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도 AI로 배달 노선 찾는다...2018 공공 정보화 키워드 'AI·클라우드·망분리'
상태바
우체국도 AI로 배달 노선 찾는다...2018 공공 정보화 키워드 'AI·클라우드·망분리'
  • [전자신문 CIOBIZ]김지선 기자
  • 승인 2017.11.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우체국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최적 배달 노선을 찾는다. 고용노동부는 자동화된 상담 처리시스템(챗봇)을 구축해 일자리 정보를 전한다. 빅데이터로 고용보험 부정수급을 사전 차단하는 등 내년 공공 부문 정보화 사업에 AI, 클라우드 등 신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2018년 공공부문 소프트웨어(SW)·정보통신기술(ICT)장비·정보보호 수요예보(예정) 설명회'가 23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렸다.

우정사업본부(우본)는 '지능형 우편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466억원을 투입한다. 노후화된 우편물류시스템을 사용자 중심으로 바꾼다.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도입해 지능형 운송과 최적 배달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지능형 우편정보시스템으로 개편하는 게 골자다. 사업은 내년 계약일부터 2019년 10월까지다. 6개월간 안정화 기간을 거쳐 2020년 4월부터 정식 서비스된다. 시스템 구축비 341억원이 내년 조기 집행된다. 하드웨어뿐 아니라 AI, 빅데이터 등 SW기업과 시스템통합(SI) 기업 간 경쟁이 예상된다.

고용노동부는 33억원을 투입해 '고용보험 부정수급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고용보험 지원금 데이터를 이용해 수급자와 사업장 관계 분석 적발 기법을 만든다. 부정수급 의심사업장 정보를 지도서비스로 구현해 기획수사 방향을 설정하고 자료로 활용한다. 부정수급 사전 차단을 위해 조기경보 안내 시스템을 만든다.

내년 주요 공공 정보화 사업은 △챗봇 △망분리 △클라우드로 압축된다.

우본은 내년 5월 '우체국보험 채팅상담시스템'을 구축한다. 보험료 납입, 환급금대출 등 단순 상담업무에 실시간 자동 답변한다.

고용노동부는 '워크넷 자동상담 시스템'을 만든다. 챗봇을 이용해 자동화 가능한 업무를 발굴하고 채팅상담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자동상담 챗봇 시스템이 일자리 정보 전달과 질의응답을 맡는다.

클라우드 전환과 망분리 사업도 활발하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내년 930억원 규모로 '범정부 정보자원 통합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노후 장비를 신규장비로 교체한다. 장비 도입 시 클라우드 컴퓨팅센터 전환을 준비한다. 부처 간 정보자원 공동활용과 정보 공유기반 마련을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우선 적용한다.

법무부는 '사이버안전체계 강화 4단계사업' 구현을 위해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망분리 사업을 시작한다. 내년 4월 사업 발 후 7개월간 56억원을 투입해 업무망과 인터넷 분리 작업을 진행한다. 고용노동부도 신규 망분리 사업에 108억원, 우본은 망분리 재구축 사업에 15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2015~2018(예정) 공공부문 SW,ICT장비, 정보보호 사업규모.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5~2018(예정) 공공부문 SW,ICT장비, 정보보호 사업규모.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년 공공부문 SW·ICT장비·정보보호 총 사업금액은 올해보다 2.8% 증가한 3조 8495억 원이다. SW는 2조 8973억 원, ICT장비는 9057억 원 등으로 집계됐다. 정보보호는 6451억 원을 차지했다.

SW구축 사업은 전년대비 0.8% 증가한 213억 원, SW개발 사업은 9.1% 증가한 7083억 원으로 집계됐다. 운영·유지관리 사업은 1.9% 감소한 1조 6038억 원으로 나타났다.

곽병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산업과장은 “공공SW시장은 새로운 SW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테스트베드이자 신생 중소 SW기업이 시장에 참여하는 기회의 장”이라면서 “수요예보를 기초로 내년 사업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