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성장 영양제’ 알고 봤더니 ‘설탕 덩어리’ 가득한 영양제?
상태바
‘키성장 영양제’ 알고 봤더니 ‘설탕 덩어리’ 가득한 영양제?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0.01.1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조리 및 가공 시 첨과 되는 당은 50g 이하 권장
지나친 당 섭취로 인해 어린이 비만ㆍ성인병ㆍ치아 질환 등 각종 질환생겨...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한참 크는 우리 어린이 성장에 있어 영양상태는 매우 중요하다.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절대적으로 영양이 부족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고열량 식품 섭취량 증가로 인해 당은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의 섭취는 적어 우리 몸의 필요한 영양 밸런스에는 문제가 심각할 것이다.

어른들도 심각한 문제를 겪는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얼마나 더 심각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 2016년 정부에서는 비만, 당뇨 등 각종 만성질환을 줄이기 위해 제1차 당류 저감 종합 계획을 발표함과 동시에 당류 섭취량을 줄이겠다고 발표를 하였다.

당은 어린이의 키 성장까지 저해할 수 있다라는 인식들을 부모님은 하고 있을 것이다. 지나친 당 섭취로 인해 어린이 비만ㆍ성인병ㆍ치아 질환 등등 각종 질환을 겪는다고 생각하면 이는 더 끔찍할 것이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어린이 키 성장 영양제를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한 번쯤 관심을 가졌을 것이다. 주변 아이들보다 자녀의 키가 작다고 생각해보았다면 고가의 제품이 있더라도 우리 자녀를 위해 선뜻 지갑을 열 것이다. 실제 시중에서 팔고 있는 키 성장 영양제 제품들은 평균 200만 원을 넘는 고가의 제품과 10만 원 미만의 제품들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체형이 작거나 키가 작은 아이들을 미끼로 블로그, 체험단, 카페 마케팅으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다. 키 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상품들, 정말 효과가 있을까?

식약처에 유일하게 키에 관한 언급이 가능한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은 2014년 8월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인정을 받았다.(연구개발 전문 바이오벤처인 N사)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상시적 재평가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하루를 기준으로 HT042를 1.5g씩 매일 12주간 섭취하면 비섭취군 대비하여 3.3mm가 큰다는 효과를 입증하였다.

현재 이 물질을 포함시켜 판매하는 판매사는 5군데이다. 영양제의 들어가 있는 추가 성분을 제외한 HT042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로써 쓴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억제시키고 아이들이 잘 먹게 하기 위하여 당류(설탕, 과당, 시럽 등)을 첨가하고 있다.

1일 최대 40g을 섭취해야 하는 한 판매사의 제품은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의 당류가 10g이 함유되어 있고 탄수화물 성분이 19g이 함유되어 있다. 식품의 당이 25%, 탄수화물 성분 47.5% 즉 식품의 72.5%가 아이들이 먹기 좋은 입맛 맞추는 데에만 초점을 두었다는 결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설탕보다 단맛이 200배 이상 강한 스테비아를 알코올에 정제+화학처리를 하여 효소처리스테비아를 만드는데, 이 원료를 키 성장 영양제 판매사의 한 업체에서는 사용 중이다. 효소처리스테비아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맹독성 물질이 생겨 FDA에서는 영, 유아의 식품에는 금지하게 되어있지만, 단 맛이 나는 값싼 원료를 쓰려다 보니 주의를 요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시중에 팔고 있는 식품의 조리 및 가공 시 첨과 되는 당은 50g 이하로 당국에서 권장하고 있다. 어린이의 경우 성인보다 더 적은 양을 섭취해야 함에도 키 성장 건강식품 대부분은 많은 당류를 함유하고 있지 않는가? 정말 이걸 감수하고도 키가 큰다는 믿음으로 아이들에게 먹여야 할까? 라는 의문점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