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삼바에피스 '하드리마', 소아 적응증 FDA 승인
상태바
[단독]삼바에피스 '하드리마', 소아 적응증 FDA 승인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2.06.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 대상 특발성관절염‧크론병 확대…美타깃시장 넓혀

[프레스나인] 미국 진출을 앞두고 있는 삼성바이오에피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하드리마(성분명 아달리무맙)’가 소아 관련 적응증 확대에 성공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최근 하드리마의 '크론병' 적응증 연령대를 기존 성인에서 만 6세 이상으로, '소아 특발성 관절염' 연령대를 기존 만 4세 이상에서 만 2세 이상으로 변경했다.

하드리마는 최근 10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애브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다. 휴미라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206억달러(한화 약 26조6000억원) 매출을 냈다. 국내에선 912억원(아이큐비아 기준) 매출을 올렸다.

하드리마는 2018년 휴미라 특허가 풀린 유럽에선 이미 '임랄디'를 제품명으로 판매 중이다. 오는 2023년 특허가 만료되는 미국에선 같은 해 하반기를 겨냥해 출시를 준비 중에 있다.

지난해 유럽에서 하드리마가 2782억원 매출로 15%에 육박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점을 고려하면,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의 실적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적응증 확대로 하드리마는 내년 출시할 미국에서 타깃 시장범위를 한층 넓힐 수 있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하드리마 적응증 확대에 나선 이유는 오리지널 휴미라가 소아와 관련한 적응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휴미라는 지금까지 류마티스관절염, 척추관절염, 크론병, 건선, 궤양성대장염 등 14개의 적응증을 확보하고 있다.

소아를 대상으로는 ▲크론병(만 6세 이상) ▲소아 특발성 관절염(만 2세 이상) ▲궤양성 대장염(만 5세 이상) ▲소아 판상 건선(만 4세 이상) ▲포도막염(만 2세 이상) 등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반면 하드리마는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판상 건선 등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적응증을 보유 중이다. 소아 특발성 관절염도 적응증으로 두고 있지만 처방할 수 있는 연령이 만 4세 이상으로 휴미라와 달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휴미라가 소아 관련 적응증을 계속 추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발맞춰 하드리마도 적응증을 늘렸다”며 “적응증 변경신청을 거쳐 FDA로부터 17일 최종허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