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제 지원 없으면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어렵다”
상태바
“정부 세제 지원 없으면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어렵다”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3.04.2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 센터장, ‘바이오의약품 산업’ 국가전략기술 포함 요청

[프레스나인] 우리나라가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현재 백신 산업에 한정돼 있는 국가전략기술을 바이오의약품 산업으로 확대, 정부가 세제 지원을 해야 한다는 업계 요청이 나왔다.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건비 및 자재비, 시설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기업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정책 지원이 미비할 경우 일부 기업들이 해외로 투자 거점을 옮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박용 삼성바이오로직스 센터장 사진/프레스나인
박용 삼성바이오로직스 센터장 사진/프레스나인

박용 삼성바이오로직스 센터장은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바이오경제 미래전략’에서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 동향과 전망’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센터장에 따르면 조세특례제한법은 ▲일반 ▲신성장 ▲국가전략기술 산업을 구분해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 세액공제율을 차등한다.  

일반 기업의 세액공제율은 시설투자가 1%, 연구개발이 2%다. 바이오, 자동차, 로봇 등 신성장 산업의 세액공제율은 시설투자 3%, 연구개발 30%다. 여기서의 바이오 분야는 항체 치료제, 1세대 백신, 바이오시밀러 등이다. 

백신(바이러스 벡터, 메신저리보핵산 등 첨단백신), 반도체 이차전지 등 국가전략기술의 세액공제율은 시설투자 15%, 연구개발 40%로 가장 높다. 

박 센터장은 바이오 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현재 백신 산업에 국한된 국가전략기술을 바이오의약품 산업으로 확대하고 정부가 세제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센터장은 “보통 공장 하나 짓는데 2조원 정도 필요한데 정부 지원이 없으면 큰 기업들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면서 “인건비 및 시설비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기업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박 센터장은 “정부가 바이오 산업을 반도체, 배터리와 함께 미래 성장 산업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육성 정책을 펴고 있지만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돼 정책 지원을 받는 분야는 백신에 국한돼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국가전략기술 범위를 바이오의약품 산업으로 확대해야 한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산업에 대한 세제 지원이 확대될 경우 ▲투자 및 수출 규모 증대 ▲기업 간 협력 강화와 신약개발 가속화 ▲고용창출을 통한 국가경제 기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일부 기업들이 공장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 분위기가 마련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센터장은 “지난해부터 미국 복수의 주지사와 아랍에미레이츠,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에서 자국 내 공장 건설 등의 투자 유치를 요청하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약속하고 있다”면서 “정책 지원이 미비할 경우 자칫 정책에서 소외된 기업들이 해외로 투자 거점을 옮기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프레스나인
사진/프레스나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