11월 4~6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바이오 유럽(BIO-Europw) 2024'에 참가, 글로벌 파트너링 미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큐라클은 항체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파트너인 맵틱스 연구진과 함께 이번 행사에 참석한다. 양사는 지난 7월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Tie2(Tunica Interna Endothelial cell kinase-2) 활성화 항체 등 난치성 혈관질환에 대한 항체 치료제 파이프라인 8개를 함께 개발해오고 있다.

Tie2 활성화 항체는 Tie2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시켜 혈관을 정상화 및 안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ie2는 최근 VEGF(혈관내피성장인자)에 이어 난치성 혈관질환 치료를 위한 유망한 신규 타깃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양사는 이번 행사에서 Tie2 활성화 항체 기반 파이프라인인 MT-101, MT-103 등의 최신 연구 데이터를 소개할 예정이다. 현재 전임상 단계인 MT-101과 MT-103은 2023년, 2024년에 각각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MT-101은 신장 질환인 급성 신손상, 만성 신부전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두 질환 모두 신장혈관의 손상이 공통적인 병인인데, MT-101은 동물모델 실험에서 신장혈관 안정화를 유도하고 염증 및 신장 섬유화를 완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Global Data에 따르면 만성 신부전 치료제 글로벌 시장은 2023년 약 3조원에서 2033년 19조원 규모로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아직까지 급성 신손상에 대해 허가 받은 치료제가 없어 MT-101은 시장성 및 미충족 의료수요 측면에서 매력적인 약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이번 행사에서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과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중항체 MT-103에 대한 논의 역시 진행된다. MT-103은 Tie2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하며 동시에 VEGF, Ang-2를 억제하는 삼중 기능을 가진 차세대 이중항체로 망막 혈관질환(습성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이다. 

글로벌 망막 혈관질환 시장 규모는 2030년 약 43조원 규모로 전망된다(Global Data). 아일리아, 루센티스 등 항-VEGF 단일항체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이중항체 바비스모의 등장에 따라 이중항체로 치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MT-103은 서울아산병원에서 진행한 동물모델 실험에서 과도한 혈관신생을 저해하고 혈관 누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현재 전세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아일리아 대비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큐라클 관계자는 "맵틱스와 협업을 통해 항체 연구개발 및 사업화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우수한 항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난치성 혈관질환에 경쟁력을 갖춘 치료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면서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큐라클
사진/큐라클

 

♢유한양행, 기업가치 제고·주주가치 환원 위한 밸류업 계획 공시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31일 기업가치 제고 및 주주가치 환원을 위한 밸류업 계획을 공시했다고 밝혔다. 제약업게에서는 처음으로 국내 경기부양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밸류업 정책에 동참하기 위한 이번 계획은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포함, 혁신 성장을 기반으로 한 주주가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2027년까지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CAGR)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2027년에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을 8% 이상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의약품 및 CDMO 등 본업에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기술수출 및 로열티 수익 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연구개발(R&D)부분에서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1건 이상의 기술 수출과 2개 이상의 신규 임상진입을 계획했다.

또한 유한양행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내년부터 2027년까지 주주환원율을 평균 30% 이상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현금 배당을 증액해 2027년까지 주당배당금(DPS)을 총 30% 이상 증액하고 2027년까지 보유 또는 매입한 자사주를 1% 소각(주가 15만원 가정 시 약 1,200억원 규모)해 주주가치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매출 및 이익성장, R&D 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자사주 소각과 현금배당 증액 등을 통해 주주환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유한양행
사진/유한양행

 

♢GC 김연근 CFO, 제7회 회계의 날 '국무총리표창' 받아

GC(녹십자홀딩스)의 CFO(Chief Financial Officer) 김연근 경영관리본부장이 회계 투명성 제고의 공로를 인정 받아 31일 금융위원회가 주최한 제7회 회계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김연근 본부장은 현재 국내 대표적 헬스케어 기업 중 하나인 GC녹십자 그룹의 지주회사인 GC(녹십자홀딩스)의 CFO로 재직 중이다. 김 본부장은 회계 인프라 운영효율성 제고와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절차 개선 등 회계정보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고 ESG 경영기반 구축 등 GC녹십자 그룹의 '정도투명' 기업이념을 충실히 실천해왔다.

특히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및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재무적 지원을 통해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과 지속가능성 확보에 공헌한 점 또한 이번 포상에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본부장은 재무 전문가로서의 다양한 실무경험과 전문지식을 활용, 이전 GS칼텍스㈜ 재직 시 정유업계 최초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를 조기에 성공적으로 도입해 K-IFRS 기반 재무보고 체계를 산업 내 안착 시키는데도 기여한 바 있다.

금융위는 이번 수상과 함께 회계업계·기업계·학계가 함께 힘을 모아 내실 있는 회계투명성 제고 성과를 낼 것을 강조하고, 기업 스스로 내부감사기구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인적·물적 투자를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GC는 지난 2021년 ESG 경영 기반을 마련한 이후 계열회사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ESG 경영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최근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4년 ESG 평가 결과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사진/GC(녹십자홀딩스).
사진/GC(녹십자홀딩스)

♢한미약품, 3분기 누적 매출 1조1000억 원 돌파

한미약품이 3분기만에 누적 매출 1조1000억 원을 달성, 최대 매출 실적을 다시 한 번 경신했다.

한미약품은 박재현 대표이사가 작년 3월 취임한 이후 안정적 경영을 토대로 견조한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우수한 제제 기술력을 통해 자체 개발한 제품으로 캐시카우를 축적, 신약개발에 다시 투자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견고히 구축했다. 

한미약품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621억원과 영업이익 510억원, 순이익 35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R&D에는 매출의 15.1%에 해당하는 548억원을 투자했다. 전년 동기 대비 21.5% 증가한 액수다.

한미약품의 이 같은 성과는 로수젯, 아모잘탄 등 주력 품목들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것으로, 6년 연속 국내 원외처방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의 상반기 누적 원외처방 매출이 1000억원을 돌파한 가운데, 3분기 처방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5% 증가한 535억원을 달성했다. 고혈압 치료 복합제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도 3분기 36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미 로수젯과 아모잘탄의 명성을 이어갈 '포스트 로수젯' 출시 준비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당뇨, 근골격계 등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6개 품목의 개량·복합신약들이 임상 1~3상 개발 단계에 진입하는 등 차세대 핵심 제품들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843억원과 영업이익 150억원, 순이익 128억원을 기록했으며, 3분기 누적 매출도 3100억원을 돌파했다. 다만 이번 분기는 영업일수 감소, 중국 현지 자연 재해 등 물리적 환경 요인으로 일시적으로 매출이 다소 주춤했다. 

한미약품은 R&D 부문에서도 지속적 혁신 성과를 선보이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다수의 글로벌 학회에서 항암과 비만대사, 희귀질환 분야 혁신신약들의 연구 결과 10여건을 발표하며, 신규 모달리티를 토대로 혁신 동력을 확장하고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공개한다. 보통 신약개발의 구체적 성과가 도출되는 시간적 사이클이 10여년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2025년부터 한미 신약들의 잇따른 낭보도 기대된다. 

특히 오는 11월 미국비만학회(Obesity Week)에서는 체중 감량과 근육 증가를 동시에 실현하는 '신개념 비만치료제'를 처음 공개할 예정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한국인 맞춤형 비만약 '에페글레나타이드'와 차세대 비만치료 삼중작용제 'HM15275' 등 다양한 비만 신약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비만치료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GLP-1 기반 비만치료제들이 적용될 수 있는 질환군 영역이 대폭 확대되는 추세여서, 한미가 개발하는 여러 GLP-1 기반 바이오 신약들의 잠재력도 더욱 배가되고 있다. 

한미약품 박재현 대표이사는 "올 한 해도 자체 개발 제품을 통해 얻은 수익을 미래를 위한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지속가능한 R&D 모델'을 더욱 견고히 구축했다"며 "한미가 잘 할 수 있고, 한미만이 해낼 수 있는 사업적 영역에 보다 집중해 더 높은 주주가치로 주주님들께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는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225억원, 영업이익 224억원, 순이익 173억원을 기록했다.

사진/한미약품
사진/한미약품

 

♢제이브이엠, 3분기 매출 374억 원·영업이익 74억 원 달성

한미사이언스 계열사 제이브이엠(대표이사 이동환)은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374억 원, 영업이익 74억 원, 순이익 69억 원의 잠정 실적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4%, 28.5% 증가했고, 매출은 국내 의료파업과 유럽 경기 불황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인 37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것은 해외 매출 성장과 비용 효율화 덕이라고 밝혔다. 

3분기 시장 별 매출 비중은 국내 54.7%, 수출 45.3%(북미 16.8%, 유럽 20.5%, 기타 8.0%)를 보였으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에는 연결 매출 대비 5.7% 수준인 21억원을 투자했다. 

JVM유럽의 경우 공장형 약국의 처방전 수요 증가가 대형 기기에 대한 수요 확대로 이어지고 있어, 로봇팔이 적용된 최첨단 차세대 제조기 'MENITH(메니스)'의 보급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제이브이엠이 독자 개발한 MENITH는 작년부터 유럽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글로벌 경쟁 우위를 지속하고 있다. MENITH는 기존 조제기 대비 생산성이 3배 이상 향상돼 해외 매출을 견인하고 있으며, 출시 이후 유럽, 북미, 호주 등 지역으로 수출 채널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제이브이엠은 또한 계절적 성수기를 앞두고 유럽법인 및 파트너사를 통한 영업망 확대로 매출이 증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하반기 수출 볼륨 가속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제이브이엠은 의약품 자동조제 분야 중 파우치형 조제 시스템으로 국내와 북미·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네트워크 연결을 기반으로 한 최첨단 조제 자동화 시스템과 병원·약국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탄탄히 다져나가고 있다.

제이브이엠은 2016년 한미그룹으로 편입된 후, 한미그룹의 경영관리 역량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한미약품과 온라인팜은 각각 제이브이엠의 해외사업과 국내사업을 전담하고, 제이브이엠은 차세대 신제품 개발을 위한 R&D와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한미그룹은 현재 글로벌 파트너 기업 34개사를 통해 60개 국가에 제이브이엠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제이브이엠이 주력하고 있는 조제 자동화 시스템은 헬스케어 산업 성장과 복합처방 증가, 이머징 마켓 등장 등 어느 각도에서 살펴봐도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기술"이라며 "빠르게 성장하는 약국 자동화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이브이엠만의 기술력과 솔루션으로 글로벌 선도 기업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이브이엠
사진/제이브이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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