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 "계열사·지역별 글로벌 전략 철저 점검·실행" 주문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국가 핵심기술력 강화와 미국 트럼프 시대의 글로벌 불확실성 대응에 방점을 둔 전사적 차원의 글로벌 전략 점검·실행을 주문했다. 시장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대하고 판매·유통·기술 경쟁력 강화 등 한국앤컴퍼니 배터리(ES부문) 및 한국타이어 글로벌 시장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라는 첫 공개 메시지이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지난 한달 간 경기도 판교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경영혁신회의와 지역 전략회의(RSC, Regional Strategy Conference) 등 각 그룹 글로벌 전략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계열사·대륙별로 연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회의에서 한국앤컴퍼니그룹은 ▲한국(Hankook) 배터리 북미 시장 공략 본격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전기차(EV) 시장 성장에 따른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 ▲기술·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 플랜 ▲지속가능 밸류업 전략을 통한 글로벌시장 점유율(MS)·브랜드 인지도 제고 △글로벌 비지니스 환경변화 선제 대응안 등을 논의·점검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및 부품 관세 25% 부과 가능'을 언급하며 글로벌 리스크 대응이 중요해진 가운데, 조현범 회장이 미국 현지 생산 확대를 비롯한 '트럼프 시대' 정면 돌파를 위한 다각·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고 그룹 측은 덧붙였다.
한국앤컴퍼니는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배터리(납축전지) 사업을 염두에 두고 올해 북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미국 테네시 공장을 증설해 연간 150만 대 생산능력을 2배 이상 확대하며, 프리미엄 AGM 배터리 생산량도 2030년까지 500만 대 규모로 키운다. 납축전지는 지난해 한국앤컴퍼니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며 그룹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하기도 했다.
실제 조 회장은 2018년부터 미국 완성차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현지 공장 투자에 나서며 국내 업계 유일의 북미 생산기지를 확보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한국앤컴퍼니의 선제적 전략으로 올 상반기 미국의 보호무역·관세 정책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북미 수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고, 한국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더불어 유통 채널·판매 지역 확대 전략도 병행 중이라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국앤컴퍼니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및 열관리 시장 확대에 힘입어 '한국(Hankook)'의 글로벌 브랜딩 및 배터리 사업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RSC를 통해 SUV·EV 시장 확대 현황 및 대응 전략을 심도있게 모색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전동화와 대형 SUV 중심으로 재편하는 가운데 고성능 타이어 공급 등 믹스개선(Mix Improvement)으로 시장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실제 한국타이어는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타이어(아이온) 등 내구성·전비(電比) 효율성을 극대화한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을 리드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회사 측은 이를 활용한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발(發) 관세 리스크가 커지는 가운데 테네시 공장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현재 연 550만개 생산 규모를 올해 연 1200만개로 대폭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회사 관계자는 "믹스개선(MI)과 미국 생산량 확대 등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앤컴퍼니그룹은 가격 관리 및 유통망 최적화를 위한 로드맵도 내놨다. 이를 위해 국가·지역별 가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시장 변화에 반응하고 환율 변동성에도 실시간으로 대처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지 맞춤형 유통 전략을 실행하는 가운데 유통 네트워크 확대·강화 시장으로는 호주·대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을 선정했다.
업계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의 이번 글로벌 시장 전략이 각국의 보호무역 확대 추세에 대비하는 한편, 글로벌 무대에서 우리기업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현범 회장은 "트럼프 행정부 경제·무역 정책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미국 정부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선제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며 "국가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국가 경쟁력 강화와 위상 제고에 보탬이 되도록 전략의 '신속 실행'에 방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룹 관계자는 "한국타이어의 독보적 기술력과 최적화한 생산·유통·브랜딩 전략, '한국 배터리'의 대규모 투자 및 프리미엄 전략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하이테크 그룹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경상권·울산 산불 피해 복구 성금 20억 원 전달
현대자동차그룹이 경상권 및 울산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20억 원을 전달하고 긴급 복구 지원활동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경상도 및 울산 지역(경남 산청군, 경북 의성군, 울주군)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 현장 복구와 피해 지역 주민들에 대한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성금 20억 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성금과는 별도로 피해 지역에 세탁·방역 구호차량 등 6대를 투입해 오염된 세탁물 처리와 피해 현장의 신속한 방역 대응을 돕고,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2대를 투입해 피해 주민과 자원 봉사자들의 휴식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이 기존 소방청에 전달한 소방관 회복지원차량 4대가 피해 현장에 출동해 소방관들의 안전한 휴식을 도울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화재 피해 차량 소유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도 지원한다. 화재 피해 차량 입고 시 수리 비용을 최대 50% 할인해줌으로써 고객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며, 피해 차량 수리 완료 후에는 무상 세차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 자차보험 미가입 고객 대상, 피해 사실 확인서 필요, 총 할인금액 기준 300만원 한도 내 지원)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성금과 구호차량 지원, 피해 차량 수리비 할인 지원 등이 이번 산불로 갑작스러운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3년 강릉 산불 복구를 위해 성금 20억 원을 전달한 것을 비롯해 2023년 집중 호우, 2022년 울진·삼척 산불 등 재난 및 재해 발생 시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탁하고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타이어·티스테이션, 23년·17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와 티스테이션(T’Station)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25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orea Brand Index Power, K-BPI)' 조사에서 승용차 타이어 부문 23년 연속, 타이어 전문점 부문 17년 연속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조사에서 브랜드 파워 지수, 인지도, 충성도 등 부문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업계의 선두 자리를 굳건히 했다. 특히 최초 인지, 비보조 인지도 등 항목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고, 브랜드 충성도에서도 이미지, 구입 가능성 등 대부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타이어는 한국앤컴퍼니그룹 조현범 회장 주도 하에 선제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해 온 결과,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혁신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완성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BMW 'M5', 메르세데스-벤츠 'AMG GT 쿠페' 등 프리미엄 고성능 모델은 물론 포르쉐, 아우디 등 50여 개 브랜드의 280여 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제품군을 지속 확장하며 글로벌 대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까지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BMW i4, 현대 아이오닉6, 기아 EV3, EV9 등 주요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70여 개 모터스포츠 대회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로도 활약 중이다.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에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 중이다. 올해부터는 3년간 세계 최정상 레이싱 대회 중 하나인 국제자동차연맹 주관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며 글로벌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와 함께 티스테이션은 타이어 전문점 부문에서 2009년부터 17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을 주도한 결과, 브랜드 충성도 항목에서도 이미지와 이용 가능성 등 부문 높은 평가를 받으며 고객 만족도를 인정받았다.
티스테이션은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표준화된 차량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500여 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차량 등록만으로도 타이어 구매부터 결제, 안심 운행까지 '모두, 한 번에, 알아서' 지원하는 원스톱 솔루션 '올마이티(all my T)'를 제공하며 브랜드 신뢰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한편, 올해로 27회째를 맞이한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발표하는 브랜드 경쟁력 조사로, 올해는 한국에서 활동 중인 주요 글로벌 브랜드를 포함한 총 24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기아 김유현 선임 오토컨설턴트 '그레이트 마스터' 등극
기아의 12번째 누계 5000대 판매왕이 탄생했다.
기아는 부산 영도지점 김유현 선임 오토컨설턴트가 누계 판매대수 5000대를 달성해 '그레이트 마스터(Great Master)'에 올랐다고 26일 밝혔다.
그레이트 마스터는 누계 판매 5000대를 달성한 우수 오토컨설턴트에 주어지는 영예다.
김유현 선임 오토컨설턴트는 1993년에 입사해 지난달까지 32년 동안 총 5,016대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이는 연평균 약 156대의 우수한 판매 실적을 유지해온 결과다.
김유현 선임 오토컨설턴트는 "깊은 신뢰로 성원해주신 고객들 덕분에 그레이트 마스터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모든 고객들에게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앞으로도 고객 한 분 한 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30년 넘는 세월 동안 항상 곁에서 묵묵하게 응원해준 가족과 이 영광을 함께 하고 싶다"고 전했다.
기아는 영업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영업직 직원들을 격려하고 건강한 판매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장기판매 명예 포상 제도 ▲기아 스타 어워즈(KIA Star Awards) 등 다양한 포상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장기판매 명예 포상 제도'를 통해 누적 판매 ▲2000대 달성 시 '스타(Star)' ▲3000대 달성 시 '마스터(Master)' ▲4000대 달성 시 '그랜드 마스터(Grand Master)' ▲5천대 달성 시 '그레이트 마스터(Great Master)' 칭호를 부여하고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 'MAN 6+ 시니어 멤버십' 가입자 1000명 돌파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의 자사 서비스 멤버십 프로그램 'MAN 6+ 시니어 멤버십'의 가입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섰다.
MAN 6+ 시니어 멤버십 프로그램은 트랙터, 덤프, 카고 등 차종에 관계없이 차량 구매 후 6년이 경과한 고객들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기존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과 만트럭 공식 서비스 센터를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MAN 6+ 시니어 멤버십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들은 전국 만트럭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유상 수리 또는 순정 부품 구매 시 총 지불 금액(부가세 제외)의 5%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적립해 유지보수 서비스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5%의 포인트 적립은 국내 상용차 업계 멤버십 서비스 중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차량 연식이 오래될수록 잦아지는 정비·부품 교체 비용 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였다. 또한 다수의 MAN 차량을 보유한 고객은 한 장의 카드로 모든 보유 차량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만트럭은 전국 서비스센터에서 간편하게 유지보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MAN 6+ 시니어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장기 고객층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 피터 안데르손 사장은 "MAN 6+ 시니어 멤버십은 고객의 차량 운용 환경과 니즈를 반영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많은 고객분들이 비용 절감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AN 6+ 시니어 멤버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만트럭 공식 웹사이트 및 전국 만트럭버스코리아 서비스 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타타대우모빌리티, 산불진압 위해 소방차 긴급수리 파견 지원
타타대우모빌리티(사장 김방신)는 경남 산청군, 경북 의성군, 울산 울주군 등에서 발생한 산불에 투입된 소방차의 원활한 산불 진압과 현장복구를 위해 긴급 무상 수리 파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 의성군에서 시작된 산불이 닷새째 이어지며 확산되자 소방청은 산불 대응 단계를 최고 수준인 3단계로 격상하며 소방동원령을 발령했다. 이에 따라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산불 진압에 투입될 소방차량이 집결해 있는 의성종합운동장에 영남지역 AS서비스 전문 인력과 장비를 26일 긴급 투입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산불진압에 투입될 소방차량의 원활한 출동을 위해 전문 정비팀과 모바일 서비스 차량을 파견하고 투입된 전문 정비팀은 투입대기차량의 사전 점검은 물론, 혹시 모를 고장에 대한 진단과 수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경정비 서비스도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차량도 함께 동원되어 전문정비 뿐 아니라 부품의 무상교체서비스도 진행하며 산불진압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타타대우모빌리티 김방신 사장은 "현장에 투입된 전문 정비팀을 통해 원활한 산불진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 안종선·이상훈 신임 공동 대표이사 선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26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본사 '테크노플렉스'에서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 안종선·이상훈 사장을 사내이사 및 신임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이날 결의에 따라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한 두 명의 공동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및 책임 경영, 수익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결정에 기반해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를 위한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확대와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경영 혁신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안종선 신임 대표이사는 한국타이어에서 글로벌 혁신 및 R&D, 구매, 생산, 품질 등 부문을 관장하고, 이상훈 신임 대표이사는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위한 마케팅 및 신차용 타이어(OE, Original Equipment) 공급 등 글로벌 세일즈 부문을 총괄하게 된다.
안종선 신임 대표이사는 사업형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의 핵심 기술 경쟁력 강화 전략을 주도해왔다. 2021년 경영총괄 사장 겸 ES(Energy Solution)사업 본부장을 맡아 혁신을 이끌었으며, 2022년부터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프리미엄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 제품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강화와 내실 있는 경영을 동시 실현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한층 탄탄하게 다졌다.
이상훈 신임 대표이사는 마케팅 및 글로벌 세일즈 전략에 특화된 전문가로, 2018년부터 한국타이어의 중국과 유럽 등 주요 글로벌 거점 지역에서 지역본부장을 역임했다. 2020년에는 구주 지역본부장을 맡아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혁신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말 한국타이어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한편, 이번 정기주주총회에서는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이사 선임의 건 등 총 8개 안건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한국타이어는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주주가치 향상을 위한 환원 정책을 비롯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