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7·8월 수상작]쓰리아이, 'YouVR 2.0'
상태바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7·8월 수상작]쓰리아이, 'YouVR 2.0'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9.08.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리아이(대표 김규현·정지욱)는 누구나 쉽게 적정한 가격으로 공간을 디지털화·가상화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 'YouVR 2.0'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YouVR 1.0 사용 고객 피드백을 반영했고 자체 개발한 신기술을 통해 제품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YouVR는 누구나 쉽게 공간을 가상화할 수 있는 토털 솔루션이다. 스마트폰앱이나 360 카메라를 이용해 가상현실(VR) 매물을 촬영·편집해 공유할 수 있는 VR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해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VR를 확인할 수 있다.

쓰리아이 YouVR 2.0
쓰리아이 YouVR 2.0
인공지능(AI) 기술과 360도 사진으로 공간 3D 재구성, 디지털 공간 내 측정, 장면자동연결 등 혁신 기능을 추가했다. 각 산업별 요구와 활용에 맞춘 사용자경험과 인터페이스(UX·UI)를 제공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이 대폭 커져 다양한 산업과 공간을 위한 솔루션으로 성장했다.

YouVR는 전문가 도움 없이 정보기술(IT)에 지식이 적은 일반인도 공간을 360도로 촬영, 가상현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촬영부터 제작, 편집, 공유까지 별도 소프트웨어(SW) 없이 통합된 한 SW로 구현할 수 있다. 360도 카메라 없이도 스마트폰과 제공된 키트만을 이용해 360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솔루션을 부동산 거래에 활용할 경우 부동산 중개사가 직접 현장에 나가 쉽고 빠르게 매물을 가상 매물로 제작해 고객에게 공유할 수 있다. 거래 시간을 단축, 거래를 촉진할 수 있다. 건설·건축, 인테리어, 공장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YouVR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사진과 문서로 작성하던 건축과 건설 현장에 대한 기록·관리도 YouVR 제품으로 편리하게 가능하다. 대형 건설사로부터 협력 요청을 받는다. 글로벌 건설사와 건설 현장에 가상화 작업을 하고 있다. 공간 디지털화 솔루션을 적용, 국내 대기업 제조 스마트팩토리 VR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쓰리아이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적극 영업하고 있다.

정지욱 쓰리아이 대표
정지욱 쓰리아이 대표
-제품 정의

YouVR는 누구나 쉽게, 용도에 맞게 공간을 가상화할 수 있게 하는 공간 디지털화 솔루션이다. 스마트폰이나 360 카메라를 이용해 다양한 공간을 촬영, 편집, 공유할 수 있다. 공간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지원한다. 부동산 매매를 비롯해 건설·건축, 시설 관리, 스마트팩토리, 현장 점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제품 개발 배경

그동안 실내 공간을 구글 거리뷰처럼 가상화해 쉽게 공간 정보를 얻고 활용하려는 산업적 요구가 있었다. 그러나 고가의 스캐닝 장비, 전문가 수준 편집 SW 난이도, 활용방법 제한 등으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실내는 사적인 공간이고 GPS가 작동하지 않아 공간 가상화와 맵핑(Mapping)이 어려웠다.

기존 공간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활용되는 사진, 동영상 등 2차원 미디어는 3차원 공간을 실증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제약이 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공간을 가상화, 디지털화하는 솔루션이 있다면 사람이 80% 이상 시간을 보내는 실내 공간과 관련 모든 사람에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경쟁제품과 차별성

편리성과 고객의 용도에 맞는 커스터마이즈 기능이다. 공간 크기와 용도, 활용에 맞게 공간 가상화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복합적으로 연결돼야 한다. 누구나 쉽게 편리하게 디지털 공간을 만들고, 확인하고, 기록을 남기고,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을 통합 제공한다. 국내외 주요 경쟁사 대비 편리함을 인정받는다.

부동산, 건설·건축, 시설관리, 현장 점검 등을 위해 VR 내 필요로 하는 기능, 인터페이스, 상품구성이 다르다. 경쟁사는 대부분 특정 산업에만 적용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타 산업 적용이 힘들다. 그러나 YouVR는 유저 케이스별 취사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어 각 산업별 워크 프로세스에 맞춤형 적용이 가능하다.

-신제품 개발·출시 계획

공간 디지털화 관련 소비자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춰 YouVR 기술과 기능을 지속 추가할 예정이다. 건설·건축 등 특정 산업에 특화된 기능을 추가한 산업용 패키지 솔루션 출시를 앞두고 있다. 대형 공간 지속 촬영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스캔봇'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스캔봇은 SLAM 기술을 바탕으로 실내 자율주행을 하며 자동으로 공간을 가상화, 맵핑하는 공간스캔전용 로봇이다. 2020년 출시 계획을 갖고 현재 연구개발하고 있다. 기존 제품을 인공지능,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기술을 적극 적용, 업그레이드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