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파이선]<5>프로그래밍으로 연산 쉽고 빠르게
상태바
[엔트리파이선]<5>프로그래밍으로 연산 쉽고 빠르게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8.12.1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computer)는 'compute'에 '-er'가 합쳐져 계산하는 기계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우리가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산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입력하고 해결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엔트리파이선 산술 연산 예시
엔트리파이선 산술 연산 예시
컴퓨터가 계산했을 때 장점은 무엇일까요. 계산 실수가 없을 뿐더러 매우 빠른 속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계산은 사람보다는 컴퓨터가 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효율적이죠. 컴퓨터가 계산할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계산하도록 하는 연산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이번에는 다양한 종류의 연산을 살펴보고 프로그래밍해 봅시다.

엔트리파이선에서 연산을 알아봅시다. 엔트리파이선에서 활용 가능한 산술 연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연산을 각각 실행해 보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살펴봅시다.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등 사칙연산을 위해 다양한 기호를 사용합니다. +, -, ×, ÷는 대표적 기호라고 할 수 있어요. 산술연산하기 위한 명령어도 [표1]처럼 연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엔트리파이선에서는 파이선에서 제공하는 모든 연산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a**b 연산의 경우 a를 b번만큼 곱하는 형태지만 엔트리파이선에서는 a를 두 번 곱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값을 넣어 [그림1]처럼 7개 산술연산을 하고 결과를 살펴봅시다.

[그림1] 엔트리파이선 산술연산 예시
[그림1] 엔트리파이선 산술연산 예시
만약 숫자 값 대신에 문자를 쓰면 어떻게 될까요. 사칙연산 중 +는 텍스트를 합치라는 의미도 갖고 있어요. [그림2]와 같이 두 개의 텍스트를 +로 연결하면 문자를 합쳐서 출력하는 걸 볼 수 있어요.

[그림2] 문자값 출력 예시
[그림2] 문자값 출력 예시
비교연산과 논리연산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표현일 수 있지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연산 방법이거나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두 연산은 숫자 값을 결과로 나타낸 게 아닌 참과 거짓 두 가지 결과를 출력하게 됩니다.

비교연산은 두 개의 값을 서로 비교한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 비교하는 연산입니다. [그림3]처럼 비교 값이 참이면 'True', 거짓이라면 'False'가 출력돼요.

[그림3] 비교연산 결과
[그림3] 비교연산 결과
논리연산이란 참과 거짓이 연산자에 의해 특정 값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연산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연산자에 따라 다른 값이 나오며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개념이 되는 연산입니다. 엔트리파이선에서는 0과 1로 출력되며 조건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비교 연산과 마찬가지로 참과 거짓의 값을 가지게 돼요(not 연산자의 경우 True·False로 출력돼요).

[그림4] not 연산자 결과
[그림4] not 연산자 결과
and 연산자의 경우 항상 같은 값을 가질 때만 1, or 연산자의 경우 둘 중에 하나의 값이라도 참이라면 1, 참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not 연산자의 경우 항상 현재의 반대 값을 나타냅니다. [그림4]와 같이 True는 False, False는 True로 출력됩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엔트리파이선]<5>프로그래밍으로 연산 쉽고 빠르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