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과 위염에 좋은 약초들,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
상태바
위장과 위염에 좋은 약초들,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
  • 안은정 기자
  • 승인 2016.03.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과 위염에 좋은 약초들,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
위염을 다스리고 평소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약초들은 뭐가 있을까. 다음은 한방약초브랜드 자연과건강(팔도약초누리)에서 꼽은 위에 좋은 약초들이다.

우선 유근피​(느릅나무 뿌리 껍질)는 위의 염증과 소화불량에 좋다. 위 뿐 아니라 장 염증에도 쓰이는 약초로써 몸 전체적인 염증을 다스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TV와 여러매체를 통해 널리 소개된 백출​(삽주 뿌리)은 소화를 돕고 자주 가스가 차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둥글레차로 친숙한 둥굴레(황정)는 한방명으로 황정이라고 불리는데,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노화작용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산사(산사자 열매)는 고기를 먹은 뒤 체하거나 속이 더부룩한 증세에 좋으며, 한방에서는 소화제, 정장제 등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산사는 지방 분해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귤껍질(진피)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겨울철 얼굴이 트는 증세를 호전시키며 잦은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써 기관지와 목을 보호해주고 피부와 노화방지 등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마(산약)는 식욕이 감퇴할 때 먹으면 입맛을 살려주고 설사 등을 다스리며 권태감과 무력감에 좋은 효능이 있다. 천식,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조루증, 유정과 같은 신체허약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양배추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며 식이섬유소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게되어 식사량을 줄여주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처럼 각종 효능이 있는 약초는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것보다 평소에 차로 끓여먹으면 편하고 몸에 부담도 없다. 약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건조된 한약재 20g기준으로 주전자 물3L 정도에 맞춰 넣어 끓이면 무난하다.

자연과건강 관계자는 “한가지의 약초를 섭취하는 것보다 잘 맞는 여러 가지 약초들을 섞어 마시면 더 큰 효능을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안은정 기자 (aej@press9.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