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자부 장관 "세종시를 행정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상태바
김부겸 행자부 장관 "세종시를 행정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 [전자신문 CIOBIZ]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 기자
  • 승인 2017.07.0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도 2년 내 세종시로 내려간다. 세종시를 행정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3일 첫 기자단 오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김부겸 행자부 장관
행정자치부는 대통령 집무실이 정부서울청사로 옮겨온다는 공약에 따라 정부세종청사로 이전 계획이 전해졌다. 장관이 직접 세종시 이전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장관은 “행자부가 빨리 옮긴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전했다. 이전 시기에 대해서는 대통령 집무실 설계 등이 고려돼 명확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세종시를 행정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 김 장관은 “세종시를 행정 중심도시로 만드는 게 최우선” 이라고 강조했다.

국회가 상임위원회를 세종시에서 개최하겠다는 데 감사함도 표했다. 김 장관은 “국회가 고마운데 국회 상임위는 세종시에서 하자고 했다”면서 “공무원 출장이 확 줄어 '길과장', '길국장' 하는 소리도 사라지게 하겠다”고 전했다.

향후 일자리 창출이 핵심 과제라고 제시했다. 추경 예산 확보와 정부조직법 통과가 시급하다. 김 장관은 “정부조직법 통과가 첫 번째 미션”이라면서 “내일 국회 첫 데뷔를 치른다”고 설명했다.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면 국민안전처 재난안전조직이 행자부와 통합한다. 김 장관은 “재난안전조직을 맡을 류희인 차관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잘 할지 판단할 것”이라면서 “장관은 중대본 차릴 상황이 터지면 청와대와 어떻게 역할 분단할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방분권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전자신문 CIOBIZ]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