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 미국암학회 참가...나노항암제 비임상 결과 발표 外
상태바
파마리서치, 미국암학회 참가...나노항암제 비임상 결과 발표 外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4.03.2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나인] ◇파마리서치, 미국암학회 참가...나노항암제 비임상 결과 발표
 
파마리서치는 다음달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Annual meeting 2024)에 참가, 차세대 나노 항암제 ‘PRD-101’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PRD-101’은 파마리서치만의 독자적인 DOT®기술로 제조된 뉴클레오티드(Nucleotide)를 항암 제형에 최초로 적용한 나노 항암제다. 파마리서치와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UCI) 연구진이 공동 개발에 참여했으며 파마리서치는 ‘PRD-101’에 대한 특허와 독점실시권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포스터 발표에는 ‘다양한 환자 유래 이종이식(PDX) 동물모델 등에서 보이는 ‘PRD-101’의 유효성과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산하 나노의약품 제형 검증 기관인 NCL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등이 소개된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비임상 시험 결과를 토대로 빠른 시일 내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파마리서치
사진/파마리서치

◇알테오젠, 신규 히알루로니다제 변이체 PCT 출원 

알테오젠은 신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변이체를 개발하고 이를 PCT 출원했다. 피하제형변경 플랫폼 기술인 하이브로자임은 PH20에 기반한 변이체이다. 이번에 알테오젠이 개발한 신규 히알루로니다제 변이체는 PH20과는 다른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개발됐다.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는 현재는 항체의약품에 주로 사용되지만 ADC 혹은 저분자 화합물 등 다양한 치료제로 확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항암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암제를  암세포에 직접 투여하는 방법 (Intratumoral) 등에 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러한  히알루로니다제의 다양한 가능성에 주목해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수 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해왔다. 

사진/알테오젠
사진/알테오젠

◇휴온스메디텍, 이스라엘 'Chemfort' 시리즈 수입 허가 획득

휴온스메디텍은 이스라엘 의료기기 기업 Simpliva 사로부터 폐쇄형약물전달장치(CSTD) ‘Chemfort’ 시리즈 대한 수입 허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Chemfort 시리즈는 항암제 조제 및 투약 과정에서 약물 노출 사고 방지가 가능한 약물전달장치(CSTD, Closed System Transfer Devices)이다. Chemfort는 바이알 어댑터, 백 어댑터, 주사기 어댑터, 루어락 어댑터, IV 안전 수액세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항암제를 주사기로 추출하거나 혼합해 환자에게 투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 물질 유출을 차단한다.

CSTD는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의 국가에서 이미 보급이 확산된 제품이다. 미국의 경우 위험 약물 취급 시 90% 이상의 병원에서 CSTD를 이용하여 위험약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약전(USP800)에는 위험 약물 조제 시 CSTD로 분류된 의료기기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휴온스메디텍은 이번 폐쇄형약물전달장치 출시를 통해 국내 항암제 조제 및 항암 시장의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인 위험 약물 노출 차단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위험 약물 노출 방지가 가능한 의료기기를 보급해 항암 조제 약사 및 항암 투여 간호사,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위험 약물 취급 환경을 제공하고, 기존 자사의 영업 영역을 전문 조제 시장으로 더욱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사진/휴온스메디텍
사진/휴온스메디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