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퍼아이, 국내 최초 엣지 AI 반도체 기술 中∙美특허 취득
상태바
디퍼아이, 국내 최초 엣지 AI 반도체 기술 中∙美특허 취득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4.06.2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PU 연산간 처리할 데이터 경량화 기술

[프레스나인] 디퍼아이는 엣지 AI 반도체 관련 기술이 국내 최초로 미국과 중국에 특허가 등록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하드웨어 구현에 적합한 신경망 파라미터 최적화 방법, 신경망 계산 방법 및 장치에 대한 중국 특허 ▲하드웨어 구현에 적합한 신경망 파라미터 최적화 방법, 신경망 연산방법 및 그 장치에 대한 미국 특허이다. 

이 특허는 NPU 연산간 처리할 데이터의 경량화와 관련된 기술로, 인공지능 데이터 연산간 전력소모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퍼아이에 따르면, 해당 기술을 적용한 NPU 칩은 GPU를 활용한 인공지능연산 대비 약 100배의 효율을 나타낼 수 있다.

디퍼아이 이상헌 대표는 “최근 인공지능의 산업적 확산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전력 사용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데이터센터와 같은 중앙집중적인 방식의 인공지능 서비스 구조 대신 엣지와 서버 간의 효율적인 분배를 통해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전력과 통신의 집중을 분산시킬 수 있다”라며 “이번 등록된 특허 기술을 통해 향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디퍼아이
사진/디퍼아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