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Pharm]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제품군, 이탈리아서 입찰 수주 성과 확대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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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Pharm]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제품군, 이탈리아서 입찰 수주 성과 확대 外
  • 임한솔 기자
  • 승인 2024.08.23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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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제품군, 이탈리아서 입찰 수주 성과 확대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이 이탈리아 21개 주정부 가운데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라치오(Lazio) 및 캄파냐(Campagna)에서 개최된 아달리무맙 입찰에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낙찰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지역은 이탈리아 아달리무맙 시장에서 약 20%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곳이다. 라치오는 올 2분기부터 향후 3년, 캄파냐는 3분기부터 2년 동안 유플라이마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유플라이마는 이탈리아에서 올 1분기 기준 전분기 대비 10%p 이상 크게 오른 28%의 점유율로 처방 선두권에 오르며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번 성과를 토대로 유플라이마의 처방 성장세에 한층 힘이 실린 만큼 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 ‘램시마SC’도 입찰 성과를 바탕으로 이탈리아에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은 지난 7월 수주에 성공한 캄파냐 주정부를 비롯해 올해에만 피에몬테(Piemonte), 발레다오스타(Valle d’Aosta) 및 몰리제(Molise) 등에서 램시마SC 단독 입찰을 통해 경쟁 없이 시장을 선점했다. 

램시마IV도 수주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은 롬바르디아(Lombardia) 주정부를 포함해 캄파냐, 아브루쪼(Abruzzo) 등에서 낙찰에 성공하며 전체 인플릭시맙 시장의 20% 이상을 확보했다. 이번에 낙찰된 지역 모두 올 3분기부터 2026년까지 총 2년간 램시마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램시마 제품군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올 1분기 기준 램시마 제품군은 전분기 대비 10%p가량 대폭 증가한 44%의 점유율을 기록, 처방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램시마SC 단독으로도 18%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사진/셀트리온

◇SK바이오팜, 美 세일즈 역량 제고 위한 Plan of Action 미팅 개최

SK바이오팜(대표 이동훈)은 미국법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20일부터 22일(현지시각)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2024 플랜 오브 액션(Plan of Action) 미팅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플랜 오브 액션 미팅은 미국 내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세일즈 네트워크를 구축한 회사들이 영업 담당자와 관리자를 교육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세일즈 전략 정교화를 꾀하는 행사다. SK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 2020년부터 미국에서 플랜오브액션미팅을 개최하고 있고 이번이 5번째다. 

이번 플랜 오브 액션 미팅에는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사장은 현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치료 환자가 기존 10만명 마일스톤 달성을 넘어 12만명에 이른 것을 축하하고, 뛰어난 영업 실적으로 흑자 전환 및 분기별 흑자 폭을 확대, 기업 가치 상승에 기여한 것을 치하했다. 또한 현지 마케팅 센터 5년 근속자를 축하하는 시간도 가졌다.

세노바메이트는 2분기 미국 직접판매만으로 분기별 매출 1000억원을 달성, 판관비 총액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이는 미국 현지 세일즈 네트워크를 구축, 유지하는 막대한 비용뿐 아니라 미래 성장을 위한 R&D 투자와 간접비 등을 모두 포함하는 대규모 고정비 허들을 넘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SK바이오팜은 이번 플랜 오브 액션 미팅을 통해 조직의 집중력을 높이고, 하반기의 성장세를 더욱 가속화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동훈 사장은 21일 CEO 발표를 통해 “전미 지역을 커버하는 세일즈 역량이 날이 갈수록 정교화. 고도화되고 있다”며 “이번 미팅으로 영업 역량을 극대화해 올해 성과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자신한다”고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사진/SK바이오팜
사진/SK바이오팜

◇부광약품,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위해 아주대의료원과 공동연구 협약

부광약품은 22일 아주대의료원 정신 및 행동장애 질환 유효성 평가 센터(이하 ‘MBD T2B 센터’)와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파킨슨병 진행 저해를 목표로 한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파킨슨병은 신경세포의 퇴화로 인해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으로 현재까지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질환의 중요한 기전 중 하나로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손상 및 기능 저하가 있다. 

미토콘드리아가 손상되거나 수명이 다할 때 이를 제거하는 '미토파지(Mitophagy)' 현상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으면 신경퇴화와 근육약화가 발생하며 더 나아가 파킨슨병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부광약품의 후보물질은 체내 미토파지 활동을 강화하여 건강한 미토콘드리아의 비율을 높이고, 이를 통해 파킨슨병의 진행을 저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아주대의료원 MBD T2B 센터와 부광약품은 비임상 연구를 통해 해당 후보물질의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후 부광약품은 임상시험을 통해 치료제 개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제영 부광약품 대표이사는 "아주대의료원 MBD T2B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부광약품의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협약이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부광약품
사진/부광약품

◇목암생명과학연구소-차백신연구소, RNA 데이터 및 AI 알고리즘 연구성과 국제학술지 게재

목암생명과학연구소(소장 신현진)는 차백신연구소(대표 염정선)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CVI-CT-001’의 암세포 사멸 유도 기전을 규명한 공동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고 23일 밝혔다.

'CVI-CT-001'은 차백신연구소가 독자개발한 면역증강제 ‘엘-팜포’(L-pampo)를 활용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다. ‘CVI-CT-001'은 전임상 연구에서 특정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암 세포내의 환경을 고면역원성으로 전환시킬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확인했지만 어떻게 암 세포를 사멸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를 차백신연구소가 실험 디자인 및 데이터 생산을 맡고,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AI 및 생명정보학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형식의 협력연구를 통해 규명해냈다.

이번 연구에서 차백신연구소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는 면역항암제 'CVI-CT-001'가 어떻게 암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지 보기위해 RNA sequencing(이하 RNA-seq) 기반의 ‘CVI-CT-001’을 처리한 세포주들의 전사체 발현 데이터를 다양한 AI 및 생명정보학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진은 ‘CVI-CT-001’에 의해 활성화된 TLR(Toll-like receptor, 톨유사수용체) 신호전달경로와 이와 관련되어 발현된 특정 유전자들의 집합군(cluster)을 찾아냈고 그 결과, ‘CVI-CT-001’이 TLR2/3를 발현하는 암 세포의 대사 및 활성산소(ROS) 발생 경로를 통해 암 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신현진 목암생명과학연구소 소장은 “이번 연구는 RNA-Seq 전사체 데이터에 담겨 있는 미세한 약물반응 신호를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잡아냈다”며, “본 연구결과는 AI 기술이 약물의 작용 메커니즘을 유추해 신약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시사한다”고 말했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는 “면역항암제가 암 세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기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연구에서 ‘CVI-CT-001’이 암세포를 죽이는 과정이 AI를 활용해 밝혀졌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의 유효성과 기전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약 개발 전략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목암생명과학연구소
사진/목암생명과학연구소

◇삼진제약, 2024년 상반기 누적 의약품 기부액 1억원 돌파

삼진제약(대표 최용주)은 올해 국내 및 해외 의료 소외 계층 등에 지원한 필수의약품의 상반기 누적 기부액이 1억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기부 품목은 대표브랜드 해열진통소염제 ‘게보린’으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소울러브피플, 굿뉴스월드 등 국내 자선단체들을 통해 국내 의료 소외 계층과 외국인 근로자 무료 진료 기관에 전달되었다. 그리고 일본 노토반도 지진 긴급구호와 전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미얀마, 캄보디아, 말라위 지역의 의료 취약 계층에 지원되었다.

최용주 삼진제약 대표이사는 “이번 의약품 기부가 의료 인프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러 지역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삼진제약은 이러한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로 인한 소중한 가치도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삼진제약 본사 전경. 사진/삼진제약
삼진제약 본사 전경. 사진/삼진제약

◇동아제약, 신제품 모닝케어 새얼굴로 배우 ‘임시완’ 발탁

동아제약(대표 백상환)은 신제품 ‘모닝케어 프레스온’의 모델로 배우 임시완을 발탁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닝케어 프레스온은 PUSH 버튼을 눌러 환과 음료를 동시에 마실 수 있는 이중제형 숙취해소제다.

임시완은 모델선정을 위한 사전 이미지 조사에서 ‘혁신적인’, ‘신뢰가 가는’, ‘건강한’ 이미지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숙취해소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각종 드라마, 영화를 통해 탄탄한 연기력과 비주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임시완은 올해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2’를 비롯해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할 예정이다.

동아제약은 이러한 임시완의 이미지를 활용해 새로운 유형의 숙취해소제 모닝케어 프레스온을 홍보하는 다양한 광고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동아제약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임시완이 소개하는 모닝케어 올바른 음용법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임시완의 건강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가 신개념 숙취해소제 ‘모닝케어 프레스온’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며 “앞으로 새로운 얼굴과 함께할 모닝케어의 다양한 활동도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사진/동아제약
사진/동아제약

◇안국약품, 생산본부 산업안전보건 이벤트 개최

안국약품은 최근 공장 생산본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행사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먼저 심폐소생술 점수 랭킹 대회가 진행됐다. 중대재해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2026년까지 사업장 내 심폐소생술이 가능한 근로자를 확대할 것 이라는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반영하여, 사업장 내 심폐소생술 교육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애니인형(심폐소생술 인형)이 아닌 화면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 CPR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산업안전보건 랜덤 퀴즈대회가 열렸다. 매월 안전보건교육을 진행하나 직원들이 PPT 교육을 통한 안전보건지식에 대한 교육 집중도가 저조하여, 랜덤 퀴즈대회를 열어 이벤트 상품을 조건으로 걸어 흥미를 높였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단순히 법적사항만 준수하는 교육이 아닌 흥미롭고 재미있는 행사를 진행하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행사에서 얻어가는 안전보건에 대한 정보와 인식이 더 높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며 “향후에도 산업현장의 안전 기준이 더 강화됨에 따라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안국약품 안전보건문화를 유지하고, 자율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 촉진과 안전보건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안국약품이 산업안전보건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안국약품
안국약품이 산업안전보건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안국약품

◇휴온스, ‘인기 건기식 4종’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 선보인다

휴온스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고양점과 월계점을 시작으로 전국 22개 점포를 순회하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우수 브랜드로 선정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행사다. 휴온스는 시식 행사를 진행해 제품을 소개하고 특별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현장 인증 이벤트도 마련했다. 행사 기간은 오는 26일부터 올 연말까지다.

이번 행사에 선보이는 제품은 갱년기유산균브랜드 ‘메노락토 프리미엄’과 ‘메노락토 프로’, 고함량(일일영양성분기준치 대비) 비타민 브랜드 ‘메리트C 리포좀 비타민 트리플샷’, ‘메리트C 메리트산 3000mg’이다.

휴온스 관계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22개점에서 휴온스의 인기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며 “시식 행사와 함께 현장에서 진행되는 인증 이벤트도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

휴온스 메노락토와 메리트C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뿐 아니라 홈쇼핑,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자사몰, 쿠팡, 올리브영 등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사진/휴온스
사진/휴온스

◇유한건강생활, 쿠팡 ‘베이비&키즈쇼’ 참가

유한건강생활은 쿠팡 ‘베이비&키즈쇼’에서 뉴오리진 a2를 비롯해 아이와 엄마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쿠팡의 ‘베이비&키즈쇼’는 쿠팡의 인기 브랜드가 대거 참여해 연 4회 진행하는 대규모 육아용품 할인 행사다. 온라인으로 진행됐던 이전 행사와는 달리, 이번에는 육아용품을 체험 뒤 구매하길 원하는 고객을 위해 처음으로 팝업스토어 형태로 선보이게 됐다고 쿠팡 측은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8월23일부터 3일간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용산 아이파크몰 리빙파크 3층에서 진행된다.

유한건강생활은 이번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한편, 안전하고 좋은 성분의 제품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브랜드 부스에서는 ▲뉴오리진 a2우유, ▲뉴오리진 a2 분유, ▲뉴오리진 유기농 쌀떡뻥등이 전시된다. 유한건강생활은 현장을 찾아준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물론 Q&A를 통한 소통 시간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부스에 방문한 소비자들에게는 100% 당첨되는 랜덤 이벤트를 진행해 이너플로라 및 유아용 베스 로브 등 풍성한 경품을 마련해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쿠팡 베이비&키즈쇼에 마련된 유한생활건강 부스. 사진/유한생활건강
쿠팡 베이비&키즈쇼에 마련된 유한건강생활 부스. 사진/유한건강생활

◇GC녹십자, 성균관대와 연구노트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GC녹십자는 22일 성균관대학교(이하 성균관대)에서 ‘연구노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수상자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권대혁 성균관대 생명공학대학 학장과 정재욱 GC녹십자 R&D 부문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균관대 삼성학술정보관에서 진행됐다. 성균관대 차세대 바이오헬스 혁신인재양성사업단 운영위원회 교수진 총 7인이 평가를 맡았으며, 시상식에서 김서영(메타바이오헬스학과)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외 5명에게 각각 우수상, 장려상이 돌아갔다.

연구노트는 연구 시작부터 결과물 보고, 발표 또는 지식 재산권 확보 등의 모든 과정과 성과를 기록한 자료를 뜻한다. 연구의 지속성 유지와 연구결과 보호를 위해 쓰이며 논문 발표와 특허 출원 시에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번 연구노트 경진대회는 GC녹십자가 성균관대와 지난 2023년 8월 인재 양성 및 학술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진행한 프로그램이다. GC녹십자는 산학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재욱 GC녹십자 R&D 부문장은 “이번 시상식을 통해 재학생들의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었다”며 “GC녹십자는 앞으로도 연구노트 경진대회를 포함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재욱 GC녹십자 R&D 부문장(왼쪽)과 권대혁 성균관대 생명공학대학장(오른쪽)이 장학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정재욱 GC녹십자 R&D 부문장(왼쪽)과 권대혁 성균관대 생명공학대학장(오른쪽)이 장학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종근당,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 1000만병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23일부터 9월18일까지 고함량 비타민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의 1000만병 판매 돌파를 기념하는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는 액상, 캡슐, 정제의 3중 복합 제형으로 구성된 한국인 맞춤 올인원 멀티비타민이다.

활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이 2,083% 고함량으로 배합되었으며, 항산화와 면역기능을 위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실내 생활이 많은 현대인들의 뼈건강을 고려하여 비타민 D와 K를,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이 잦은 눈 건강을 위해 비타민A를 배합했다.

체내 흡수가 빠른 액상 타입으로 구성됐으며, 듀얼 멀티캡 케이스에 세 가지 제형을 모두 담고 있어 휴대가 간편하고 물없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종근당은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가 론칭 1년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함에 따라 고객 감사의 의미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23일부터 9월 18일까지 제품 구매시 1박스당 2병씩을 추가 증정하고, 포토 리뷰를 작성한 모두에게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 추석 시즌을 맞아 전 구성 추석 선물세트 포장도 제공된다.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 사진/종근당
이뮨듀오 멀티비타맥스. 사진/종근당

♢제약바이오협회, 멘토링 프로젝트 착수교류회 개최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 AI신약융합연구원이 지난 14일 '2024 LAIDD(Lectures on AI-driven Drug Discovery) 멘토링 프로젝트' 교육생들의 착수교류회를 완료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각 팀의 프로젝트 주제 소개 및 논의, 기대 성과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설된 LAIDD 멘토링 프로젝트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교육 및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AI 신약개발 현장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생과 산업계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멘토링 프로젝트에는 총 95명이 지원했으며, 1차 실기테스트와 2차 멘토 면접을 거쳐 54명의 교육생(대학(원)생 35명, 재직자 19명)이 최종 선발됐다. 

생명공학, 화학, 약학, 의과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로 구성된 교육생들은 12주간 ▲김상수 교수(복합질환 신약 타깃 발굴 및 검증) ▲남호정 교수(단백질 활성 예측) ▲염민선 연구소장(단백질-리간드 결합 예측) ▲이주용 교수(저해제 후보물질 거대 가상 스크리닝) ▲황대희 교수(암치료 약물 타깃 발굴)의 지도 아래 각각의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협회는 "이번 멘토링 프로젝트에서 참가자들이 각자의 전공지식을 활용, 응용하며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며 "멘토와 교육생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LAIDD 프로그램인 'AI 신약개발 경진대회', 'AI 신약개발 부트캠프' 등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경진대회는 제약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지난 8월 5일부터 1,160명이 참가 중이며, 참가자들은 IRAK4 IC50(자가면역 및 염증성 질환 치료제 관련 타깃 물질) 활성 예측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부트캠프는 AI 신약개발 초급자를 위한 단기 집중교육 과정이다. 앞서 60명 선착순으로 교육생 모집을 진행했으며, 시작 1분여 만에 조기 마감됐다. 교육은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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