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러시아 코로나백신 '스푸트니크' 오미크론에 더 효과적일것"
상태바
美전문가 "러시아 코로나백신 '스푸트니크' 오미크론에 더 효과적일것"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11.29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데노바이로스 백신 mRNA보다 광범위한 면역반응 보여"

[프레스나인] 러시아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V(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반)'가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에 더 나은 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29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버지니아 조지메이슨대학교의 안차 바라노바(Ancha Baranova) 시스템생물학 교수는 러시아 TASS통신 인터뷰를 통해 "스푸트니크V가 다른 백신과 비교해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에 더 나은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화이자가 2주 안에 오미크론 변종을 중화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하고 오미크론이 항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며 "이 데이터는 스푸트니크를 비롯해 항원 기반 모든 백신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푸트니크는 몇 퍼센트 정도 더 나은 효과를 보일 수 있다"며 "일반적으로 아데노바이러스 백신은 mRNA 백신보다 광범위한 면역 반응을 유발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데노바이러스 백신과 mRNA 백신의 면역 반응 차이가 매우 작을지도 모른다고 단서를 달았다.

마지막으로 그는 "화이자 데이터 수치를 통해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오미크론에 대해 덜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질지도 모른다"며 "(오미크론 중화 방법 및 항체 상호작용 등) 데이터가 스푸트니크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6일 긴급회의에서 코로나19 새 변이를 오미크론으로 명명하며 우려 변이로 지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