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약품, PMD치료제 美FDA 패스트트랙 지정
상태바
영진약품, PMD치료제 美FDA 패스트트랙 지정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09.0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liva에 기술이전 ‘KL1333’ 임상 가속화

[프레스나인] 영진약품은 Abliva AB에 기술이전한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 후보물질 ‘KL1333’이 미국 식품의약국(이하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지정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KL1333은 FDA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통해 특정 기준이 충족되면 신속한 검토 및 승인을 받을 수 있다. Abliva는 FDA와 보다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KL1333에 대한 신약 애플리케이션(NDA)의 각 섹션(미국내 판매 및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KL1333은 영진약품이 지난 2017년 Abliva에 기술이전한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 후보물질로 2017년, 2018년에는 유럽 의약품청(EMA)과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Abliva는 2021년 영국 1a/b임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같은 해 미국과 유럽에서 임상2/3상 IND를 승인받아 지난 6월 영국 케임브리지 애든브룩 병원에서 첫번째 환자 투약이 개시된 바 있다. 

영진약품의 기술이전 당시 계약규모는 5700만달러로 영진약품은 그간 400만달러의 계약금 및 마일스톤을 수령했다. 추후 임상이 성공할 경우 추가적인 마일스톤을 수령하게 되며 그 규모는 더욱 클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상업화까지 성공한다면 원발성 중증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제로는 KL1333이 세계 최초 신약이 된다. 영진약품 입장에서는 로열티 수입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와 별개로 한국과 일본의 판권은 영진약품이 보유하고 있어 추가적인 기술이전을 통해 영진약품의 수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진약품 이기수 대표이사는 “Abliva가 글로벌 임상을 완수할 수 있도록 협업 관계를 유지하며 적극 협력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협력 연구를 통해 혁신신약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영진약품
사진/영진약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