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현대차, '뉘르부르크링 24시' 10년 연속 완주
현대자동차 고성능 브랜드 '현대 N'이 10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ADAC TotalEnergies 24h Nürburgring)' 완주에 성공했다. 특히 ‘아반떼 N TCR’을 앞세워 TCR 클래스에서 5년 연속 우승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지난 21~22일(현지시간)에 걸쳐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뉘르부르크 지역에서 열린 ‘2025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이하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아반떼 N TCR이 TCR 클래스 1, 2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뉘르부르크링 24시는 ‘녹색지옥(The Green Hell)’이라고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레이스 트랙으로 꼽히는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24시간 동안 주행하며 총 랩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정하는 자동차 경주대회이다.
양산차를 기반으로 개발된 경주차량 중심으로 출전할 수 있는 24시간 내구레이스로, 현대 N이 아반떼 N TCR 2대로 참가한 TCR 클래스에서는 배기량 2,000cc 미만 전륜 투어링 경주차량들이, 아반떼 N1 컵카 1대로 참가한 SP3T 클래스에서는 배기량 2,000cc 미만 양산차 기반의 경주차량들이 경쟁을 펼쳤다.
현대 N은 이번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총 3대의 차량이 출전해 2대의 차량이 완주에 성공했다. 아반떼 N TCR은 TCR 클래스에서 경쟁하며 10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아반떼 N TCR은 5년 연속 TCR 클래스 우승을 달성하는 동시에 종합 순위 22위를 기록하며, 우수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또 한 번 입증했다. 뉘르부르크링 24시에 첫 출전한 아반떼 N1 컵 카는 SP3T 클래스에서 전체 24시간 중 약 18시간을 달리는 중 타 경주차의 후방 추돌로 인해 안타깝게도 경기 중 리타이어했다.
현대 N의 경주차량과 호흡을 맞춘 드라이버(선수)들의 활약도 주목받았다. TCR 클래스에서 마뉴엘 라우크(Manuel Lauck)와 마크 베셍(Marc Basseng), 크리스터 조엔스(Christer Joens)로 구성된 ‘유럽팀(Team Europe, 830번 차량)’이 우승을 차지했고, 마이클 루이스(Michael Lewis), 메이슨 필리피(Mason Filippi), 브라이슨 모리스(Bryson Morris), 로버트 위킨스(Robert Wickens)가 나선 ‘아메리카팀(Team Americas, 831번 차량)’이 2위를 차지했다.
아메리카팀 소속의 로버트 위킨스는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은 장애인 드라이버임에도 핸드 컨트롤 시스템을 활용해 뉘르부르크링 24시 완주를 해내며 현장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아반떼 N1 컵카(303번 차량)가 활약한 SP3T 클래스에서는 한·중·미 3개국의 드라이버 4명(▲한국 김규민, 김영찬 ▲중국 장 젠 동(Zhang Zhen Dong) ▲미국 제프 리카(Jeff Ricca))으로 구성된 ‘현대 N 컵팀’이 출전했다. 이중 지난해 현대 N 페스티벌에서의 활약으로 ‘현대 주니어 드라이버’로 최종 선발돼 올해 뉘르부르크링 24시 참가 자격을 얻은 김영찬 선수는 국내를 넘어 해외 무대에서도 활약을 이어가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토요타와 나란히 부스를 운영하며, 모터스포츠를 통해 경쟁을 넘어 협업하고 자동차에 대한 양사의 열정을 글로벌 고객들에게 전달했다. 현대차와 토요타는 지난해 10월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Hyundai N x TOYOTA GAZOO Racing Festival)’을 함께 개최한 데 이어, 2024 WRC 최종전인 일본 랠리(WRC Japan)에서 양사 경영층이 함께 참석해 경기를 관람하는 등, 지속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장(상무)은 “현대 N이 10년 연속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에서 완주하는 동시에 TCR 클래스에서 5년 연속 우승하며 우수한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입증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현대 N은 세계적으로 가혹한 서킷으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에서 모터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성능 기술력을 축적하고 상품 개발을 위해 지속 노력하면서 고객들에게 보다 우수한 성능의 현대 N 차량을 선보이고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더 뉴 아반떼 N TCR', 2025 TCR 월드투어 3라운드 우승
현대자동차는 '더 뉴 엘란트라 N TCR(국내명 더 뉴 아반떼 N TCR)'이 20~22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몬차의 아우토드로모 나치오날레 몬차(Autodromo Nazionale Monza, 국립 몬차 자동차 경주장)에서 열린 '2025 TCR 월드투어' 3라운드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TCR 월드투어 3라운드가 펼쳐진 아우토드로모 나치오날레 몬차는 1922년 개장한 세계에서 유서 깊은 서킷 중 하나다. '속도의 사원(Temple of Speed)'이라 불리며 직선과 급제동 구간이 많아 추월이 많이 발생하는 서킷으로 능숙한 속도 조절과 팀워크가 요구된다.
더 뉴 엘란트라 N TCR 경주차로 출전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Squadra Corse)' 팀의 노버트 미첼리즈(Norbert Michelisz) 선수는 21일 치러진 첫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1위에 오르며 팀에 값진 우승을 선사했다.
노버트 미첼리즈는 첫 번째 결승 레이스 우승으로 30포인트를 획득하고 예선에서 얻은 15포인트와 22일 진행된 두 번째 결승 레이스에서 4위를 차지해 얻은 20포인트까지 총 65포인트를 획득하며 2025시즌 드라이버 순위 공동 5위로 올라섰다.
함께 출전한 네스토르 지로라미(Nestor Girolami) 선수는 첫 번째 결승 레이스 6위, 두 번째 결승 레이스 2위를 기록하며 총 41포인트를 획득해 노버트 미첼리즈와 같이 시즌 드라이버 순위 공동 5위에 이름을 올렸다.
미켈 아즈코나(Mikel Azcona) 선수는 이번 라운드에서 총 24포인트를 획득해 시즌 드라이버 순위 10위를 기록했다.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팀은 소속 선수들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이번 라운드까지 총 274포인트를 획득하며 팀 부문 종합 순위 3위를 유지했다.
현대자동차는 앞서 열린 2라운드부터 이번 라운드까지 선전을 이어가며 올 시즌 우승을 향한 여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지난 2라운드에 이어 좋은 성적을 기록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BRC 레이싱팀과의 견고한 협력으로 드라이버를 비롯한 모든 팀원이 훌륭한 팀워크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남은 라운드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지는 TCR 월드투어 4라운드는 오는 7월 4~6일(현지시각) 포르투갈에 있는 '빌라 레알 인테르나시오나우 서킷(Circuito Internacional de Vila Real)'에서 개최된다.
한편, TCR 월드투어는 제조사의 직접적인 출전은 금지하고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 레이싱팀이 출전하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 대회다.
TCR 시리즈는 대륙별·국가별 대회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약 40개에 달하며 최대 650명의 드라이버가 각 TCR 시리즈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그 중 글로벌 최상위 대회인 TCR 월드투어는 올해 총 8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즌 개막전인 멕시코 레이스를 시작으로 2라운드 스페인, 3라운드 이탈리아에 이어 포르투갈, 호주, 한국, 중국, 마카오에서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 후원 포뮬러 E 시즌 11 '2025 자카르타 E-PRIX' 대회 종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는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참여하는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 시즌 11 제12라운드 ‘2025 자카르타 E-PRIX(2025 JAKARTA E-PRIX)’가 6월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아세안(ASEAN)의 전기차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 한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전기차 레이싱 대회인 만큼, 모터스포츠 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 속에 경기가 진행됐다.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E-PRIX 서킷(Jakarta International E-PRIX Circuit)’을 찾은 수많은 인도네시아 현지 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한국타이어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으로 어느 하나 빠짐없이 일관된 성능을 구현하며 포뮬러 E 대회를 완벽 지원했다.
이번 자카르타 대회는 섭씨 30도를 웃도는 극심한 더위와 높은 습도가 지속되는 환경 속에서 펼쳐졌다. 긴 직선 구간과 18개의 회전 구간, 연속 코너와 경사 등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구간이 혼재된 약 2.37km의 도심형 스트리트 서킷에서 진행되며, 레이싱 타이어의 뛰어난 접지력과 정교한 핸들링 성능, 우수한 내마모 성능 등이 대회의 주요한 관전 포인트로 작용했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 레이싱 차량 ‘GEN3 에보(GEN3 Evo)’에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GEN3 Evo iON Race)’를 공급해, 최고 시속 322km, 제로백 1.86초의 폭발적인 차량 성능을 완벽히 뒷받침했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 대회 내내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의 압도적인 성능을 입증했다.
특히,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는 뛰어난 접지력과 내열성, 정교한 조향 응답성 등 최상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고온의 노면, 급가속·급제동이 반복되는 복합 구간 등 변수가 많은 서킷에서도 드라이버들이 랩타임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완주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드라이버들의 치열한 경쟁 끝에 ‘쿠프라 키로(CUPRA KIRO)’ 소속 ‘댄 틱텀(Dan Ticktum)’ 선수가 1위를 차지했다. 팀 챔피언십 부문에서는 ‘포르쉐 99X Gen3(Porsche 99X Electric Gen3)’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 E’ 팀이 203점으로 격차를 벌이며 1위로 우뚝 선 가운데, ‘닛산 포뮬러 E 팀’은 191점으로 2위, ‘DS 펜스케’가 145점으로 3위를 기록해 선두를 바짝 추격하며 접전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의 대표 체험 공간인 ‘팬 빌리지(Fan Village)’ 부스를 마련해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 ‘GEN3 에보 아이온 레이스’ 등을 전시했다. 전 세계 모터스포츠 팬은 물론,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아세안 전기차 허브(Hub)로 부상하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한편, 이번 자카르타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며 포뮬러 E 시즌11은 단 4경기만을 남겨두고 있다. 다음 라운드는 7월 12일과 13일, 독일 베를린 템펠호프 공항 서킷에서 더블헤더 형식으로 열리는 타이틀 스폰서 경기 제13·14라운드 ‘2025 한국 베를린 E-PRIX(2025 HANKOOK BERLIN E-PRIX)’로, 시즌 막바지 순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폭스바겐코리아, '2025 침수 피해 차량 지원 캠페인' 실시
폭스바겐코리아가 장마철 침수 피해 고객들의 차량 수리 부담을 덜어주는 '2025 폭스바겐 침수 피해 차량 지원 캠페인'을 실시한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 피해를 본 폭스바겐 고객 중 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고객 부담으로 차량 수리를 진행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캠페인 대상 고객이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침수 피해 차량 수리 시 부품 비용의 30%를 할인하며 침수 피해로 운행이 불가능한 대상 고객의 차량에 대해 무상 견인 및 무상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단, 부품 단독 구매 시 미적용)
이번 캠페인은 오는 7월 31일까지 전국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진행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폭스바겐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쉐린, '2025 르망 24시' 출전 하이퍼카에 타이어 독점 공급
미쉐린은 내구 레이스 '르망 24시'에 출전한 8개의 하이퍼카 브랜드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르망 24시’는 매년 6월 프랑스 르망 지역에서 개최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내구 레이스다. 24시간 동안 멈추지 않고 진행되는 ‘르망 24시’는 차량과 타이어의 성능은 물론, 팀 전략과 드라이버의 집중력까지 종합적으로 시험하는 극한의 레이스로서세계 3대 모터스포츠 대회 중 하나로 꼽힌다.
지난 6월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열린 이번 대회의 하이퍼카 부문에는 알파인, 애스턴 마틴, BMW, 캐딜락, 페라리, 포르쉐, 푸조, 토요타 8곳의 차량 제조사가 참가했으며, 올해 우승은 페라리 AF 코르세팀이 차지했다. 미쉐린은 총 21대의 차량을 위해 약 4,400여 개의 타이어를 공급하며 테스트부터 본선 레이스까지 전 과정을 함께했다.
미쉐린은 이번 르망 24시에 참가하는 하이퍼카를 위해 전용 타이어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인듀어런스(MICHELIN Pilot Sport Endurance)’를 개발했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인듀어런스는 내구 레이스 특성에 맞춰 개발된 초고성능 타이어로, 뛰어난 성능과 내구성을 바탕으로 드라이버가 차량의 성능을 한계까지 더 오랫동안, 더 강하게 끌어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미쉐린은 각 팀이 기상 조건과 트랙 상태에 따라 전략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온도 조건에 최적화된 3가지 타입의 슬릭 컴파운드를 제공했다. 특히, 컴파운드에 따라 타이어 사이드월에 다른 색깔을 적용해 레이스 중 어떤 컴파운드를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소프트 컴파운드(흰색 사이드월)는 차갑거나 습한 트랙 조건에 최적화된 부드러운 컴파운드로, 야간부터 이른 아침 시간대에 가장 적합하고, 미디엄 컴파운드(노란색 사이드월)는 다양한 조건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범용 컴파운드로, 레이스 중 가장 폭넓게 활용됐다. 하드 컴파운드(빨간색 사이드월)는 높은 트랙 온도와 극한의 주행 조건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내구성과 열 저항성이 뛰어나다.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인듀어런스는 타이어 개발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상 시뮬레이션 기반의 모델링 기술을 통해 탄생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모델링 시스템을 더욱 정교하게 구축하기 위해 미쉐린은 각종 레이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극한의 주행 조건에서 타이어의 반응을 정밀하게 예측함으로써 시제품 생산과 물리적 테스트 과정을 최소화했으며, 개발 기간을 절반 수준으로 단축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탄소 배출량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재생 가능한 소재 사용 또한 미쉐린의 지속가능성 전략의 핵심 중 하나다. 소재에 대한 전문성을 축적해온 미쉐린은 이미 슬릭 타이어는 30%, 웨트 타이어는 45% 이상의 재생 및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하이커파 전용 타이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 실제로 올해 르망 24시에 공급한 미쉐린 파일롯 스포츠 인듀어런스 타이어는 천연 고무, 폐타이어를 재활용한 카본 블랙, 오렌지 및 레몬 껍질에서 추출한 천연 수지, 쌀겨 유래 바이오 실리카 등을 포함해 약 30%의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원료로 제조됐다.
미쉐린에게 있어 모터스포츠는 단순한 경쟁 레이스를 넘어 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술력을 검증하는 기회의 장이다. 특히, 르망 24시는 극한의 조건에서 새로운 솔루션을 테스트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무대로, 검증된 기술은 일반 도로용 타이어 개발에도 확대 반영된다.
2025 르망 24시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현재, 미쉐린은 더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이퍼카 부문에서 새로운 세대의 타이어를 공개할 준비를 하는 한편, 2026년 르망 24시까지 슬릭 타이어는 50%, 웨트 타이어는 최대 56%까지 재생 가능한 소재 비율을 더욱 확대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사용된 타이어로부터 원재료를 다시 추출해내는 타이어 재활용 부문에서도 또 다른 발자취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